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속성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9기 투자점수 올백될백조 봄보로봄]

  • 24.08.12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08.05

4. 총점 (10점 만점): 10점/ 9점

 

STEP2. 책에서 본 것

 

[6장. 리스크가 클 때가 리스크가 가장 작을 때다]

#남들이 욕심을 낼 때 두려워하고, 남들이 두려워할 때 욕심을 내야 한다

 

p.33 결국 나쁜 상황은 나쁜 상태가 아니다. 오히려 할인된 가격에 자산 구매 기회를 주니, 리스크가 줄어든 시점이 된다. 리스크가 무서워 아무도 매입하지 않는 순간이 리스크가 가장 적은 순간이 되는 것이다.

 

-코로나 발생 초기에 주식이 엄청 하락했고 어떤 사람은 주식을 던졌고 또 어떤 사람은 주식을 싼 값에 매수를 했다. 시간이 지난 후 주식을 샀던 사람은 재산이 많이 상승했고 그 이후에 주식이 하락했어도 손해를 보진 않았다. 이때가 리스크가 많이 줄어든 상태였다.

 

[9장. 빨리 부자가 되려면 빨리 부자가 되려 하면 안 된다]

#욕심=실패 #차근차근

p.41~42

빨리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빨리 부자가 되지 않으려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부자가 되기에 가장 좋은 나이는 50세 이후다. 젊은 시절에 부자가 되면 부를 다루는 기술이 부족하고, 투자로 얻는 이익이나 사업으로 얻는 이익이 더 눈에 보여서 모으고 유지하는 능력이 가진 재산에 비해 약해진다. 결국 다시 가난해질 확률이 높다

-내가 돈을 다룰 수 있을 때, 돈을 지킬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만 부자가 될 수 있다. 그 능력은 하루 아침에 생기는게 아니라서 시간을 두고 차근차근 능력을 쌓아야 한다.

 

[18장 돈을 모으지 못하는 이유]

#투자 #인플레이션

P74

자산은 모으면 투자를 해야한다. 투자하지 않는 돈은 죽은 돈이고, 실제로 아무것도 하지 않는 장롱 속의 돈은 인플레이션이라는 독을 먹고 서서히 죽어버린다.

-화폐의 가치는 점점 떨어진다. 10년 전의 2,000원과 현재의 2,000원의 가치는 다르기 때문에 투자를 해서 돈을 모아야 한다.

 

[56장 부의속성]

# 노력 #부자 #행복 #도구

P218 열심히 산다고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아니다

돈을 많이 번다고 부자가 되지도 못한다.

부자가 된다고 행복해지는 것도 아니다

부는 삶의 목적이 아니라 도구다.

-노력의 방향성이 다르면 열심히는 했지만 남는 것은 적고 많이 벌어도 엉뚱한 곳에 지출이 많으면 부자가 될 수 없으며 지킬 것이 많아 불안하고 걱정이 많으면 행복할 수 없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나에게 230만원의 정기적인 수입이 있다면 100억 원을 가진 자산가나 별반 다를 것이 없다는 것이다

2. 돈마다 시간이 다르게 흐른다. 품성 좋은 주인이 되어야만 돈은 점점 더 여유 있고 풍요로워진다. 

좋은 주인이 되도록 노력하자

3. 임대료 내는 사람이 건물주. 유능한 사업자들이 아직 건물주가 아닌 이유는 한번도 생각해보지 않아서이다. 생각처럼 부동산을 사기 위해 많은 돈을 들이지 않는 방법이 수없이 존재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책에서 나온 경제용어라도 내용 이해해서 남에게 설명해보기
2. 목표를 정해서 눈에 보이는 곳에 붙여두기
3. 100일 100번 쓰기 도전해보기

4. 10년안에 경제적 독립 기념일 만들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56 스스로 판단하고 공부하고 결정해야 한다. 투자 문제에 있어 사고팔 때와 전망과 상품을 묻는 것은 하수들의 행동이고 대답을 하는 사람도 하수다. 고수는 물어도 대답을 하지 않는다.

오직 ‘모른다’가 정답인데, 오직 하수들이 모른다고 말하는 것이 부끄러워 말을 함부로 할 뿐이다.

 

P216 돈을 쓸 때는 냉철하고 이성적으로 판단한 후에 지출한다. 투자를 할 때는 게걸스럽게 욕심내지 않고 배가 부르기 전에 일어서는 것이 윤택한 삶을 가장 오래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이다. 과도한 욕심을 부르지 않는 것이 가장 확실한 이익만 챙기는 것이며 이 원리가 복팔분이다.

 

P231 부자가 되는 운명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부자가 되는 상황이 있는 것 뿐이다. 열심히 노력하고 성실하고 근면한 것은 부자의 요소일 뿐이다. 정말 큰 부자가 될 때는 우연히 마침 그날 그 자리에 내가 있었기 때문이다.

내가 사업에서 성공한 것 역시 운이다. … 그것이 운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는 점이다. 이것이야말로 주어진 부에 대해 항상 감사하고 겸손해져야 하는 근본적 이유다.

 

P252 실패는 권리다. 특히 젊은이의 실패는 특권이 포함된 권리다. 우리 시대가 아무리 성공만을 종용하고 성과 없는 실패에 매정해도 이 세상에 실패 없는 성공이 도대체 몇 개나 된단 말인가? 한번의 실패없이 성공을 다리는 사람은 한 번의 실패로 모든 것을 잃을 수 있기에 실패가 녹아 들어 가지 않은 성공은 아직 성공이 아니다.


댓글


너나연
24. 08. 12. 22:16

봄보로봄님, 꼼꼼하게 남겨주신 독서 후기 감사합니다 :) 오늘도 고생 많으셨어요!

졍이s
24. 08. 13. 23:19

봄님! 독서후기 꼼꼼하게 작성하시느라 고생많으셨습니다 :)

자스민송
24. 08. 13. 23:42

와 정말 한땀한땀 꼼꼼하게 작성하셨네요 경제용어 나누어 주셔서 감사해요 꼭 읽어 보고 저도 익혀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