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너나위의 내집마련 기초반 - 월 300만원 직장인이 서울 내집마련 하는 법
자음과모음, 너나위, 코크드림

강의의 목적에 맞게 내집마련 기준을 확립하는데 도움이 되는 첫강의였다.
특히,과거 데이터를 토대로 아파트 전체 시장에서 가격이 저렴하다고 판단되는 PIR과 전세가율의 구체적인 기준을 알게 되었을때,항상 고민이었던 매매 타이밍에 대해 앞으로는 흔들리지 않고 스스로 기준을 잡을수 있는 북극성이 생겼다는 안도감이 들었다.
[1~2강]
각종 매체에서 난무하는 미래 부동산 시장 예측에 혹하고 흔들렸던 경우가 많았던것 같는데, 그런 전문가들의 의견을 믿지 말고 스스로의 기준에 따라 고점 대비 현재 가격에 집중해서 의사결정을 해야만 한다는 기본적인 이치와 중요서에 대해서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지역별, 단지별, 인구 연령 등으로 세분화해서 매매 해야 한다는 말씀이 인상 깊었다. 변화하는 시대속에서 데이터를 근거로 한 통찰력을 기를수 있는 힘을 길러야 하겠다.
[3~4강]
내집마련에 가이드라인이 있어야 한다는 당연한 생각 자체가 새롭다고 생각 되었다. 정확하게 내가 가용할수 있는 범위의 예산을 인지하고 있어야 안전하게 내집 마련을 할수 있는게 당연한 것인데도, 나 포함 많은 사람들이 자기 객관화 없이 무작정 매매를 하면서 어려움이 많이 발생 되는것 같다. 40대 중반인 나는 앞으로의 직장 생활이 길지 않음을 감안하여 예산 계획은 잘 세우고 대응해야 하겠다.
[5강]
청약점수가 높은 편이라 일반매매를 하게 된다면 청약통장이 아깝게 느껴지겠구나 생각 했는데...이 부분도 방향을 명확하게짚어 주셔서 속이 시원했다. 추후에는 좋은 입지의 분양에 집중하고 당첨된 이후에는 자산 재배치를 통해 거주와 매매를 분리해 한채 더 매매하는 방식으로 점차 자본소득을 늘려야 겠다고 생각하였다.
[6강]
강의를 듣고 나니 보험에 대해 정말 무지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도움이 되는 강의였다.
댓글
안녕24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