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속성 독서후기[열반스쿨 중급반 39기 69조 사랑스러운마음]

  • 24.08.11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08.11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돈은 중력의 힘을 가졌다 – 36P]

 

# 돈은 다른 돈에게 영향을 주며 그 돈의 액수가 크면 클수록 다른 돈에 영향을 준다. 돈은 가까이 있는 돈을 잡아당기는 능력이 있으며 주변 돈에 영향을 준다. 돈이 중력과 같이 작용하는 원리를 잘 이용하면 누구나 아무리 작은 돈이라도 큰돈으로 만들어낼 수 있다.

10억을 모으기 위해 처음 만들어 놓은 1,000만원이 자체 자본을 만들 수 있도록 이자나 투자를 한다면 두 번째 1,000만원을 모으기 위한 노력 수치는 95정도가 된다. 이처럼 재산증식은 1, 2, 4, 8, 16과 같이 배수로 늘어나게 되며 이 원리는 무엇인가 불어나는 모든 것에 적용된다.

 

[부자가 되는 세가지 방법 – 88P]

 

# 부자가 되는 방법은 세가지 밖에 없다. 상속을 받거나, 복권에 당첨되거나, 사업에 성공하는 것이다.

위의 세가지 방법 중 가장 쉬운 것이 사업에 성공하는 것인데 성공하는 방법은 첫째 내가 직접 창업하는 것이고 둘째 남의 성공에 올라타는 것이다, 한 분야에 1등 기업으로 경영을 잘하고 있는 회사들의 주식을 갖고 있으며 회사가 커질수록 주식가치가 올라가게 되는데 팔 생각을 버려야한다. 주식은 사기만 할 뿐 파는 것이 아니라는 생각을 갖고 오래 천천히 가지고 있을 좋은 회사를 찾아야 한다. 좋은 회사를 찾는 방법은 자신이 가장 관심있는 분야의 해당업계 중 시가총액이 가장 큰 회사를 고른다. 그리고 한달에 한 장 이상씩 주식을 구입해보자. 이렇게 5년, 10년 꾸준히 주식을 모으다 보면 자본이 근로소득을 앞서는 날이 올 것이다.

 

[나의 독립기념일은 어제인가? – 158P]

 

# 개인이 독립하려면 내 수입이 나의 노동이 아닌 다른 곳에서 나오게 만들어야 한다. 내가 벌어들인 모든 근로 수입을 아껴서 이 소득이 자산을 만들게 하는 것이 독립운동의 시작이다.

개인독립기념일을 위해 5년, 10년 20년 자산운용 정책을 만들고 투자를 진행하며 반드시 가난의 꼬리는 내 세대에서 끊어내겠다는 각오가 있어야 한다. 자기 결정권이 스스로 생긴다면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자유와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되는 자유를 동시에 쟁취할 수 있으며 자녀도 집안의 문화를 통해 성장해서 독립기념일을 만들 수 있도록 가르칠 수 있다.

 

[돈을 다루는 네 가지 능력 – 162P]

 

# 돈을 버는 능력, 모으는 능력, 쓰는 능력, 유지하는 능력

돈을 모으려면 자산의 균형을 맞추고 세밀한 지출 관리 능력이 있어야 한다. 작은 돈은 함부로 하면 안 되고 큰돈은 마땅히 보내야 할 곳에 보낼 수 있어야 한다.

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들어 감과 나옴의 기준으로 올바른 투자를 해야 한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은 가장 나쁜 투자이다.

돈을 쓰는 능력은 검소하되, 인색하지 않는 것이다. 위세나 허영심으로 돈을 쓰지 않는다. 남의 돈을 존중할 수 아는 사람이 아닌 당연시 여기는 사람들까지 챙기면 내 돈이 나를 욕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쿼터의 법칙 적용하여 사치와 검소함의 기준 만들기. 수입이 늘어나면 늘어난 부분에 대한 보상을 스스로에게 부여하고, 수입이 줄어들면 쿼터의 법칙에 따라 소비를 줄이기
2. ‘독립기념일 자축’이라고 쓴 꽃바구니 주문을 할 수 있는 날을 10년 안에 만들겠다는 각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돈을 모으는 네가지 습관: 일어나자마자 기지개를 펴기, 자고 일어난 이부자리 잘 정리하기, 아침 공복에 물 한잔 마시기, 일정한 시간에 자고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기 
2. 건강한 몸과 마음의 체력을 위해 100일간 매일 20분씩 운동하기, 매일 30분씩 독서하기 
3. 금융문맹 탈출을 위해 하루에 3개씩 금융지식 공부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303) 나는 내가 무엇을 바꾸고 싶거나 깊은 염원이 있으면 100일을 계속하는 버릇이 있다. 내가 100일 동안 그 행동을 했다는 것은 바꿀 수 있다는 뜻이고 절박하게 노력했다는 뜻이다. 원하는 것을 100번씩 100일 동안 써보는 것은 그것을 나에게 증명해내는 시간이다.


댓글


사랑스러운마음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