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 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2023.08.01~08.05
4. 총점 (10점 만점): 10점/ 9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돈은 인격체다]
#돈은 인격체다 #감정을 가진 실체 #깊은 존중관계
돈은 법인보다 더 정교하고 구체적인 인격체다. 어떤 사람이냐에 따라 평생 숨어지내기도, 자기들끼리 유행에 따라 모이고 흩어지기도, 자신을 소중히 생각하는 사람들에게는 붙어있기도, 함부로 하는 사람에게는 떠나기도, 자식을(이자)을 낳기도 한다. 돈은 당신을 언제든 지켜보고 있다. 돈이 인격체라는 것을 알아차리고 받아들이는 순간부터, 당신은 평생 부자 인생길이 열릴 것이다.
[Chapter1. 빨리 부자가 되려면, 빨리 부자가 되려 하면 안된다]
#조급함,빨리 #욕심 #부자 되기 가장 좋은나이 50대
부자가 빨리 되려고 하는 욕심이 생기면 올바른 판단을 할 수 가 없다. 혹시 운이 좋아 크게 성공했어도 다시 실패할 수 있고, 무리한 투자나 많은 레버리지 사용시 버릇을 버리지 못하고 힘이 약한 재산만 가지고 있어 무너진다. 부자는 결코 빨리 되는 것이 아니다. 빨리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빨리 부자가 되려 하면 안된다. 젊은 나이게 부자가 되면 부를 다루는 기술이 부족하다. 부자 되기 가장 좋은 나이는 50대이다. 빨리 부자가 되려는 마음을 버리고 종잣돈을 마련해 볼리와 투자를 배우고 경제 용어를 배워 금융문맹에서 벗어나야 한다.
[Chapter2. 나의 독립기념일은 언제인가?]
#자본소득이 근로소득을 넘긴 날 #나의 소득을 자산으로
국가 기념일은 모두 다른 나라로부터 빼앗겼던 주권의 회복을 기념하기 위한 것이다. 개인에게도 기념일이 있다. 한 인생으로서의 광복절은 부모로부터 독립해 혼자 살기 시작한 날이고, 재정자립을 통해 경제적 자유를 취득한 날은 개인 독립기념일이다. 즉, 내 자본소득이 근로 소득을 넘긴 날. 개인이 독립하려면 내 수입이 나의 노동이 아닌 다른 곳에서 나오게 만들어야 한다. 그 날을 앞당기기 위해선 자산 운용 정책을 만들고 투자를 진행하여 기필코 이 가난의 꼬리를 내 세대에서 끊어내겠다는 각오가 있어야 한다. 그 날 이후로는 내가 일을 하든 안 하든 모두 내 자유다. 자기 결정권이 스스로에게 생겨난 날이다.
[Chapter2. 돈을 다루는 네 가지 능력]
#돈을 버는 능력 #모으는 능력 #유지하는 능력 #쓰는 능력
경제활동 하는 모든 사람에겐 네가지 능력에 따라 자산이 늘어난다. 부자가 부를 유지하려면 이 네 가지 능력을 모두 갖추고 있어야 한다. 이 능력 중 하나라도 있으면 부자가 될 수 있지만, 부를 계속 유지할 수는 없다. 먼저 돈을 버는 능력을 가진 사람은 대부분 진취적이고 사업에 능통하며 세일즈를 잘하고 낙천적이며 포기하지 않아, 사업가들 중에 이런 사람이 많다. 돈을 모으는 능력은 자산의 균형을 맞추고 세밀한 지출관리 능력이 있어야 한다. 영수증 처리, 물품관리, 세율, 이자, 투자, 환율 등 지식과 이해를 가지고 재정분리, 지출관리에도 소홀함이 없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돈을 대하는 태도 자체도 올곧아야 한다. 돈을 유지하는 능력은 돈을 벌 줄 아는 사람이 모으는 능력 얻은 후, 모은 재산을 지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능력이다. 가장 힘든 일 중 하나. 자신이 허물어지는 것은 한 순간이기 때문이다. 자산을 가진 사람이 자산을 유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올바르게 투자돼 있어야할 자산을 관리하지 못한 탓이다. 돈을 쓰는 능력은 검소하되 인색하면 안된다. 지출 해야 할 것은 반드시 기일 지켜 지출하고 늦거나 미루면 안된다. 반대로 쓸데없이 위세나 허영심 때문에 밥값내고 다니지 마라. 한 번 가져봤던 것을 빼앗기는 슬픔은 한 번도 가져보지 못한 슬픔보다 더 크기 때문에 많이 벌어 잘 모으고 잘 지키고 잘 쓰는 행복한 부자가 되라.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부동산 투자에 관심을 갖고 월부에서 강의를 처음 들은 날 부터 줄 곧 내 안에는 돈을 빨리 벌고 싶다는 조급함들이 가득하단걸 발견하게 되었다. 가장 충격적이도 한 문장은 <빨리 부자가 되고 싶다면, 빨리 부자가 되려 하면 안된다>이었다. 평소 일상생활에도 ‘조급함은 결국 망하는 지름길이다’라고 잘 깨닫고 복기하는 나이면서도 왜 냉철하고 냉소해야하는 투자 앞에서는 조급함과 뒤처지는 마음들이 자꾸만 드는 것인지…더욱 ‘이 마음들이 들 때마다 돈의속성을 꺼내 읽자’ 다짐한다.
‘한번 가져봤던 것을 빼앗기는 슬픔은 한 번도 가져보지 못한 슬픔보다 더 크기 때문이다.’글을 보았다. 내가 부동산을 공부하게 된 계기이기도 하고, 조급함을 일으키는 이유이기도 하다. 소위 말하는 캥거루족으로 지내다 결혼하고 자녀들을 낳으니, 예전 친정 아버지께서 사업이 잘되기 전 부모님의 삶을 살아가고 있다. 사업이 잘 되시기 전의 삶을 그대로 지냈다면 나는 그 안에 그냥 ‘사는게 다 똑같지뭐 뭐’하며 만족하면서 지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사업 잘되시기 전과 후를 다 겪은 장녀인 나는… 이 문장에서 머리를 한대 크게 맞은 느낌이었다. 맞다. 상실감이 크다. 아무 생각 안하고 구매하고, 먹고, 여행갔던 내가 이제는 결제하기 전에도 수십번 고민하고, 결국 아끼고..또 눈치본다. 사실 그렇게 지내지 않아도 되지만, 또 이제는 결혼하고 가정 이룬 나는 이제 그만 빌붙고싶어 더 벗어나고 있는 중이다. 잘 살고 싶다. 내 힘으로 성공하고 싶다. 꼭 경제적 독립기념일을 만들 것이다.
아이들에게도 꼭 재정교육을 일찍 부터 해주어야 겠다 생각이 든다. 여기에서도 고등학교 때는 꼭 실물경제 교육을 시키라고 말했던 것 처럼..아이들이 더 큰다면 부동산 투자하는 과정도 함께 하고 알려주고 보여줄 것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조급함은 적이다. 조급한 마음이 들 때 면 <돈의속성> 독서 후기를 보자
2. 보험 정리 할 부분 해야할 부분 재정비하기(보험을 저축이라 생각하며 지냈다. 친정엄마의..세뇌인가..)
3. 늘 독서를 가까이하자. 완독 후 그 다음 책까지 텀을 5일이상 두지말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336 반복해서 얘기하지만 가장 빨리 부자가 되는 방법은 천천히 부자가 되는 것이다.
p.310 언어를 통제하면 생각이 닫히고 행동이 통제된다. 반대로 언어를 열면 생각이 열리고 행동이 실현된다. 정말 진지하게 이 말을 되뇌고 힘들 때마다 같은 말을 반복하기 바란다. 이것이 시작이다.
p.462 돈을 벌기 위해서는 부지런히 발품을 팔아 현장에 다녀보고 알아보고 공부해야 한다.
p.466 열심히 산다고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아니다. 돈을 많이 번다고 부자가 되지도 못한다. 부자가 된다고 행복해지는 것도 아니다. 부는 삶의 목적이 아니라 도구다.
p.477 돈이 목적이 되는 순간, 모든 가치 기준이 돈으로 바뀌고 집안의 주인이 된 돈은 결국 사람을 부리기 시작한다. 결국 사람이 돈을 대신해서 일을 하게 되며 돈의 노예가 된다.
댓글
슈시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