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속성] 독서후기 - 웨이비

P.20

돈을 인격체로 받아들이고 깊은 우정을 나눈 친구처럼 대하면 된다.

=> 아끼는 지갑에 현금을 구겨지지 않도록, 종류별로 넣어 다니며, 꺼내 쓸 때마다 지불할 돈이 있음에 감사 & 돈을 지불하고 받은 가치에 감사한 마음을 느끼며 돈을 보낸다. 그리고 남은 돈을 보며 넉넉함을 느낀다. 

 

P.33

현금 흐름이 일정하게 유지돼야 경제적으로 삶이 윤택해진다.

 

P.68 

이러한 사소한 것이 사람의 인생과 운과 심지어 경제적 환경까지 모두 바꿔나간다거 믿는다.

이런 사람은 누구에게라도 깊은 애정과 신용을 얻는다. 애정과 신용은 없는 운도 만들어낸다.

 

P.87

투자한 자산의 가치가 떨어지고 있어도 걱정되지 않고 오히려 기분이 좋을 수 있으려면 해당 투자 가치에 대항 깊은 이해와 공부가 있어야한다.

=> 투자에 대한 확신이 없다면 수익이 날 때 까지 기다리지 못할 것이다.

 

P.110

더규나 모아온 돈에 다음다류대학 등록금이나 내년 결혼자금같이 시간에 여유가 없는 돈이 섞여있다. 

이런 돈이 섞여 있으면 멀쩡한 돈도 같이 상해버린다.

=> 이 부분이 참 어렵다. 근 미래에 필요한 돈들이 있고,  

정확히 언제 필요할 지 몰라서 투자한 돈들이 있다. 시간 여유가 없는 돈을 투자한 대가가 반드시 오는 것 같다. 쓸데없는 마음 고생을 사서 하게된다. 

 

P.118

결국 더 이상 일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을 만들어내는 것이 부자가 되는 첫 걸음이다.

=> 이후에는 경제적으로 독립하여, 진정 내가 원하는 것을 원하는만큼 할 수 있는 자유가 주어질 것이다.

 

P.136

하루라도 빨리 시작하면 된다. 공식에서 가장 중요한 변수가 기간이기 때문이다. 백만장자가 되기가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다시 반복해서 말하지만 부자는 천천히 되는 길이 가장 빠르다.

 

P.147

하나는 빨리 수입을 만들어야 하는 경우이며, 다른 하나는 내가 사고 싶은 걸 산 게 아니라 남이 사는 것을 따라 산 경우다. 내 돈도 품질이 좋지 않고, 구매한 상품도 믿지 못하니 결국 자신을 믿지 못해 이익을 만들지 못한다. 이런 버릇을 고치지 않는한 자본이익을 가질 수 없음을 반드시 기억해야한다. 

시장이 악화돼도 대응할 수 있는 상황 안에서 투자를 해야한다. 이것이 투자의 정석이다.

=> 조급함에 품질이 좋지 않은 돈을 가지고 남들 따라 산 경우가 있다. 더 이상 절대로 이런 선택을 하지 않을 것을 다짐한다.

 

P.159

개인이 독립하려면 내 수입이 나의 노동이 아닌 다른 솟에서 나오게 만들어야한다.

내가 아직 독립하지 않았다면 모든 소득은 자산을 만드는데 사용해야한다.

 

P.216

주식에만 100% 투자할 게 아니라 채권이나, 부동산, 예금 상품으로 나누고 각 자산을 얼마나 오래 유지할 것인가도 미리 고민하고 각 자산에 따른 기대 이익률도 설정하는 모든 것이 자산 배분이다.

 

P.220

세상에 모든 것은 흥정할 수 있다는 걸 잊지 말길 바란다. 나의 운명은 나의 선택을 통해 결정된다. 

=> 조급하지 않은 상황을 만들고, 협상에사 우의를 선점할 수 있는 포지션으로 만들자.

 

P.234

내가 정항 가격이 내 자본의 크기와 임대 이익률에 기중할 뿐 상대가 부르는 가격은 전혀 중요하지 않다.

‘아님 말고’ 정신이다. 주식도 내가 원하는 가격에 지정가러 산다. 

 

P.235

나는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평생 팔 필요가 없는 상품을 찾는다.

 

P.319

사람들이 잘 모르는 사실이 있다. 작은 돈이 사람을 부자로 만들고 큰 돈이 사람을 가난하게 만든다는 사실이다.

=> 개개인의 돈그릇에 따라 달라지는 것 같다.

 

P.326

실패를 하는 자녀를 두었다는 것은 도전을 하는 자녀를 두었다는 뜻이다. 팡업을 말리고 취업을 부추기는 부모야말로 실패자다. 자신의 두려움을 자녀에게 물려주는 것이다.

=> 두려움. 독서를 통해 다른 사람들의 삶과 지혜를 엿보며 무지에서 생기는 두려움들이 조금씩 줄어든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