안녕하세요 나를 알리고 이롭게하고픈 나알이입니다
오늘은 라즈베리튜터님과의 신투기 조장튜터링데이였는데요
그야말로 꿀꿀꿀꿀꿀잼!!!!!!!!!!!!!!!!!!!!!아니 이렇게 위트있으실 수 있나요.. 훔치고 싶은 재능입니다..
무려 5시간 넘게 진심을 다해 질의응답을 해주신 튜터님 정말 감사합니다.
또한 좋은 질문을 해주신 조장님들 덕분에 많이 배우는 시간이었습니다.
인상깊었던 내용 중 느낀 바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사람과 실력
튜터님은 지난 만5년간 어떻게 살아남았는지, 어떻게 튜터까지 하게 되었는지 돌아보았을 때
사람 덕분이었다고 하셨는데요.
강의를 들으면서 만났던 사람들, 진심으로 존경하고 닮고 싶던 선배들
그리고 악전고투하고 있는 수많은 동료들을 보며 스스로를 다스릴 수 있었다고 합니다.
사람들과 감정적 교류를 많이 하거나 얼싸 안고 친해졌다는 게 아니라
열심히 하는 수많은 사람들과 함께 있으니 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고. 인생에 변명을 댈 수 없었다고.
나는 싱글인데 워킹맘, 워킹대디 투자자를 보면서 어떻게 변명을 대겠냐고.
여러가지 의미로 사람은 그런 의미이고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일이라고 하셨습니다.
우리는 실력과 사람을 남겨야 하고
우리의 진심을 알아주는 한 사람만 있으면 된다고 합니다.
저를 지속하게 하는데 도와준 정말 감사한 튜터님,선배님,동료들이 있습니다.
실력과 사람으로 돈 그릇을 넓히면 못 할 수가 없다. 못할 수가 없게 살아라.
좋은 말씀 해주신 튜터님 감사합니다. 실력과 사람 두 가지 유념하겠습니다!
또한 튜터님은 사람을 싫어하는 성격유형이라고 하셨는데요 ㅎㅎ
부사님 만나는 것도 기가 빨려 힘드시다고…ㅎㅎ 그건 바로 나야………
좁고 깊은 관계를 좋아하는 저에겐 매달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월부 환경이 처음엔 곤욕스러웠는데요.
하지만 오래 있어보니 이 환경과 사람들이 진실로 소중해졌습니다.
하기 싫어도 필요하면, 기꺼이 하려는 태도를 가지려면 그것을 당연시 여기는 집단으로 가야 한다.
처음엔 상상도 할 수 없었던 조장을 여러 차례 도전하면서 전국 각지의 사람들을 만날 수 있었고
시야가 많이 넓어질 수 있었습니다. 이는 저에게 자산이 되어 삶을 바라보는 자세를
긍정적이고 진취적으로 변화하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깨달아야 할 것들이 무수히 많고 갈 길이 너무나 멀었지만 튜터님 말씀의 의미를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BM
너그러운 티포탯, 넛지(부드러운 개입), 퍼스트펭귄이 되자.
할 때 기분 좋은 일(숏츠 등)이 아니라 하고 나서 기분 좋은 일(운동 등)들로 하루를 채우자.
심리학 서적을 많이 보기. 사람을 이해하는 게 투자와 연결.
간접적으로 방향키를 돌릴 줄 아는 사람이 되자.
가벼운 테스크.(지킴이)
원칙을 지키려고 노력하는 투자자
최근 핫이슈는 서울 상급지 상승으로 인한 고민인데요.
튜터님은 우리에겐 원칙이 전부이니 이를 기준으로 바라봐야함을 알려주셨습니다.
싸게 사서 비싸게 판다.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가?
왜 이해를 못하는가? 원래 그렇다. 그러니까 이 원칙이 있는 거다.
말 안해도 잘 지키면 왜 원칙이란게 있겠느냐.
하락률 20%인 단지를 기준으로 보라고 했는데 다양한 이유로 하락률 10%인 볼이 바운더리에 들어왔다면
배트를 휘둘러야 할까요? 원칙에 어긋났으니 보내주어야 합니다.
앞으로 생각보다 많은 공들이 날아 올건데 보더라인에 걸칠락 말락한 공도 분명 옵니다.
그것까지도 우리는 치지 말아야 합니다. 제일 잘 칠 수 있는 볼만 쳐도 됩니다.
스트라이크 존으로 공이 들어오지 않을까봐 그리고 빨리 스윙하고 싶은 조급함으로 헛스윙하게 되는 거고
그러지 않기 위해 노력하고 끊임없이 스스로 다그쳐야 함을 알려주셨습니다.
인간인지라 서울은 좋으니까요~라는 이유로 타협하게 되는데
다시 한 번 더,
근데 원칙에 그게 있나요?
캬..
또한 투자자의 사고로 보면 서울이 비싸다는 것은 지방이 싸다는 것이고
이러한 확신을 얻는 것도 우리에겐 어마어마한 일이라는 것.
시기의 문제가 아니라 제대로 해야하는 일이다!
앞마당을 하나 씩 꾸준히 만들다가 변화하는 시장의 상황에 맞춰 이용할 수 있어야지
시장의 상황에 이용당하기만 하면 성과가 날 수 없고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투자를 반복하며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르는 앞 일에 대비하여
안전 마진을 가지고 확률을 높이는 게 곧 성과를 내는 것임을 배웁니다.
투자는 평생의 친구
투자하는 것 자체가 목표가 되어 행동을 하면 훈련은 지옥이 될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당장 투자금이 떨어져 없을 때 언제가 있을 시합일만 기다리게 되면 의욕이 없어진다고요.
매일 훈련에 주안점을 두고 살아가라.
매달 정량적 목표를 잡고(임장 OO번 매물 OO개 책 O권)
감정이 어떻든 할 수 밖에 없게 만들고 이를 반복하면
결국 투자를 잘할 수 밖에 없는 시스템이 되고
스스로를 동물이라 생각하고 보상을 줄테니 하게끔 해야 이 모든 행동이 마냥 싫지만 않아질 것이고
하다 보면 잘하게 되니 재밌어질 거라고 합니다.
튜터님은 그릿이라는 책을 읽고 모방하여 의식적인 훈련을 통해 틀을 잡고 변주를 주며
훈련을 강화했다고 하셨는데요. 같은 책을 읽어도 뽑아내는 것들이 다름에 감탄하였습니다.
늘 즐겁게 할 수만을 없다는 것에 위안이 되었고..
결국 즐겁게 하고자 하는 것도 저에게 달렸다는 것을 느낍니다. 스스로 마이너스에서 0으로
그리고 플러스까지 회복하게 하는 방법을 아는 것도 결국엔 잘하는 사람이 되게 하는 시스템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는 단지 싸움을 하는 사람이니
단지분석과 매물임장을 통해 주머니 속 칼을 뾰족하게 갈아야 제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알려주신대로 장표에 가치 가격 그리고 비슷한 가치/비슷한 가격의 단지를 찾아 비교하며
나라면 무엇을 선택할지에 대한 생각을 남기며 뾰족하게 만들어나가겠습니다.
결국 우리의 원칙과 기준을 새기고 현재 나의 위치를 알며 원하는 목표까지 그렸을 때
현재의 기계적인 행동들에 의미를 붙일 수 있다는 걸 알게 됩니다.
시세트래킹 또한 칼을 뾰족하게 하는데 아주 중요한 행동으로 매일 매일 조금씩 갈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해야하고 필요한 일들을 하고 동물인 저에게 보상을 하겠습니다:)
또 감정이 바닥나 버리면 저를 위해서가 아니라
상대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을 알고 스스로를 회복할 줄 아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투자는 인간을 이해하고 저를 이해하는 것임을 느낍니다.
너무나 좋은 시간, 살아감에 있어 깨달음을 주는 시간 정말 감사합니다.
부산 특강 라이브코칭도 정말 좋았었는데 이번 라이브코칭도 잊지 못할 시간이었습니다.
좋은 시간을 위해 함께 노력해주신 클로이매니저님 융융히님도 정말 감사합니다.💕
댓글
나알이 조장님!BM 포인트 정리 달인이십니다 ~ 정리왕 타이틀 잠시 드립니다~~^^ 저도 꼭 적용하고 싶은 점들이 오늘 많았어요! 기준을 지키는 것 ! 그리고, 매일을 성실하게 살아내는 힘! 꼭 지키며 투자해야겠습니다~ 정리 해 주셔서 감사해요
원칙은 지키기 어렵기 때문에 원칙이다.... 그냥 알기만 하는게 아니라, 지키는게 어려운게 원칙이다.. 원칙을 생각하고 몸에 체득하는것이 중요하다는걸 다시 한번 느끼는 튜터링이었습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