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돈의 속성 - 독서 후기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돈의 속성
저자 및 출판사 : 김승호, 스노우폭스북스
읽은 날짜 : 8/8~13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돈은 인격체다 #돈을 대하는 태도 #부자의 생각과 행동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저자인 김승호 는 글로벌 외식그룹인 ‘SNOW FOX GROUP’의 회장으로, 많은 실패를 거친 뒤 세계적으로 성공한 사업가이다. 김승호는 자산가들이 알고 있는 ‘돈의 속성’을 알리기 위해 대중에게 <돈의 속성>이라는 강연을 하였고, 해당 영상의 인기가 많아지자 이를 책으로 정리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자신의 돈에 대한 생각, 경험을 담은 책인 ‘돈의 속성’을 출간하였다. ‘돈의 속성’에서는 경제학, 회계학에서 볼 수 있는 돈에 대한 내용이 아닌, 김승호 회장이 생각하는 ‘돈의 속성’에 대해 쉽게 기재되어 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
20p 돈은 감정을 가진 실체라서 사랑하되 지나치면 안 되고 품을 때 품더라도 가야 할 땐 보내줘야 하며, 절대로 무시하거나 함부로 대해서는 안 된다. 오히려 존중하고 감사해야 한다. 이런 마음을 가진 사람에게 돈은 항상 기회를 주고 다가오고 보호하려 한다.
31p 수입이 일정하게 발생한다는 건 그 수입의 질이 비정규적인 수입보다 좋다는 뜻이다. 질이 좋은 돈은 다른 돈을 잘 불러 모으고 서로 붙어 있어도 흩어지지 않는다. 비정규적인 돈보다 힘이 강해 실제 액면가치와 상관없이 잠재 가치 척도 주가수익률(PER)이 높다.
46p 내가 존중받으려면 먼저 존중해야 하듯 내 돈이 존중받으려면 남의 돈도 존중해줘야 한다.
196p 내 주머니에서 돈을 가져가는 부채는 나쁜 부채고, 나에게 돈을 가져다주는 부채는 좋은 부채다. 내가 통제하지 못하는 부채는 나쁜 부채고, 내 통제 안에서 움직이는 부채는 좋은 부채다.
200p 투자도 공부고 경험이다. 부자가 되고 자본을 모으는 기술은 결국 공부와 경험에서 나온다. 그리고 이 모두를 혼자 스스로 해내야 한다. 남의 의견을 듣고 투자에 성공한 사람은 남의 의견을 듣고 망할 수밖에 없다.
230p 투자를 하지 않는 것은 가장 나쁜 투자다. 자산은 무엇인가 항상 투자를 하고 있어야 한다. 그러나 아무 계획도 없고 아무 욕망도 없는 자산은 죽는다. 가장 나쁜 투자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투자다.
270p 매수와 매도에 대해 스스로 기준이 있어야 한다. 남이 만들어준 기준이 아닌 내가 만든 기준이다. 시장에서 가장 바보 같은 질문이 남에게 매수매도 시기를 묻는 것이다. 이걸 묻는다는 건 스스로의 기준이 없기 때문이다. 기준이 없다는 뜻은 투자를 왜 하고 있는지 본인이 본인을 설득하지 못한다는 뜻이다. 이런 사람은 매수를 잘해서 이익이 발생하고 있어도 결코 돈을 벌 수 없다. 매도가 완료되는 순간까지는 이익이 실현된 것이 아니다.
287p 생각을 바꿔보면 약자가 강자의 밥이 아니라 강자가 약자의 밥이다. 결국 강자는 이미 가지고 있기에 강자가 아니며, 강자가 되겠다고 마음먹은 사람이 강자인 것이다. 역사는 언제나 그렇게 흐른다.
303p 구체적으로 아무것도 시도하지 않는 사람은 다음 달이나 내년에 다른 삶을 살 수 있을 거라는 희망을 버려야 한다. 돈을 벌고 투자하는 것도 노력하고 배우고 공부해야 한다. 진지하게 삶을 살아야 겨우 자리를 잡는것이 인생이다. 우연히 시간 나는 대로 하다가 어쩌다 보니 오는 행운은 행운이 아니라 불행이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그동안 내가 돈을 어떻게 대해 왔는지, 내가 돈을 바라보는 시각을 알게 되었다. “돈을 원하지만 함부로 대하지는 않았나”, “열심히 모아도 쉽게 쓰지 않았나”, “남의 돈을 쉽게 대하지 않았나” 등에 대해 생각하며 반성하고, 돈의 속성을 알고 새로이 생각하게 된 시간이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근로소득, 저축에 의존해서는 안된다. 투자하지 않는 돈은 죽은 돈이라는 내용이 있다. 그리고 내가 일하지 않을 때 소득이 ‘0’이 된다면 낮은 PER를 가진 사람이고, 이런 사람들은 노후가 안정되었다고 볼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를 통해 높은 PER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209 (전자책인 경우 전자책이라고 작성 부탁드립니다😊)
: 다른 사람들은 보유한 자산의 감독(자산배분)과 선수(포지션)을 어떻게 배분할까?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돈의 심리학. 저자 모건하우절이 돈의 심리를 다룬 책으로, 비슷한 내용의 책을 비교하며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댓글
눈오는날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