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너나위님 강의를 들으니 반가웠다. 이쯤되니 또 고민되고 궁금한 것들이 생겼는데 강의를 통해 설명해주시니 해소되었다. 또 한편으로는 어느순간부터 투자를 쉽게 생각했는데… 세심하게 평가하고 판단해서 투자를 해야함을 명심하는 시간이 되었다.
<나에게 특히 와닿았던 점>
- 예전에는 없었던… 가격이 더 오를것 같으니 팔지 않고 매물을 거두는 사람이 있다. => 강서구, 평촌 매임을 하면서 물건을 거두는 상황을 많이 봐왔다… 파는 사람도 사는 사람도 점점 더 이전에 비해 경험치가 쌓인다는 생각이 들었다(경험에 의해서든, 강의를 통해서든)
- 아직도 내집마련을 먼저할지, 투자를 먼저할지 고민이다. 투자를 먼저 하고 싶으면서도 매임할 때는 내집마련부터 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두개를 같이 할수도 있지 않은가? ㅎㅎㅎ 강의를 통해 사례를 보니 월수입이 많다면 가능한 것으로 알게되었다…. 현재 상황에서는 두 행위를 함께 할 수 없고 둘 중 하나를 골라야한다. 투자를 먼저 해야되겠단 생각이 드는데 정부에서 나오는 상품들도 잘 활용하고 싶단 생각이 들어서 고민된다…
- 다음 강의는 지방투자 기초반을 들어야겠다고 계획했었다. 그러나 강의를 듣고 서울수도권 앞마당을 넓혀나가야겠단 생각을 했다. 투자금이 부족할때 지기반 시작해야겠다. 다음달은 독서에 집중하고 혼자서 동작구 앞마당을 만들어봐야겠다.
- 독강임투 어느 정도 했으면 이젠 투자를 해야할 때! (앞마당 10개 정도 되었을때…… 난 아직 아님. 앞마당 늘려나가자)
- 직장, 교통, 환경, 학군… 이번 강의를 듣고 확실하게 굳혔다. 교통이 제일 중요하다. 교통 > 환경 ! 두가지를 중점적으로 보자. 교통, 환경이 비슷하다면 아이를 키우기 좋은 환경, 학군인지… => 서울에선 교통 !!!
- 가격과 가치의 불균이 왔을 떄가 기회다 !
<적용해보고 싶은 점>
- 외부에 동요되지 말고 지금 내가 할수 있는 것만 생각하자.
- 현재기준 서울 평균 24평 8.8억, 32평 12.8억
- 할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잘 구분 하자. 배팅 금지 ! 막연한 상승, 하락 기대 금지 !
- 더 좋은데 싼 것을 사야한다.
- 비교평가할 때 가치를 평가하고 순위를 매긴 후 맨 마지막에 가격을 붙여보자. 1) 기초정보 확인, 2) 입지비교, 3) 입지 대비 가격비교
- 아는지역의 차이 = 투자 결과 차이
- 별 거 없어. 재밌게 준비하고 잘 사서 잊어버리고 살면 되는거야 !
- 투자를 안 한 것 보다 투자를 한 것이 100번 낫단 생각이 들도록 내가 힘들게 모아온 돈을 좋은 곳에 잘 보내줘야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