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속성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9기 19조 머니매니]

  • 24.08.11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 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08.08~11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돈은 인격체다]

#돈은 인격체다

돈은 사람과 같다. 사람과 같이 어울리기도 하고 숨어서 지내기도 한다. 소중히 여기면 보상을 해주고 함부로 대하면 보복한다. 작은 돈을 함부로 하면 떠나며 존중해주고 대우해주면 자식을 낳아 주기도 한다. 이것이 이자이다. 또한 위험한 사람을 곁에 두면 안되듯이 불법을 통해 탈취한 돈을 가까이 두는 것은 위험하고 자신을 해칠 것이다. 돈을 인격체로 인정하는 것이 부자의 첫걸음이다.

 

[Chapter2. 나의 독립기념일은 언제인가?]

#독립 기념일 #자본 소득 #근로 소득

개인에게도 독립기념일이 있다. 바로 자본 소득이 근로 소득을 넘는 날이다. 자본 소득이 근로 소득을 넘기고 나서부터는 일을 해도 좋고 안해도 좋다. 내 자유이기 때문에 독립기념일인 것이다내가 아직 독립을 하지 못했다면 내 소득은 자산을 만드는 것에 쓰자 이것이 독립운동이다.

 

[Chapter4. 쿼터 법칙]

#쿼터 법칙 #검소함의 기준

10만 달러를 벌면 2만5천 달러의 수입을 가진 사람처럼 살고 100만 달러를 벌면 25만 달러의 수입을 가진 사람처럼 산다. 1000만 달러를 벌면 250만 달러의 수입을 가진 사람처럼 산다. 이 쿼터 법칙은 검소함과 사치 사이의 기준을 만들어 줄 것이다. 매년 내 자산이 늘어나는 것이 확실하지 않은 상황에서 경제적 문제가 생겨도 3년을 버틸 수 있을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돈을 정말 사람으로 대하고 존중하는 김승호 회장의 생각이 책 내내 느껴졌다. 이러한 태도들로 인해 부자가 된 것이 아닐까?

2. 결국 나 자신을 이끌 사람은 나라는 것을 다시 느꼈다. 스스로를 통제하고 독려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것도 결국 내가 해야 할 일이다.

3. 부동산, 주식, 혹은 다른 투자들까지 모든 투자의 본질은 어느 지점을 넘어가면 똑같다.

4. 출구 전략을 만들어 두어야 한다. 이는 사업에서도, 투자에서도 같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말은 그 사람의 냄새다. 향기일지 악취일지는 표현하는 언어를 통해 표현된다. 말과 언어를 조심하자

2. 투자한 후 하루하루 조마조마하고 등락에 따라 희비가 바뀌면 좋은 투자자가 아니다. 버틸 수 있는 마음의 힘을 기르자.

3. 장기 목표를 가지고 평생 가져갈 가치를 찾자.

4. 재수가 없는 것이 아니라 재수가 없는 환경에 자신을 노출시킨 것이다. 스스로 운이 좋다고 믿지마라 운은 절대 반복되지 않는다. 한번은 운이 좋을수 있지만 결국 실력을 키워야 한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204) 세상의 권위를 존중하되 의심하는 태도를 끝나는 날까지 유지하기 바란다. 절대로 길들여지지 말고 스스로 규칙을 만드는 사람이 되길 바란다. 스스로 규칙을 만들다 보면 규칙이 사라지는 날이 올 것이다. 그날 비로소 당신은 혼자 스스로 서게 된 것이다.

 

(P. 347) 리스크를 너무 줄이려다 보면 평균 성장을 따라가지 못하는 실수를 할 수도 있다. 하지만 남들의 평균 이익보다 내 이익이 적다고 해서 빈털터리가 되지는 않는다. 한번 발생하면 빈털터리가 될 실수는 절대 하지 마라.

-월부의 가치투자를 관통하는 말인 것 같다.

 

(P. 326) 실패는 범죄가 아니다. 무모한 일이라도 끊임없이 도전하라. 모든 성공은 도전하지 않는 자들에겐 항상 무모했기 때문이다

 


댓글


킴나두
24. 08. 13. 22:16

머니님 독서후기 고생하셨습니다🧡 적용할 점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