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월 돈버는 독서모임 - 김미경의 딥마인드
독서멘토, 독서리더
<돈의 속성>
65%
어디까지 갈지 모르는 한 아이가 고작 대기업 직장인이 꿈인 목표에 동참하게 하지 말기 바란다.
: 나도 공부를 잘해야 좋은 대학가고 좋은 곳에 취직한다는 이야기를 들으면서 컸다. 하지만 공부는 10대와 20대나 중요했지 30대 되면서 공부 잘하는 게 그닥 사는데 중요하지 않다. 4,50대가 되면 더 그렇다고 한다. 평생살면서 고작 10~20년동안만 중요하게 여겨질 공부에 너무 많은 시간과 돈을 쓰는 것이 아닐까. 사실 이제와서 느낀 건 성적보다 공부하면서 키울 수 있는 세상에 대한 안목과 가치관, 자기효능감, 자기조절력이 중요하다.
유럽에 살면서 느낀 건 여기 아이들은 한국처럼 공부하지 않는다. 그리고.. 한국에 sky대학을 나와도 전세계에서 보면 듣보잡 대학일 뿐이더라. 한국에 돌아가서 성적에 연연하지 않고 아이를 키울 수 있을지 걱정이 되면서. 아이가 대기업 직장인이 최종목표가 아니도록 내 마음을 다잡아야겠다고 느꼈다.
85%
항상 도전하고 탈출을 꿈꿔라. 자신에게 직접 급여를 주고 자신을 평생 고용하고 자신의 시간조차 자신에게 돌려주는 꿈을 꾸기 바란다. ~ 부디 여러분의 희망이 공포를 이기기 바란다.
: 휴직하고 외국에서 살면서 내가 가진 능력이 참 보잘 것 없었구나 생각이 들었다. 나는 시험보고 직장에 들어간 직장인일 뿐이고 거기서 내 브랜드가치를 만들어내지 않았기 때문에 직장을 나오니 내 능력으로 벌 수 있는 돈은 정말 적었다. 나의 자산을 쌓고 나의 저작권을 쌓을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겠다. 그것을 위해 더 열심히 공부해야하는구나 느꼈었다. 직장다니면서 취미처럼 하던 것을 이제는 직업이라고 생각하고 해야하는구나 느끼게 되었다. 나의 시간과 노력을 나의 능력을 올리는 데 집중해야겠다.
97%
부자는 기도나 성실함으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노력과 지혜, 기회와 운이 합쳐져 이뤄진다.
: 월부에 와서 공부하면서 이 부분을 정말 의미있게 알게 되었다. 꾸준한 노력이 있어야 하고 그것을 자신의 지혜와 실력으로 만들어둬야 기회와 운이 왔을 때 부자가 된다. 저번 부동산 상승장에 노력과 실력없이 운으로 자산을 아주 조금 얻게 되었지만 실력이 있었다면 튜터님들처럼 많은 자산 상승이 있었을 것이다. 그 시기에 나도 부동산 책을 읽었었고 강의도 듣고 했었는데(월부 강의를 알았다면 좋았겠지만…) 그것을 구체적으로 실행할 방법을 몰랐고 더 공부해볼 생각을 안했었다. 이번 상승장은 아직 대세 상승장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지금껏 그래도 공부를 하고 있으니 이번 상승장에 오면 자산을 좀 더 일궈 부자까지는 아니더라도 경제적 자유는 이를 수 있기를.
물론 나보다 더 노력하신 다른 분들만큼의 자산 상승은 아니겠지만 그래도 안하는 것보다 나을 것이라 믿고 계속 노력을, 실력을 쌓는 시간을 가져야겠다.
98%
부자들은 재산을 모을 때는 농부처럼 행동한다. 깊게 땅을 파고 비를 기다리고 가뭄을 이겨내며 오래 견딘다. 그러나 돈을 벌어 자산이 생기면 어부처럼 돌아다닌다. ~ 작년에 이곳에서 재미를 봤어도 해가 바뀌면 직관을 따라 그물의 위치를 변경한다.
: 어부의 반열까지 오르고 싶다ㅎ 지금은 농부고 농부에서도 땅을 파야하는 기간이다. 1호기는 가뭄을 이겨내는 중이고, 다른 씨앗도 뿌려야 한다. 나중에는 자산을 일궈 어느정도 실력과 자산을 쌓은 이후에는 오를 곳을 찾아다니며 너무 치열하지 않게 즐기면서 투자생활을 해나가고 싶다.
적용해보고 싶은 점
인생을 넓고 길게 생각하자. 아이의 꿈을 한정짓지 말고 아이에게 물질적인 가치보다 정신적인 가치를 유산으로 줄 수 있는 부모가 되도록 노력하자.
나의 고용주는 나이며 내가 창출한 재산권이 나에게 월급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믿고 노력하자.
평소에 준비를 해두고 기회가 오면 바로 실행하자. 투자도 리스크 대비도 조급하지 않게, 발빠르게 행동하자.
댓글
조급하지는 않되 발빠르게 준비하시길 응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