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
추천도서후기

[쫑꼬미] 독서후기_아들아, 돈 공부는 인생공부였다./ 정선용

24.08.13



월급쟁이부자들 독서스터디 :: 후기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아들아, 돈 공부는 인생공부였다

저자 및 출판사 : 정선용, 알에이치코리아

읽은 날짜 : ~8월 13일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자산 #직업 #노후대비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저자는 유통업계에 종사하다 갑작스런 50대에 퇴직을 맞이하고, 부동산 관련 작가가 되었다.

자신의 아들은 하루 벌어 하루 사는 월급쟁이가 아닌 자산을 일구어 평생 직장이 아닌 직업을 가지라고 알려주는 책이다.

 

 

2. 내용 및 줄거리

1) 인생의 법칙

첫째, 성공하는 인생을 만들기 위해서는 루틴을 만들어 시간을 꾸준하게 보태는 것

둘째, 성과물의 성질을 바꾸는 임계점에서 한 발자국 더 나아가기.

이것이 우리 인생에서 성공하는 성공률 100%의 인생의 법칙이다

 

BM: 나는 그저 시간이 흘러가는 대로 시간을 보냈었다. 지나고보니 그런 시간에는 나의 성장이 없었다.

최종 목표가 있고 그걸 이루기 위한 오늘의 목표가 있어야, 목표를 이루기 위한 루틴을 만들고 어제보다 나은 오늘을 만들 수 있었다.

그러기 위해 나의 하루 루틴을 되돌아보고, 꾸준히 하루하루 보태어나가자.

물은 100도에 끓는다는 사실을 잊지말고 99도에서 포기하지 않도록 하자.

 

2) 돈의 법칙

돈은 뭉쳐야 힘을 가진다. 현금을 모으는 경제적 해법은 모두 절약과 저축에서 나온다.

 

BM: 돈을 모아라! 라고 말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푼돈은 힘이 없다. 그런데 그 작은 돈들이 모여 뭉칫돈이 되면 힘이 생긴다! 힘을 기르자!!

 

3) 경제의 법칙

가난은 경제적 무지의 산물이다.

 

BM: 가난은 어떤 경제적 이유 때문일 거라 생각했다. 그런데 경제적 무지의 산물이란다.

경제를 배우지 않으면 결국 계속 가난해진다는 것. 가난해지지 않기 위해 계속 배워야겠다.

 

 

경제 전략은 마치 현재의 위치와 미래의 목표 사이에 그어진 선과 같다. 즉, 현재의 위치와 미래의 목표 사이를 자로 대고 선을 그으면, 가장 이상적인 길이 된다. 어떤 선택에 앞서 자기의 현재 위치와 가고자 하는 목표 지점을 명확하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것이 실패를 줄이는 최선의 전략이다.

 

BM: 나의 나의 비전보드를 통해 나의 목표와 현재 위치를 명확하게 알고 있는가. 그 목표를 향해 나아가기 위해 正道정도를 걷고 있는가. 강의와 독서를 통해 결국 해낸 사람들의 방법을 습득하자!! 그것이 현재 내가 실패를 줄이는 최선의 전략이다.

 

보통 재화는 사용가치에 중점을 둔 경제적 산물이다. 반면에 자산은 사용가치보다 교환가치가 중요한 경제적 산물이다. 그래서 자산 투자는 미래에 교환가치가 상승하는 경제적 산물을 중점으로 투자해야 한다. 이것이 자산의 원리다.

 

BM: 자산은 교환가치가 중요하다! 결국 10년 뒤에도 교환가치가 상승할 물건을 투자해야 한다. 자산 원리를 잊지 말자.

 

 

4) 아버지의 당부

먼저 체력이 튼튼해서 건강한 몸을 유지해야 마음도 건강해지고 지식도 깊어진다.

 

BM: 최근 바쁘다는 이유로 운동을 소홀히 했다. 그러면 결국 만성 질병인 두통이 찾아오곤 했다. 내가 내 몸을 챙기지 않으면 길게 갈 수 없다. 건강한 몸을 유지하기 위해 주 3회 이상 30분 이상 운동을 하자!!

 

나이 오십 전에 근로자의 삶에서 벗어나야 한다.

 

BM: 이 책의 핵심 문구이다. 50세가 되기 전에 직업을 찾아야 한다. 한국의 많은 부자들은 부동산을 자산으로 가지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나도 50세가 되기 전에 배우고 성장해서 나누는 삶을 살고 싶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돈 공부는 인생공부였다는 책 제목이 인상깊어 읽어본 책.

한 사람의 인생 관점에서 왜 돈 공부가 중요한지, 돈이란 무엇이고 그 돈이 움직이는 시장은 어떤 곳인지 쉽게 설명해준 책이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언젠가 직장을 그만두고 제2의 직업이 필요하겠다는 막연한 생각은 있었는데, 당연하게 준비해야 한다는 작가님의 말씀이 와닿았다. 아직도 승진을 준비해야 하지 않냐고 말하는 부모님보다 좀 더 현실적인 느낌?ㅎㅎ (죄송합니다 부모님~)

결국 월급쟁이도 하루 벌어 하루 사는 하루살이에 불과하다는 표현으로 현실을 직면할 수 있었다. 나는 하루살이였다.

이 직장은 그만두면? 그 다음 준비가 되어있지 않으니!

그래도 직장은 돈을 벌며 돈 공부할 수 있는 곳이라고 언급하신 부분에서 내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볼 수 있었다. 돈을 벌며 돈 공부할 수 있는 직장이 있음에 감사하고, 돈 공부를 해야 함을 깨우치고 월부 환경 안에서 꾸준히 해나갈 수 있음에 또 감사합니다.

 

인생 선배가 해주신 귀한 말씀이라 생각하고

앞으로 운동을 꾸준히 하면서!

돈 공부도 꾸준히 해야겠습니다. 50세 이전에 근로자의 삶에서 벗어나기 위해! 파이팅 ♡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동일 작가의 <아들아, 돈 공부 해야 한다.>는 어떨까?




댓글


보아뱀79
24. 08. 13. 14:42

와우~~ 스터디 확실 하네요^^ 너무 열심히 하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