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3. 읽은 날짜: 2024.08.09.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일정하게 들어오는 돈의 힘]
#직장 #규칙적 #월급 # 균형
현금흐름이 일정하게 유지돼야 경제적으로 삶이 윤택해진다. 돈이 일정하게 들어온다는 건 체계화된 경찰이나 군인 수백 명만으로 수천, 수만 명의 군중을 효율적으로 통제하는 것과 같다.
규칙적인 수입의 가장 큰 장점은 미래 예측이 가능해진다는 점이다. 그 자체가 신용을 부여하며 이 시용은 실제 자산으로 사용할 수 있어 같은 5,000만 원이라도 1억 원 혹은 그 이상의 자산으로 변형돼 현실에 나타난다.
투자에 너무 집중한 나머지 하루에 절반 이상의 시간을 보내는 직장에 소홀해 한다면 큰 자산을 잃는 것 과도 같다. 임계점을 넘어 가다가도 바로잡을 수 있게 균형을 유지하자.
[당신 사업의 퍼(PER)는 얼마인가?]
#PER #관여도 #자산
특정인의 영향력이 사려져도 운영이 가능한 조직을 구성해야 높은 PER가 나온다.
즉, 관여도가 적은 상태에서 얼마나 오래 사업할 수 있느냐에 따라 PER는 움직인다.
자신의 직업이나 사업에 PER가 없다면 지금부터라도 PER가 높은 쪽으로 본인의 수입을 옮겨 놓아야 한다. 노동이 투여되지 않고 생긴 고정적인 정기 수입이 자신의 진짜 수입이다.
직장인의 경우 직업적으로 PER을 높이기는 어렵다. 사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면 나는 소득을 자산으로 옮겨 놓아야 한다. 이것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다. 재산 이동을 통해 자본이익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돈을 잘 벌기만하면 부자가 되는 줄 알았는데, 아니구나 알게 됐다. 부자가 되기 전에 돈의 네 가지 속성을 잘 이해하고 부자가 될 준비를 해야지!
2. 부자의 기준은 절대적인 금액으로 따질 수 없다. 월 평균 근로소득이상의 근로소득을 비근로소득으로 벌 수 있을 때 부자라고 할 수 있다.
3. 돈을 대할 때 인격체로 대하자. 내 친구, 가족이라고 생각하고 좋은 곳으로 보내고자 노력하자. 나쁜 곳으로 보내면 소문나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책은 나를 부자로 만들지 못한다. 책을 해석하는 능력을 기르고, 질문을 할 수 있는 독서를 하자. 무작정 받아들이는 독서는 독서 초반에 좋으나, 지속되면 발전이 없겠다…
2. “두량족난 복팔분”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329) 책은 당신을 부자로 만들지 못한다.
책을 해석하는 능력이 생기면서 스스로 질문을 가지게 될 때 비로소 당신은 부자의 길을 만난다.
(P.406) 돈을 밝히면 돈이 주인이 되고, 돈에 밝으면 내가 주인이 된다.
댓글
득득득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