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 1. 개요
Step 2. 본 것
#나
나는 독립된 인격체로 내 삶의 경영자다. 고로 스스로 판단하고 공부하고 결정해야 한다. 저자는 관심 있는 분야의 책 30여 권을 모두 구입해 읽고 지식을 쌓는 습관이 있다. 해당 분야의 전문가라 할 지라도 전적으로 믿기 보다는 권위를 의심하고, 내가 쌓은 지식을 바탕으로 결정을 내릴 줄 알아야 한다.
#돈
돈 역시 인격체와 같다. 품질이 좋은 돈과 나쁜 돈이 있다. 속성에 따라 시간이 다르게 흐르는 특수 상대성 이론이 적용된다. 오래오래 함께 가고 자식과 손자까지 낳는 돈이 있는가 하면, 비교적 빨리 떠나는 돈이 있다. 수입과 지출 측면에서 가장 좋은 것은 정기적으로 들어오는 돈, 가장 나쁜 것은 그 반대인 정기적으로 나가는 돈이다.
#부
복리의 마법을 잊지 말자. 작은 돈은 큰 돈의 씨앗으로, 투자의 마중물이 되는 종잣돈은 최소 1억원이다. 1억원은 1,000만원에서, 1,000만원은 100만원에서 시작한다. 금융 이해력은 삶의 도구이다. 기본 용어, 재무재표와 회계학을 공부하고 실전 경험을 쌓자. 언어를 열면 생각이 열리고 행동이 실현된다. 부자가 되지 못하는 생각은 철저히 버려야 한다.
#부자
행복한 부자는 버는 능력, 모으는 능력, 유지하는 능력, 쓰는 능력을 모두 갖춘 자를 의미한다.
돈을 버는 데는 직장과 사업 두 가지 길이 있는데, 저자는 다시 태어나도 사업을 할 것이고, 자식에게도 사업을 하라고 적극적으로 권할 것이다. 단, 사업 시 출구전략 3가지 ━ 1. 잘 나갈 때 치고 빠지기 2. 지속 가능성 있을 때 기업 공개 or 인수 및 합병 3. 출구전략 없는 출구전략 ━ 를 명확하게 가지고 있어야 한다. 궁극적으로 ‘진짜 수입’은 노동이 투여되지 않고 생기는 고정적인 정기 수입이다.
돈을 모으고 유지하려면 부자의 태도와 습관을 미리 몸에 넣어놔야 한다. 매너는 교육이자 습관이며, 상대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자세다. 이를 갖춘 사람은 부가 찾아왔을 때 당당하게 받을 수 있다. 또 투자에 있어서는 스스로가 감독이 되어 나만의 기준으로 어디에, 얼마나, 어떤 방식으로 투자할 것인지 자산을 배분해야 한다. 제1원칙은 잃지 않는 것이다.
돈을 쓸 때는 쿼터 법칙을 따르자. 검소함과 사치 사이에서 중심을 잡는 방법이다. 나와 동일한 수준의 경제력이나 수입을 가진 사람들의 4분의 1 수준에서 생활하면 된다. 그러면 원치 않게 경제적 문제가 발생했을 때도 3년 정도는 무리 없이 살 수 있다.
#투자
투자는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것으로, 예측이 아니라 대응이다. 통찰력과 거시적 안목으로 평생 팔 필요가 없는 상품을 사자.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들어감과 나옴의 기준이 나에게 있어야 하며, 내가 모르는 것과 제어할 수 없는 것을 되도록 줄여야 한다.
#성공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자. 실패는 모든 사람에게 주어진 권리다. 실패 없는 성공은 아직 성공이 아니다.
Step 3. 깨달은 것
#금융문맹
나는 금융맹이었다… 열기반에서 자본주의의 진실을 마주한 이후로 많이 성장했다고 생각했는데, 책에서 제시된 아주 기초적인 용어도 모르는 것이 많았다.
#돈=인격체
돈을 인격체라고 생각해본 적이 있었나? 이제까지와는 좀 다르게 살겠다고 결심한 이후로 돈과 가까워지려고 부단히 노력했는데, 돈의 성격을 파악하지 못하고 들이댄 꼴이었다. 앞으로는 돈과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차근차근 친해져야겠다.
#부자의 조건
빨리 부자가 되려면, 빨리 부자가 되려하면 안 된다. 모든 일은 상식 선에서 순리대로 이루어지는 법이다. 돈을 밝히기 전에 돈에 밝은 사람이 되자. 부자의 자질과 태도를 갖추지 못한 사람에게는 돈이 독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이 충격이었다.
Step 4. 적용할 점
Step 5. 기억하고 싶은 문구
p.53
빨리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빨리 부자가 되지 않으려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부는 차근차근 집을 짓는 것처럼 쌓아나가야 한다.
p.69
말은 그 사람의 마음이 내보내는 냄새다.
p.78
예측에 따라 투자하는 것보다 위험한 것은 없다. 예측이 틀리는 순간, 모든 것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투자는 예측이 아니라 언제나 대응인 것이다.
p.80
돈은 액수와 출처에 따라 각기 다른 시간으로 흐른다.
p.85~86
나는 자산을 모을 때는 집중투자를 하고 자산이 자산을 만들어낼 때는 분산투자를 지킨다.
p.97
작은 돈은 큰돈의 씨앗이고 자본이 될 어린 돈이기에 씨앗을 함부로 하고 아이를 돌보지 않는 사람은 그 어떤 것도 키우지 못한다.
p.102
수입이 많을수록 금융 지식이 늘기도 하지만 금융 지식이 많아야 소득도 늘고 재산을 지킬 수 있기에 금융 이해력 자체가 대단한 삶의 도구라고 볼 수 있다.
p.118
즉, 육체와 정신 둘 다 자유를 얻은 사람이 부자다.
p.125
그러므로 현재를 활용해 내 남은 미래 전체에 자원을 분배해야 하는 책임이 나에게 있다.
p.127
부자가 되는 방법의 시작은 자신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p.133
재산은 ‘자본✕투자이익률✕기간’의 합계다. 즉, 얼마의 돈으로 얼마의 이익률로 얼마나 오랫동안 돈을 모아왔느냐에 달려 있다.
p.135
안전 자산을 확보하는 과정에서 한 인간의 노력과 품성이 만들어지며, 앞으로의 재산 관리에 많은 영향을 주기에 일단 모으는 과정 자체가 중요한 행위이기 때문이다.
p.137
투자는 지식과 지혜가 합쳐져야 성공한다.
p.158~159
경제적 자유를 취득한 날은 개인 독립기념일이다.
따라서 내가 벌어들인 모든 근로 수입을 아껴서 이 소득이 자산을 만들게 하는 것이 독립운동의 시작이다.
p.165
세상에서 투자는 가장 힘들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은 가장 나쁜 투자다.
통찰과 거시적 안목이 함께해야 하고 들어감과 나옴의 기준이 있어야 한다.
p.190~193
나는 항상 무언가를 이루고 싶을 때 가장 먼저 ‘정말 이것을 이루고 싶다’는 마음이 들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언어를 통제하면 생각이 닫히고 행동이 통제된다. 반대로 언어를 열면 생각이 열리고 행동이 실현된다.
부자가 되지 못한 사람 중 대부분은 능력이나 기회 혹은 종잣돈이 없는 사람이 아니라 부자가 되겠다는 실체적 욕심이 없는 사람이다.
한두 달을 정말 거지처럼 살아도, 약물중독에서 벗어나듯 미래 소득이 아닌 현재 소득으로 사는 위치로 옮겨와야 한다.
기초생활비, 저축, 문화활동, 교육 등의 주요 항목에 맞춰 예산을 편성해야 한다. 되는 대로 쓰고 남는 대로 저축하면 기업도 국가도 몇 년 안에 망한다.
p.203~204
나는 나 스스로다. 나는 나 스스로 존재하는 사람이다. 나는 독립된 인격체다.
부자가 되고 자본을 모으는 기술은 결국 공부와 경험에서 나온다.
절대로 길들여지지 말고 스스로 규칙을 만드는 사람이 되길 바란다. 스스로 규칙을 만들다 보면 규칙이 사라지는 날이 올 것이다.
p.212
물가상승률 이상, 평균 주가지수 이상을 벌어내는 기술을 따로 습득해야 한다.
p.215
때문에 자산배분을 통해 어디에 어떻게 어떤 방식으로 투자해야 좋은지를 투자 전에 먼저 정해야 한다. 이과정에 대해 고민하지 않는 것은 감독 없이 경기에 나가는 축구팀과 같다.
p.217
자금 운용의 첫째 의무는 잃지 않는 것이다.
p.220
나의 운명은 나의 선택을 통해 결정된다.
p.224
미래는 항상 새로운 것인데 과거에서 유추한 미래를 그렸다. 과거 데이터를 근거로 투자를 진행하면 수익이 나지만 현재 발생 데이터는 새로운 과거라는 것을 당시에는 알지 못했다.
p.227
당연히 리스크를 줄이는 것이야말로 성공의 지름길이다.
p.233
나는 내 자산으로 나의 인생을 나에게 선물한 사람이다.
p.234
매번 시장에서 이익을 남길 필요는 없다. 다른 사람의 이익을 나의 손실로 생각하지 않는다.
p.235~236
나는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평생 팔 필요가 없는 상품을 찾는다.
어떤 업종이든 그 업종에서 1등이 되면 가격결정권을 가진다.
월마트보단 코스트코와 같이 1등을 괴롭히는 2등에도 투자한다. 늙은 사자를 대신할 젊은 사자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p.252
회사를 창업하거나 현재 사업을 하는 모든 사람은 출구 전략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출구전략은 사업 초기부터 계획돼 있어야 방향성을 갖게 된다.
p.266
상식은 과장, 허구, 왜곡, 사기를 알아볼 수 있는 가장 현명한 도구다.
p.274
투자는 동업이고 경영 참여이며, 이 단어는 가치를 따라 움직일 때 쓰인다.
p.275
부자처럼 보이고 싶을 때 돈을 쓰지 말고, 부자가 되었을 때 돈을 써야 한다. 부자가 되기 전에 모든 자산은 다른 자산을 만드는 데 사용되어야 한다.
투자는 최소 5년은 기다려야 제 가치를 한다.
p.276
여유가 있어도 대중 안에서 항상 자연스러워야 한다.
p.281
부자는 수입 규모에서 나오는 게 아니라 지출 관리에서 나온다. 작은 돈을 함부로 하지 말고 정기적인 지출을 모두 줄여야 한다. 수입 중에서 가장 좋은 수입은 정기적으로 들어오는 돈이고 가장 나쁜 지출은 정기적으로 나가는 돈이다.
p.282
돈을 진정 사랑하면 함부로 대하지 않고 지나친 사랑으로 옭아매지도 않으며 항상 좋은 곳에 보내준다.
p.295
노동이 투여되지 않고 생긴 고정적인 정기 수입이 자신의 진짜 수입이기 때문이다.
스스로에게 높은 PER를 줄 수 있는 경제활동을 독려하기 바란다.
p.303~304
내가 100일 동안 그 행동을 했다는 것은 바꿀 수 있다는 뜻이고 절박하게 노력했다는 뜻이다.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실천의 지속이기 때문이다.
삶을 개선하고 바꿔나가려면 이런 실체적 노력을 일정 기간 동안 하는 것이 가장 좋다.
p.319
작은 돈이 사람을 부자로 만들고 큰돈이 사람을 가난하게 만든다는 사실이다.
p.329~330
책을 해석하는 능력이 생기면서 스스로 질문을 가지게 될 때 비로소 당신은 부자의 길을 만난다.
산책과 자문을 통해 의심하고 질문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p.345
그러나 임대인과 임대인의 수준을 고를 수 있고 현금화가 손쉽다면 비싼 것이 가장 싼 것이다. 나는 지금도 건물을 살 때는 크기보다 로케이션(장소, 위치)을 보고, 이익률보다 로케이션을 보고, 빌딩의 연도보다 로케이션을 본다.
특정 자산 영역에서 전문가가 아닌 사람이 길을 잃지 않으려면 그 자산이 말하는 큰길을 찾아가면 된다.
p.346~347
부자가 되지 못하는 사람들은 부자가 되지 못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수익과 손실 회피의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다 둘 다 놓치는 게 현실이다. 투자 세계에서 살아남은 사람들은 홀인원을 한 사람이 아니라 버디를 많이 한 사람이다.
자신이 모르는 것과 제어할 수 없는 것을 줄여가는 것이 최고의 투자가들이 늘 하는 일이다.
p.356~357
부자들과 당신의 다른 점은 결정의 방향과 속도다.
즉,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능력이 탁월할 뿐이지 더 많은 정보와 자산이 위기 시에 이들을 돕고 있지는 않다.
p.358~359
이것의 핵심은 부자가 되기 전에 부자의 태도와 습관을 미리 몸에 넣어놔서, 언제든지 부가 찾아와도 당당하게 받을 수 있게 함에 있다.
p.387
당신의 인생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당신의 인생이 지금의 이 모습보다 더 나은 모습이기를 바란다면 지금 이 순간이 인생을 바꿀 기회다.
p.412
당신이 할 수 있을 때 죽기 살기로 노력하고 공부하고 기록하고 개선하고 참여하라. 당신 인생의 최종 책임자는 본인이다.
댓글
뉴밍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