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
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속성 독서 후기[열반스쿨 중급반 39기 90조⭐투자9단 우리 0ㅏ니면 누가하 조 미니티거]

24.08.08

총점 : ⭐⭐⭐⭐

 

 

[본 것]

돈은 하나의 인격체임을 알자. 좋은 돈은 돈을 끌어오고 나쁜 돈은 돈을 데리고 간다. 질이 좋지 않은 돈은 주인을 해칠 수 있다. 큰 부자일수록 세월과 사회에 더더욱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돈이 목적이 되면 돈의 노예가 된다. 도구가 목적을 해하지 않게 하려면 돈을 사랑하고 돈을 다룰 줄 알아야 한다. 존중을 받은 돈은 영영 떠나가고 사랑을 받은 돈은 다시 주인 품으로 돌아온다. 좋은 돈을 모으려면 삶에 대한 확고한 철학이 있어야 한다. 좋은 돈만 모으겠다고 마음먹으면 저절로 돈이 붙어 있게 된다. 시간 많은 돈을 거느릴 만한 주인이 되어보자.

 

부자가 되고 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벌고 모으고 유지하고 쓰는 능력 모두 필요하다. 항상 검소하게 살아야 한다. ‘작은 돈을 함부로 하면 안 되고 큰돈은 마땅히 보내야 할 곳에 보낼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복리의 중요성을 빨리 깨우쳐야한다. 겨우 몇백원이 아닌 무려 몇백원 차이가 큰 차이를 만들어낸다. 돈은 돈을 끌어모은다. 내가 모은 자본이 다른 자본을 함께 만들어내는 것이다. 나의 돈이 소중하듯 남의 돈도 소중하다. 세금도 마찬가지다. 정기적인 자산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높은 가치를 지니고 있다. 공부와 경험, 지식이 없으면 돈을 유지하는 것도 힘들다.

 

투자는 지식과 지혜가 합쳐져야 한다.  금융문맹에서 벗어나자. 배움의 시작은 금융 용어이다. 어느 분야든 최고 수준에 다다르면 비슷한 철학적 관점을 지니게 된다. 기본단계로 기초를 배우는 것은 필요하다. 투자 공부를 위해 신문을 읽는 사람들이 많은데, 신문기사를 그대로 받아들이면 안 된다. 정치와 경제를 분리해 판단해서 받아들이자.

 

나만의 통찰력을 쌓아나가자. 나는 나 스스로다. 투자 공부도 경험도 모두 스스로 해내야 한다. 남들이 나를 자랑하게 만들어라. 세상을 존중하되 의심하라. 절대로 길들여지지 말고 스스로 규칙을 만드는 사람이 되어보자. 직업이 2개라고 생각하고 끊임없이 경제를 공부해라. 귀가 얇으면 가까운 이들에게 피해를 입힌다. 자기 주관이 없으면 뭐든 남의 결정을 따라야 하고 책임은 본인이 져야 한다.

 

워런 버핏은 ‘남들이 욕심을 낼 때 두려워하고, 남들이 두려워할 때 욕심을 내야 한다’고 말했다. 리스크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과거는 리스크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통찰력을 키워 리스크를 이해해야 한다. 경기는 예측할 수 없다. 시장이 다른 곳으로 갈 때 반대로 갈 용기를 가진 사람만이 시장보다 성공할 수 있다. 시장 상황이 악화돼도 대응할 수 있는 상황 안에서 투자를 하는 것이 투자의 정석이다. 부자들은 위기가 올 것을 짐작하는 게 아니라 대처할 준비가 되어 있는 것이다. 그리고 답이 보이면 실제로 실행한다.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능력이 탁월할 뿐이다. 책에서 규칙적인 수입을 강조하는데, 미래 예측이 가능해져서 리스크를 제어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부채도 나쁘기만 한 게 아니다. 다만 지켜야할 것들이 있다. 소비에 사용하면 안 되고, 나에게 일정한 수입이 있고 부채로 일정한 수입이 발생해야 한다. 또한 부채에서 발생하는 이자보다 자본에서 나오는 이익이 더 높아야한다.

 

주식도 부동산도 기다리는 시간이 필요하다. 기다린 대가로 돈을 얻을 수 있는 거 같다. 스스로를 경영자로 생각하고, 사고팔 때 기다릴 줄 알아야 한다. 매도가 어려운 것은 욕심을 부려서다. 욕심을 절제하면 오히려 옳은 매도가 나온다. 부는 상대적이다. 만족하지 못하면 아무리 벌어도 가난하다. 빨리 이익이 나는 것은 결국 이익이 아니다. 빨리 얻는 이익은 마약과 같아서 빨리 잃게 된다. 내가 돈을 버는 이유는 시간을 사기 위해서다. 나는 내 자산으로 나의 인생을 나에게 선물하자

 

마지막으로 태도를 정립해나가야 한다. 예를 들어, 상대방을 부르는 호칭에 따라 인연도 행운도 재산도 따라오거나 사라진다. 부자가 되는 운명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부자가 되는 상황이 있는 것 뿐이다. 근면과 실력도 필요하지만 운도 따라줘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부를 얻으면 항상 감사하고 겸손해라. 정리정돈 같이 사소한 행동이 나비효과가 되어 물건을 대하는 태도를 바꿔주고 세상을 보는 눈을 바꾸고 돈을 제대로 사용할 줄 아는 사람으로 만든다.

 

[깨달은 것]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돈이 인격체인 것을 알라고 하는 것이었다. 우리가 독강임투를 통해 부자의 그릇을 키워나가는 이유가 아닌가 싶다. 돈을 담을 인격이 완성되지 않으면 금방 빠져나가는 거 같아. 갈수록 나의 인격을 키워나가는 것의 중요성을 느끼고 독강임투의 중요성을 깨달아 가는 거 같다.

 투자 공부를 하다 보면 너무 돈만 쫓고 있는 게 아닌가 걱정이 될 때가 있다. 하지만 책 내용대로 돈에 얽매여 아무것도 못하는 것이야말로 노예 상태다.

 처음 투자 공부를 시작했던 이유가 떠올랐다. 경제적 자유를 달성해서 내 인생에 나를 선물해주고 싶다. 저자처럼 미래에 나만의 독립 기념일을 만들고 싶다.

 

[적용할 것]

⭐️시장의 흐름을 계속 공부해서 대응할 수 있는 사람이 되자.

⭐️틀릴 걸 두려워하지 말고 나만의 통찰력을 쌓아나가자.

⭐️나의 말투, 태도부터 바꿔나가자.

 

[인상깊었던 구절]

pg. 125 사람이 떠날 때는 돈도 갖고 떠난다. 그래서 돈을 모으는 능력은 인품에 따라 차이가 난다. 단호함과 너그러움이 같이 있어야 한다. 돈을 벌어도 모을 줄 모르면 밑 빠진 독과 다를 바 없다. 아무리 많이 벌어도 구멍이 새고 있으면 언젠가 빈 항아리가 될 수밖에 없다.

pg. 243 누구나 사업가가 될 수 있고 자본가가 될 수 있다. 절대로 대기업 취직을 목표로 한 번뿐인 인생을 넘기지 말기 바란다. 항상 도전하고 탈출을 꿈꿔라. 자신에게 직접 급여를 주고 자신을 평생 고용하고 자신의 시간조차 자신에게 돌려주는 꿈을 꾸기 바란다.

 사업가는 자기 인생에 자신을 선물할 수 있는 유일한 직업이다. 한 번밖에 없는 인생에 나를 선물할 수 있는 길이 분명 있다. 부디 여러분의 희망이 공포를 이기기 바란다.


댓글


대장아기새
24. 08. 11. 21:06

조장님의 독립기념일을 응원합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