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마감임박] 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동산 트랜드 2025
독서리더, 독서멘토
책 제목 : 돈의 속성
저자 및 출판사 : 김승호 , 스노우 폭스 북스
읽은 날짜 : 240813
총점 (10점만점) : 9/10
2. 책에서 본 것
[ 돈은 인격체 이다 - P15]
# 돈을 대하는 나의 방식 # 인격체를 대한다고 생각하자
돈을 대하는 방식에 따라 돈이 나를 따르기도 하고 떠나기도 한다. 돈을 물질이 아닌 인격체로 대우해야한다.
사랑이 지나쳐도 안되고 가야할땐 보내 줘야 하며, 절대로 무시 하거나 함부로 대해서는 안된다.
항상 존중하고 감사하자. 돈과 깊은 우정을 나눈다고 생각하자.
[ 일정하게 들어오는 돈의 힘 -p32]
# 정기적 소득의 중요성 # 수입의 질 #리스크 제어
같은 금액의 돈이라도 불규칙적으로 들어오는 돈과 일정하게 들어오는 돈은 그 질에 있어서 다르다. 일정하고 규칙적인 수입의 질이 비정규적인 수입보다 좋다. 질이 좋은 돈은 다른 돈을 잘 불러 모으고 서로 붙어있어도 흩어지지 않는다. 일정한 수입은 현금 흐름을 좋게 하고 미래 예측이 가능해져서 리스크를 제어 할 수 있게 한다.
[ 돈을 다루는 네가지 능력 -p162]
# 돈을 버는 능력, 돈을 모으는 능력 , 돈을 유지하는 능력, 돈을 쓰는 능력 # 균형
돈을 버는 능력이 좋은 사람을 부자라 부르지만 부자가 부를 유지하려면 이 네가지 능력을 모두 갖추고 있어야 한다. 이 능력은 각기다른 능력으로 각기 다른 방식으로 배워야 한다. 돈을 버는 능력은 눈으로 쉽게 보인다.돈을 모으는 능력은 세밀한 지출 관리 능력이 있어야 한다. 돈을 유지하는 능력은 거시적 안목을 지니고 투자를 해야 한다. 돈을 쓰는 능력은 시간을 팔아 돈을 버는 사람들의 시간을 빼앗았으면 갚아줘야 한다. 그러나 허영을 위해 밥값을 내고 다니지 마라
3. 책에서 깨달은 것
4. 책에서 적용할 점
돈을 대하는 내 과거와 현재 , 그리고 내가 가져야 할 태도
[과거] 자본주의에 대해 몰랐던 예전에는 돈을 변하지 않고 절대적인, 인격체로 비유하자면 히어로물에 나오는 영웅같이 대했다. 일반시민에 입장에서 영웅을 봤을때 어떤 생각이 드냐면 무조건 선해보이는, 무조건 의지하고 싶어지고, 무조건 믿는 그런 판타지 같은 느낌이었다.
[현재] 그러다가 자본주의 다큐를 본 후 투자를 시작하면서, 돈에대한 개념이 완전히 바뀌었는데, 이걸또 인격체에 비유하자면..
내 자식같이 생각 했었다. 어디로 튈 지 모르고 예상대로 되지않고, 너무 이쁘면서도 너무밉고, 시작은 조그마했지만 어서 커서 좀 호강시켜줬으면 좋겠고 , 이상하게 내 돈은 좀 모자라서 남들 돈 보단 항상 좀 못하는거 같은데 그래도 잠재력은 있을 것 같고, 안절부절 하게 되는 대상이다.
[앞으로 이렇게 바꾸자] 존중하고 감사하며 깊은 우정을 나눈 친구처럼 대하자.
2. 정기적인 소득의 힘
내가 받는 월급의 중요성을 깨닫고 질이 좋은 수입을 바탕으로 부자가 될 계획을 잘 짜야 한다. 내가 버는 돈이 리스크가 적고 안정감이 있지만 이것은 회사 다닐때의 이야기 이다. 언제나 항상 정기적인 소득을 벌 수 있도록 준비를 해야 한다.
3. 돈을 다루는 네가지 능력
내가 돈을 다루는 능력중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 깨달아야한다. 내가 보기엔 나는 4가지 능력 모두 다 부족해 보인다.
버는 능력을 키우는건 조금 힘들 것 같다. 모으는 능력은 가계부 등을 쓰고, 나의 돈의 흐름이 어떻게 되는지 파악 한 후 최대한 많은 돈을 모으려고 해야 하겠다. 유지하는 능력은 투자공부를 계속 하고 안목을 길러 내가 가진 자산을 잘 불려야 한다. 그 과정에서 허영이나 사치에 무너지지 않도록 항상 단속을 하자.
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나의 독립 기념일은 언제인가?]
p 159. 개인이 독립하려면 내 수입이 나의 노동이 아닌 다른 곳에서 나오게 만들어야 한다. 따라서 내가 벌어들인 모든 근로 수입을 아껴서 이 소득이 자산을 만들게 하는 것이 독립 운동의 시작이다.
댓글
동구라미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