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속성>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0기 only조 오나원]

  • 24.08.12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 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08.03~2024.08.05

4. 총점 (10점 만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돈의 속성은 돈이란 어떤 것인지, 부자가 되기 위해서 돈의 어떤 속성을 이해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부자가 되기 위해 갖춰야 할 마음가짐과 생활 태도, 부자들은 어떻게 투자하는지, 어떤 마음으로 투자해야 하는지를 비롯하여 투자할 때 기억해야 할 내용과 함께 부를 이루고 난 후 주의해야 할 것들까지 세세하게 지침을 제공한다.

 

돈은 인격체다
돈은 인격체가 가진 품성을 그대로 갖고 있어서 함부로 대하는 사람에게는 다가가지 않는다. 돈은 감정을 가진 실체라서 지나치게 사랑하면 안 되고, 가야 할 땐 보내주어야 하며 절대로 무시하거나 함부로 대해서는 안 된다. 존중하고 감사해야 한다.

 

일정하게 들어오는 돈의 힘
일정한 수입은 비정기적인 수입보다 수입의 질이 좋다. 질이 좋은 돈은 다른 돈을 잘 불러 모으고 흩어지지 않는다.

 

리스크가 클 때가 리스크가 가장 작을 때다
자산이 오르고 있는데도 손해를 보는 이유는 내가 가진 시간이 모자라거나 내가 투자한 돈의 지리 좋지 않기 때문이다. 리스크가 크다고 알려진 것 자체가 리스크를 줄여 놓은 것이다. 남들이 욕심낼 때 두려워하고, 남들이 두려워할 때 욕심내야 한다. 리스크가 사라진 것처럼 보이는 상승장은 거품이 생기는 유일한 지점, 가장 리스크가 크다.

 

남의 돈을 대하는 태도가 내 돈을 대하는 태도다
내 돈이 존중받으려면 남의 돈도 존중해 줘야 한다. 남의 돈을 함부로 하지 않을 때, 내 돈도 함부로 취급받지 않는다.

 

빨리 부자가 되려면, 빨리 부자가 되려 하면 안 된다
절대로 빨리 부자가 되려 하지 마라. 빨리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빨리 부자가 되지 않으려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죽어라 절약해 종잣돈을 만들고 욕심을 줄여가며 자산을 점점 키워서 자본 소득이 노동 소득보다 많아지는 날이 바로 내가 부자가 된 날이다.

 

다른 이를 부르는 호칭에 따라 내게 오는 운이 바뀐다
선배와 친구를 존중하고, 후배나 제자에게 다정하고, 이들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한결같아야 한다. 말을 줄이고 남의 이야기를 경청해야 한다. 이런 사람은 누구에게든 깊은 애정과 신용을 얻는다. 애정과 신용은 없는 운도 만들어낸다.

 

돈마다 시간은 다르게 흐른다
돈은 액수와 출처에 따라 각기 다른 시간으로 흐른다. 제일 무서운 녀석은 융자 때 레버리지로 따라온 돈이다. 시간이 많은 돈이 만들어낸 돈은 시간이 많은 돈을 낳는다.

 

돈을 모으지 못하는 이유
절대로 미래 소득을 가져다가 현재에 쓰면 안 된다. 신용카드를 잘라 버리고 직불카드를 사용해야 한다. 물건을 부주의하게 다루는 사람도 절대 부자가 되지 못한다. 부는 물건이라도 존중하는 사람에게 붙는다.

 

나의 독립 기념일은 언제인가? 
개인의 독립기념일은 재정 자립을 통해 경제적 자유를 취득한 날, 더 이상 일하지 안아도 되는 날의 시작일이다.

 

돈을 다루는 네가지 능력
돈을 버는 능력, 모으는 능력, 유지하는 능력, 쓰는 능력

 

예쁜 쓰레기
어디 가서 예쁜 물건이 보이면 이것이 예쁜 쓰레기 후보인지 아닌지 생각해 보면 금방 답이 나온다.

 

세상의 권위에 항상 의심을 품어라
투자에 있어 그 누구의 의견도 나를 대신해 의사 결정을 할 수 없다. 스스로 판단하고 공부하고 결정해야 한다. 내가 스스로를 존중하면 내 안에 나를 사랑하는 자존감이 생긴다. 자존감은 다른 사람을 존중하면서도 그 어떤 권위에도 무조건 굴복하지 않게 한다.

 

좋은 돈이 찾아오게 하는 일곱가지 비법
1) 품위 없는 모든 버릇을 버려라 2) 도움을 구하는 데 망설이지 마라 3) 희생을 할 각오를 해라  4) 기록하고 정리하라 5) 장기 목표를 가져라 6) 모두에게 사랑 받을 생각을 버려라 7) 시간이 많다고 생각하지 마라

 

직장인들이 부자가 되는 두가지 방법
1) 임원이나 사장이 되는 것 : 자기 일처럼 성실하게 일하고, 보고를 바로하고, 인사를 잘하면 된다 
2) 투자 공부를 하는 것 : 물가 상승률 이상 벌어내는 기술을 따로 습득해야 한다.

 

두량 족난 복팔분
복팔분이란 배의 80% 정도가 차면 식사를 그치라는 교훈이다. 건강을 위해 음식을 절제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돈을 벌고 모으고 쓰는 모든 과정에 이 교훈을 적용한다. 돈을 벌기 위해서는 부지런히 발품을 팔아 현장에 다녀보고 알아보고 공부해야 한다. 돈을 쓸 때는 냉철하고 이성적으로 판단한 후에 지출한다. 투자를 할 때는 욕심내지 않고 배가 부르기 전에 일어서는 것이 윤택한 삶을 가장 오래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이다. 과도한 욕심을 부리지 않는 것이 가장 확실한 이익만 챙기는 것이며, 이 원리가 복팔분이다.

 

부의 속성
부는 삶의 목적이 아니라 도구다. 부자는 수입규모에서 나오는 게 아니라 지출 관리에서 나온다. 작은 돈을 함부로 하지 말고 정기적인 지출을 모두 줄여야 한다. 수입 중에서 가장 좋은 수입은 정기적으로 들어오는 돈이고 가장 나쁜 지출은 정기적으로 나가는 돈이다.

 

흙수저가 금수저를 이기는 법
생각을 바꿔보면 약자가 강자의 밥이 아니라 강자가 약자의 밥이다. 결국 강자는 이미 가지고 있기에 강자가 아니며, 강자가 되겠다고 마음먹은 사람이 강자인 것이다.

 

능구와 공부
3개월만 무엇이든 꾸준히 하면 본질이 바뀐다는 공자의 가르침. 능구와 공부, 즉 지속적으로 3개월간 내 몸을 단련시키는 일을 해내는 사람은 무엇이든 바꿔나갈 수 있다고 믿는다.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실천의 지속이기 때문이다. 누구든지 나를 바꾸고 개선을 하려면 3개월만 지속하기를 권한다. 나를 바꾸고 개선을 하려면 3개월만 지속해 보자. 어려워도 100일만 해보자.

 

돈마다 품성이 다르다
친구를 가려 사귀듯 돈도 가려 모아야 한다. 작은 돈이 사람을 부자로 만들고, 큰 돈이 사람을 가난하게 만든다. 작은 돈을 함부로 대하는 사람은 결코 큰 돈을 다루지 못한다. 돈의 주인이 좋은 돈만 모으겠다고 마음먹으면 오히려 저절로 돈이 붙어 있게 된다.

 

실패할 권리
실패는 권리다. 실패가 녹아들어 가지 않은 성공은 아직 성공이 아니다. 단 한 번의 실패도 없이 성공의 문턱에 오른 사람은 없다.

 

책이 부자로 만들어줄까? 
산책과 자문을 통해 의심하고 질문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오늘 읽은 책의 내용을 숙고하는 시간을 가져라. 책으로 얻은 주제와 관점을 생각하며 옳고 그름을 스스로 판단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의심하지 않고 질문하지 않는 책은 아무리 읽어도 죽은 책이다.

 

재산을 모을 때는 농부가 되고 투자할 때는 어부라 돼라
부자들이 부자로 살아남는 것은 1) 위기가 발생하면 처할 준비가 평소에 되어 있다는 점 2) 실제 위기 발생 시 더 나은 대처법을 갖고 있지 않지만, 답이 보이면 ‘실제로 실행한다’는 점이다. 
재산을 모을 때는 농부처럼 기다리며 오래 견디고, 투자할 때는 직관을 따라 그물의 위치를 변경하는 어부가 돼라.

 

돈을 모으는 네가지 습관
부에 어울리는 사람이 되어 부가 빠져나가지 않고 항상 머물게 하는 네가지 습관 1) 아침에 일어나 기지개를 켜라 2) 자고 일어난 이부자리를 잘 정리하라 3) 공복에 물 한잔을 마셔라 4) 일정한 시간에 자고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라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는 것은 양보하지 마라. 해가 뜨기 전에 일어나고 해를 맞이하며 위에 설명한 지침을 매일 실천하자. 일정함이란 매우 중요한 덕목이다. 이럴 통해 자신에겐 믿음이, 남들에겐 신용이 발생한다. 이런 사람은 가장 가까운 가족으로부터 신임을 얻는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 그동안 내가 얼마나 돈의 속성에 대해 몰랐는지 알게 되었다. 돈은 인격체가 가진 품성을 그대로 갖고 있어서 함부로 대하거나 무시하면 안 되고, 존중하고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항상 기억하고, 앞으로는 작은 돈도 좋은 곳에, 좋은 일에 사용하도록 해야겠다.
     
  •  돈이라고 다 같은 돈이 아니었다. 친구를 가려 사귀듯 돈도 가려 모아야 하고, 작은 돈을 함부로 대하는 사람은 결코 큰 돈을 다루지 못한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돈의 주인이 좋은 돈만 모으겠다고 마음먹으면 오히려 저절로 돈이 붙어 있게 된다고 한다. 앞으로는 작은 돈을 소중히 여기고, 좋은 돈을 올바른 방법으로 천천히 모으겠다고 항상 생각해야겠다.
     
  • 책을 읽고 자문을 통해 의심하고 질문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는 점을 깨달았다. 책을 읽다 보면 책에서 좋았던 내용을 적어보고 기억해보려고 하기는 하지만, 작가의 생각에 대해 옳고 그름을 스스로 판단하려고 하지는 않았던 것 같다. ‘의심하지 않고 질문하지 않는 책은 아무리 읽어도 죽은 책이다’고 책에서 말한 것처럼, 오늘 읽은 책의 내용을 숙고하고, 책으로 얻은 주제와 관점을 생각하며 옳고 그름을 스스로 판단하는 연습을 해봐야겠다.
     
  •  수입 중에서 가장 좋은 수입은 정기적으로 들어오는 돈이고, 가장 나쁜 지출은 정기적으로 나가는 돈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정기적으로 나가는 돈은 필수 지출 항목이라고 생각해서 나쁜 지출이라고 생각하지는 못했는데, 정기적인 지출 항목에서도 줄일 것이 있는지 다시 검토해 봐야겠다. 부자는 수입규모에서 나오는 게 아니라 지출 관리에서 나온다는 말을 항상 기억하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목실감, 독서 3개월 지속하기 
- 3개월 나를 바꾸고 개선을 하려면 3개월만 지속해 보자. 어려워도 100일만 해보자.
열반스쿨 기초반을 수강한 후 매일 목실감 인증, 독서 30p 인증을 하고 있다. 중간에 몇 일은 못하기도 하고 일부만 하기도 했지만, 90일 챌린지를 완료하고 습관을 형성해서 주어진 시간을 효율적으로 최대한 사용하고, 꾸준히 책을 읽도록 해보자.

 

 돈을 모으는 네가지 습관 적용해보기 
- 네가지 습관 : 1) 아침에 일어나 기지개를 키고, 2) 자고 일어난 이부자리를 잘 정리하고, 3) 공복에 물 한잔을 마시고, 4) 일정한 시간에 자고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기
책을 다 읽은 후 네가지 습관을 연습하고 있다. 3가지는 기존에 하던 것들이라 어렵지 않았지만, 일정한 시간에 자고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는 것은 어렵다. 출근하는 날에는 5시반~6시 사이에 일어나고 있는데, 출근하지 않는 날에는 같은 시간에 일어나는 게 동기부여가 잘 안된다. 출근하지 않는 날에도 6시 반~7시 사이에 일어나려는 노력을 계속 해 보자.

 

 신용카드를 잘라 버리고 직불카드를 사용하기 
- 절대로 미래 소득을 가져다가 현재에 쓰면 안 된다
체크카드를 사용하다가 한 번씩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바람에 지출 관리에 어려움을 겪곤 한다. 비상용으로 신용카드 하나를 남겨두고 있지만, 이것도 잘라버리고 원하는 부의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는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도록 해보자.

 

 물건을 소중하게 다루기 
- 물건을 부주의하게 다루는 사람은 절대 부자가 되지 못한다. 
내가 갖고 있는 물건을 소중하게 다루고 감사하며 사용하자. 작은 돈을 함부로 여기지 말고 작은 돈이라도 이성적으로 판단해서 지출하는 연습을 해보자.

 

 조급한 마음 버리기 
- 빨리 부자가 되려면, 빨리 부자가 되려 하면 안 된다
빨리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빨리 부자가 되지 않으려는 마음을 갖는 것’이라고 책에서 말한 것을 기억하자. 먼저 죽어라 절약해 종잣돈을 만들고, 투자 공부를 하고 조급함을 버리자. 배우고 익힌 투자 원칙에 따라 투자하고 자산을 점점 키워서 자본 소득이 노동 소득보다 많아지는 날이 오도록 해보자.

 

 주변 사람들에게 다정한 사람되기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한결같이 주변 사람들을 존중하는 태도를 유지하자. 타인에게 먼저 관심을 보이고, 타인의 관심사에 관심을 갖고 이야기를 경청해보자.

 

 예쁜 쓰레기 사지 않기 
여행을 가면 현지에서 살 수 있는 예쁜 물건들을 종종 사오곤 했었다. 시간이 지나면 결국 서랍 한구석에 처박혀 있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앞으로는 어떤 물건을 살 때 이것이 예쁜 쓰레기 후보인지 아닌지 생각해보고 사도록 하자.

 

 욕심 부리지 않고 80%에 만족하기 
건강을 위해 음식을 절제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돈을 벌고 모으고 쓰는 모든 과정에 배의 80% 정도가 차면 식사를 그치라는 복팔분의 교훈을 적용해보자. 음식이든 투자든 욕심내지 않고 배가 부르기 전에 일어서자. 과도한 욕심을 부리지 않고 투자를 공부하고 발품을 팔아 임장을 하고, 이성적으로 판단한 후에 지출하고 투자하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 (P. 49) 단기간에 성공했거나 한 번 크게 성공한 사람을 믿으면 안된다. 결실이 없는 이론가를 믿으면 안 된다.
  • (P. 52) 자리에 없는 사람을 하대함으로써 자신을 결코 높일 수 없고, 다란 사람의 관심사에 관심이 없으면 그의 운은 더 이상 발현될 수 없다.
  • (P. 53) 말은 그 사람의 마음이 내보내는 냄새다. 마음의 냄새가 향기인지 악취인지는 표현하는 언어를 통해 알게 된다. 행운도 행복도 좋은 향을 따라다닌다.
  • (P. 145) “나는 우리 가족의 가난의 고리를 끊고 누구에게나 존경받는 부자가 되어 가족과 사랑하는 사람들이 지켜주며 살고 싶다.” 이렇게 말을 하는 순간 말은 힘을 가지며 실제로 그렇게 되기 위한 행동으로 이끈다. 정말 진지하게 이 말을 되뇌고 힘들 때마다 같은 말을 반복하기 바란다. 이것이 시작이다.
  • (P. 156) 투자도 공부고 경험이다. 부자가 되고 자본을 모으는 기술은 결국 공부와 경험에서 나온다. 그리고 이 모두를 혼자 스스로 해내야 한다. 남의 의견을 듣고 투자에 성공한 사람은 남의 의견을 듣고 망할 수밖에 없다.
  • (P. 157) 세상의 권위를 존중하되 의심하는 태도를 끝나는 날까지 유지하기 바란다. 절대로 길들여지지 말고 스스로 규칙을 만드는 사람이 되길 바란다. 스스로 규칙을 만들다 보면 규칙이 사라지는 날이 올 것이다. 그날 비로소 당신은 혼자 스스로 서게 된 것이다.
  • (P. 170) 세상에 모든 것은 흥정할 수 있다는 걸 잊지 말기 바란다. 나의 운명은 나의 선택을 통해 결정된다. 남이 만들어놓은 선택 안에서만 선택해야 한다고 믿으면 내 인생이 아니라 남이 만들어 놓은 인생을 살 수밖에 없다. 당연히 선택권을 늘려야 하고 그 선택이 나에게 이익이 되도록 하기 위해 다른 선택지를 요구할 수 있어야 한다. 때때로 선택하지 않아도 되는 선택이 가장 좋은 선택일 수도 있음을 기억하길 바란다.
  • (P. 214) 투자를 잘하려는 사람은 침착해야 한다. 성공을 해도 의젓하고 손해가 나고 있어도 의젓해야 한다. 빨리 버는 돈은 빨리 사라진다. 돈 주인에게 욕심이 보이면 돈은 미리 알고 떠난다.
  • (P. 215) 신용카드 잔액을 이월시키면서 이자를 내는 사람이나, 5만원짜리 티셔츠를 사고 6개월 무이자 할부로 지불하는 버릇이 잇는 사람은 절대 투자하지 마라. 이자에 대한 개념도 없고 수입을 관리하는 능력도 없고 소비할 자격도 없다. 신용카드를 끊고 직불카드 쓰고 몇 달 굶어야 몸의 투자 체질이 바뀐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은 아주 나쁜 경제활동이다.
  • (P. 231) 부자가 되는 운명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부자가 되는 상황이 있는 것뿐이다. 열심히 노력하고 성실하고 근면한 것은 부자의 요소일 뿐이다. 정말 큰 부자가 될 때는 우연히 마침 그날 그 자리에 내가 있었기 때문이다.

 

 


댓글


프행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