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지투 21기 인턴으로 시작해 자산 19조 정다르크22] 모건하우절 "불변의 법칙" 독서 후기

  • 24.07.31

 

 

 

책 제목: 불변의 법칙

저자 및 출판사: 모건 하우절 / ㈜서삼독

읽은날짜: 2024. 7월 내

나의 평점: 8.5점 / 10점

 

저자 소개

전 월스트리트저널 기자. 현재 미국 최고의 경제 매거진이자 팟캐스트 <모틀리풀>로 활동하고 잇다. 벤처캐피털사 콜라보레이티브 펀드의 파트너이기도 하다.

미국 비즈니스 편집자 및 작가 협회에서 수여하는 최우수 비즈니스상과 뉴욕타임스의 시드니상을 두 차례나 수상했다. 지난 13년간 날카로운 통찰력과 유려한 금솜씨를 발휘하여 금융과 재정에 대한 다양한 글을 블로그와 트위터에 올렸고, 이에 수많은 열성팬을 거느리고 있다. ‘소설가의 기술을 가진 금융 작가’ 어려운 이야기를 동화처럼 들려주는 투자 멘토‘ 등의 찬사를 받으며, 돈과 투자에 대한 편향을 일깨우고 잇다. 특히 2018년 그가 블로그에 올린 보고서 ’ 돈의 심리학‘은 100만멍이 넘는 사람들의 열띤 호응을 얻었다.

돈을 다룰 때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잘못된 행동 원인, 편향, 결함 중 가장 중요한 20가지를 골라 정리한 그 보고서는 큰 반향을 일으켰고, 이에 하우절은 관련 주제를 더욱 깊이 연구하고, 확장시켜 한 권의 책으로 발전시켰다. 그렇게 탄생한 첫 책 <돈의 심리학>은 출간 전부터 월트스리트저널의 찬사를 받으며 단번에 아마존 투자 분야 1위에 올라섰고, 출간 후 수개월이 지난 지금도 투자 분야 상위권을 지키고 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이 책은 오랫동안 변하지 않는 가치에 대해 집중한 책이다. 흔히 사람들은 변해가는 것에 더 관심을 가지지만,

변하지 않은 가치가 더 중요하며, 그 내용을 23개의 스토리로 구성하여 자세히 설명한다.

작고 사소한 것, 정보의 정확성, 완벽하지 않은 것들, 단순함 등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상식을 깬 가치들이 과거에도 그랬듯 변화와 혁신을 만들어 냈었고, 현재의 발전을 만들어냈다.

 

3. 본깨적

본: P49 당신이 모든 시나리오를 남김없이 고려했다고 생각한 후에 남는 것이 리스크다.

깨: 사람들은 리스크를 예측해서 줄일 수 있다고 착각하지만, 가장 큰 리스크는 예상하지 못한 순간에 발생한다. 그래서 중요한 것은 현실에 대한 우리의 관점과 지식이 제한적일 수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일이다.

적: 나의 현재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경우의 수를 생각해본다, 그리고 내가 생각한 이외에도 다른 상황이 발생할 수 있음을 미리 염두해둔다.

 

본: P66 그저 행복해지고 싶다면 그 목표는 쉽게 이룰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남들보다 더 행복해지기 원한다. 이는 언제나 어렵다. 왜냐하면 우리는 남들이 실제보다 더 행복하다고 믿기 때문이다.

깨: 시대가 달라져도 사람의 행복 기대치가 올라가므로 행복해지는 건 쉽지 않다. 사람들이 행복을 남과 비교해서 판단하기 때문에 행복해지기 위해선 남과의 비교를 멈추어야 한다.

적: 다른 동료와 나의 상황을 단순하게 비교하지 않는다. 사람마다 각자 사정이 있다는 것을 인지한다.

 

본: P136 새로운 것을 창안할 때 보다 기존의 것을 새로운 시작으로 바라볼 때 훨씬 더 큰 혁신이 탄생한다.

깨: 혁신은 무언가를 새로 만들어 내는게 아닌 기존 것에 변형하거나 바라보는 관점을 바꿀 때 만들어진다, 이 원리는 모르면 혁신을 이루어내기 힘들며, 포기하기 쉽다.

적: 회사에서 정책 구상 시, 새로운 것을 찾아내기 위한 헛짓을 줄이고 기존의 정책에서 변화룰 가해 새로운 정책을 개발하도록 노력한다.

 

본: P184 모든 동물에게는 가장 알맞은 크기가 있다. 그리고 크기가 변하면 필연적으로 형태도 변한다. 가장 알맞은 크기, 이는 모든 것이 원활하게 돌아가는 적절한 상태를 말한다. 이때 크기를 늘리거나 속도를 높이면 적절한 상태가 깨지기 쉽다. 삶의 많은 영역에서 그러하다.

깨: 모든 것을 빨리 이루려고 할수록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크다. 적정한 시간이 필요하고 이에는 인내심도 필요하다. 사람들의 문제는 빨리 결과를 이루려고 하려고 과도한 방법을 사용하거나 운에 의존해서 실패한다.

적: 내가 이루려고 하는바를 인내심 갖고 오랫동안 노력한다. 모든지 금방 이루어지는 것은 없다.

 

본 P298 제자리라도 지키려면 계속 달려야 하는 것, 그것이 진화의 원리다.

깨: 인생은 러닝머신 같다. 계속 뛴다고 앞으로 나가는게 아닌 뒤처지지 않을뿐이다. 현상 유지를 위해선 매일 달려야 한다.

적: 뒤처지지 않기 위한 최소한을 넘어서서 더 빨리 뛰어야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더 노력해야 남들보다 앞설수 있다.

 

 

  

 


댓글


오늘의미래
24. 07. 31. 17:28

비교하는 순간 진짜 불행이 시작되더라구요, 현명한 다르크님은 나를 지키면서 투자를 오래할 수 있는 선택을 잘 해나가시리라 믿어요! 빠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