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강의는 마스터님의 Q&A 강의였다.
마스터님의 강의를 듣는 것은 처음이었지만 예전에 월부 유튜브에서 인터뷰를 인상깊게 봤기에 기대가 많이 되었고 그 기대를 200% 채워준 강의였다. 마스터님은 열반스쿨 1기 수강생으로, 9년차 투자자이자 1000건 이상의 투자 코칭을 해오신 분이다. 수많은 투자 코칭을 해오신 만큼 이번 시간의 수강생 질문에 대해서도 앞으로의 액션 플랜이 명확한 답변을 하셨다.
현재 수도권, 지방 시장 상황 진단부터 시작하여 투자에 대해 정말 다양한 질문들이 많았다. 다양한 투자 고민 뿐만 아니라 투자자로서의 고민까지도 묻는 질문에 공감되는 내용들이 많았다. 모두가 비슷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는 것이 느껴졌다. 성장하는 투자자의 마인드 부분에서 ‘이렇게까지 해야하나’라는 질문은 진짜 내가 보낸 것 같은 질문지였다. (내가 안보냄 ㅎㅎㅎ) 이에 대해서도 목표를 낮출 마음이 없다면 임계점을 돌파해 나가야 하고, 내가 내 목표에 걸맞는 행동을 하고 있나, 목표에 걸맞는 시간을 보내고 있나 냉정하게 되돌아봐야 한다는 따끔한 조언을 해주셨다. 뼈때리는 맞말….
마스터님의 답변에서 공통점은 감정에 휘둘리지 말고 원칙에 충실하라는 것, 독립적인 투자자로써 내가 책임지고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는 것, 성장을 위해서는 고통이 따른다는 것 등이었다. 그냥 건성으로 하는 말이 아니라 마스터님 본인이 9년 동안 겪어오신 시간과 경험이 녹아든 진한 답변이라는 것이 느껴졌다. 앞으로 투자자로 성장하기 위한 과정이 수월하지는 않겠다고 직감을 하면서도 동시에 꾸준히 하다보면 할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스터님의 Q&A 강의에서 기억하고 싶은 점은 다음과 같다.
댓글
곰돌이야옹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