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 버는 독서 모임] 부자의 그릇 - 독서후기_숲과 나무 #7

  • 23.10.15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부자의 그릇

저자 및 출판사 : 이즈미 마사토 / 다산북스

읽은 날짜 : 2023.10. 16~20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선택 #신용도 #평정심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이즈미 마사토 : 일본 최고의 경제금융 교육 전문가이자 일본 파이낸셜아카데미 주식회사 대표

고베 슈큐가와가쿠인대학교 객원교수 지냄

교육 · IT · 부동산 사업과 관련해 다섯 개의 회사를 경영 중

2002년 일본에 일본에 '돈의 교양'에 대해 이야기하는 문화가 부재하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경제 금융교육을 위한 파이낸셜아카데미를 설립했다. '경제와 돈의 교양이 몸에 베는 머니 스쿨'을 모토로 경제신문을 읽는 법부터 머니 플랜, 주식 투자, 부동산 투자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분야를 가르치고 있다.

▶『부자의 그릇』은 소설 형식의 경제경영 교양지로, 한 젊은 사업가와 부자 노인의 이야기를 통해 돈은 다루는 능력을 키우는 법, 내 안의 부자의 그릇을 키우는 법을 알려준다.

 

2. 내용 및 줄거리

은행원으로 일하던 에이스케가 오타니라는 친구를 만나서 사업을 시작하고, 그 사업이 망하는 과정을 본인이 조커라 말하는 노인에게 털어 놓으며 돈에 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소설처럼 전개해 놓은 책이다.

부자 노인이 에이스케의 이야기 중간중간 돈에 관한 의미들을 짚어주면서 에이스케가 돈을 대했던 태도와 생각을 다시금 보게 해주며 부자들의 돈에 대한 사고와 본질을 우리에게 선사해 주는 좋은 책이였다.

 

1장 부자의 질문

시작 정말 운이 나빴던 걸까?

선택 충동적이고 섣부른 판단은 아닌가?

P32 "인간이 돈 때문에 저지르는 실수 중 90퍼센트는 잘못된 타이밍과 선택으로 인해 일어난다네."

돈에 대한 본질을 잘 파악하지 못한다면 우리의 판단력을 흐리게 할 수도 있으며, 올바른 선택을 내리지 못한다. 그로 인한 후회는 누구를 탓해야 하는 것일까? 돈의 속성을 알고 잘 다룰 수 있는 능력을 갖추자.

 

경험 돈을 다루는 능력은 키웠는가?

P41 사람에게는 각자 자신이 다룰 수 있는 돈의 크기가 있거든.

자신이 담을 수 있는 그릇을 키워야 큰 돈이 들어올 수 있다. 자신의 그릇이 작은 사람은 큰 돈이 들어오면 현명하게 사용할 수 가 없고 큰 돈을 품을 수가 없기에 흘러 내릴 것이다.

 

거울 복권에 당첨되면 무엇을 하고 싶은가?

P51 "돈은 그 사람을 비추는 거울이야.

돈을 어떻게 사용하는 지를 보게 되면 그사람의 사고와 태도, 그 사람의 그릇, 신용도도 확인할 수 있다.

 

신용 돈은 어디서 생겨나는가?

P60 자네가 상대를 믿지 않으면, 상대도 자네를 믿지 않아. 신용이 돈으로 바뀌면, 믿어주는 상대가 있는 것만으로도 재산이 되지."

살아가는 동안 늘 신뢰가 가는 사람으로 남아야 한다. 신용이 있는 사람이 돈을 끌어당길 수 있다.

 

리스크 부자는 돈이 줄어드는 것을 두려워할까?

P73 따라서 한정된 기회를 자기의 것으로 만들려면 배트를 많이 휘둘러야 해.

경험을 통하여서 성장을 할 수 있으며, 많은 경험을 하게 되면 그 중에 운이 따라주는 기회가 생긴다.

 

2장 부자의 고백

기회 무었을 하느냐보다 누구와 하느냐를 따진다

부채 빚만큼 돈을 배우는 데 좋은 교재는 없다

소유 누구도 돈을 영원히 가지고 있을 순 없다

P109 그 사람의 과거, 즉 '어떻게 계획을 세워서 실행하고 결과를 내왔느냐'가 더 중요하지.

경험이 많은 사람 즉 경력이 있다면 실패와 성공의 결과를 많이 겪어왔을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보는 포인트는 결과보다는 경험을 하기 위해 행동하였던 과정들이 신용으로 쌓이는 것 같다.

 

계획 그릇을 만드는 데 들이는 시간을 아끼지 마라

장사 사람들은 필요할 때와 갖고 싶을 때 돈을 쓴다

가격 눈앞의 이익이냐 브랜드 가치냐

P146 여유가 생기면 사람은 냉정해지고 실수를 저지르지 않게 되지."

경제적으로 여유가 생긴다면 주변을 돌아볼 수 있게 되고, 돌볼 수 있으며 자신감도 생길것이고, 사소한 감정에 치우치지 않고 이성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다.

 

오판 돈만 쫓다가 놓친 것은 없는가?

 

제3장 부자의 유언

파멸 톱니바퀴가 어긋나면 망하는 건 순식간이다

도산 꿈에서 깨어나 차가운 현실로

그릇 돈은 그만한 그릇을 지닌 사람에게 모인다

사람 돈의 지배에서 벗어나려면 주변부터 돌아보라

P146 나는 '돈의 지배를 받아서 주변이 보이지 않게 됐다'는 말의 진정한 의미를 비로소 이해하게 됐다.

그 상황에서의 주인공은 돈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는 것을 간과하였고 돈을 쫓는 거에만 급급했었다. 그러므로 인해 가정과 사람이 깨어지는 과정을 겪었다. 아직도 우리 주변에는 돈을 우선시하며 돈의 지배를 받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그런 사람들은 돈이 많고 적음으로 인생의 성패를 나눌 것이다. 그리고 그 운명은 오래 지속되지 않을 것 같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돈을 다루는 방법에 대해 깊이 생각할 수 있었던 점

나의 돈그릇은 어느 정도의 크기일까?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얻은 것 : 부자의 그릇으로 키우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 지를 알 수 있었다.

알게 된 점 : 자신에 맞는 돈그릇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느낀 점 : 과연 나는 얼마의 돈그릇을 가지고 있는 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고, 돈그릇을 키우기 위해 나는 어떻게 해 나가야 하는 지에 대해 고민할 시간이 있었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김승호 <돈의 속성>


댓글


삼부시
23. 11. 01. 04:37

저도 책을 읽으면서 김승호 회장님의 돈의 속성이라는 책이 많이 생각났는데 같은 대목을 보니 너무 반가웠습니다. 돈그릇을 매우 추상적인데 진짜 돈그릇은 뭘까? 어떻게 해야 채워지는 걸까 구체적으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후기 잘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