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속성 독서 후기[열중39기 너바나 3촌 1루와서 강의 좀 다시 해조 신정원]

  • 24.08.13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3. 읽은 날짜: 2024. 8. 12.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돈의 성격

#인격체 #돈의 품성 #중력의 힘 #현금흐름(정기적인 수입)

#좋은부채=나에게 돈을 가져다주고, 내 통제 안에서 움직이는 부채

 

부자란

#부자=스스로의 삶에 철학과 자존감을 가지는 사람

#부자=육체와 정신 둘 다 자유를 얻은 사람

 

나의 태도

#검소하고 단정한 삶 #조급해하지 않기#쿼터법칙

#호칭, 경청, 애정과 신용 #매너 #돈을 버는, 모으는, 유지하는, 쓰는 능력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 돈을 인격체, 친구처럼 생각하자.
    1. 돈은 무생물이고, 내가 이용, 사용하는 수단으로만 생각했는데 인격이 있고, 친구라고 생각하니 다르게 보인다. 
    2. 오래 오래 곁에서 친구가 잘 되기를 바라는 마음, 친구가 본인의 가치를 발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대하려고 하니 돈을 쓰는 것이 다르게 느껴진다.
    3. 소비, 교환가치로만 사용한다면 돈이 가치를 제대로 발현할 수 없다. 스스로 성장하는 데 돈을 보내자.
  2. 돈을 벌고, 모으고, 유지하고, 쓰는 능력을 조화롭게 키워야 한다.
    1. 돈을 벌기 위해 회사 생활에 집중하자. 월급루팡은 되지 말자.
    2. 돈을 더 모으기 위해 지출을 관리하자. 줄일 수 있는 항목을 찾자.
    3. 유지하기 위해(적어도 돈이 녹아내리거나, 잃지 않도록) 공부하자.
    4. 투자 > 경험 > 물질  순으로 소비하기 위해 노력하자.
  3. 태도를 바르게 하자.
    1. 돈이라는 친구에 어울리는 마음가짐을 갖고 행동해야 한다.
    2. 비단 돈이 아니더라도 언제나 나를 바로 세우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3. 감사하고, 겸손하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 돈모으는 네 가지 습관 실천하기 (기지개 > 이부자리 > 공복 물 한 잔 > 일정한 시간에 자고 일어나기)
  2. 품위 없는 모든 버릇 버리기
  3. 기록하고 정리하기 (루틴을 쌓고, 발전하기 위해)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1. 돈은 인격체다.
  2. 태어나는 방식에 따라 돈의 품성이 다르다. 그래서 돈을 벌 때는 가능하면 품질이 좋은 돈을 벌어야 한다. 품질이 가장 좋은 돈이란 당연히 정당한 방법으로 차곡차곡 모아지는 돈이다.
  3. 좋은 돈을 모으려면 삶에 대한 확고한 철학이 있어야 한다. 돈의 주인이 좋은 돈만 모으겠다고 마음먹으면 저절로 돈이 붙어 있게 된다.
  4. 부자가 되는 방법의 시작은 자신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어떤 부자를 경멸할 수는 있어도 부를 경멸해서는 안 된다.
  5. 나의 운명은 나의 선택을 통해 결정된다. 남이 만들어놓은 선택 안에서만 선택해야 한다고 믿으면 내 인생이 아니라 남이 만들어놓은 인생을 살 수밖에 없다. 당연히 선택권은 늘려야 하고 그 선택이 나에게 이익이 되도록 하기 위해 다른 선택지를 요구할 수 있어야 한다. 때때로 선택하지 않아도 되는 선택이 가장 좋은 선택일 수도 있음을 기억하길 바란다.
  6. 내 운명을 바꿀 기회를 제한하는 것은 나이가 아니라 스스로의 자각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내가 내 인생을 지금 바꾸겠다고 마음먹으면 그 당신의 나이는 아무 의미가 없다. 내가 죽지 않는 한, 내 운명을 바꿀 기회는 매일 매시간 찾아오고 있기 때문이다.
  7. 마음이 변한 사람은 그 이전의 사람과 다른 사람이다.
  8. 돈을 밝으면 돈이 주인이 되고, 돈에 밝으면 내가 주인이 된다. 돈에 밝기 위해서는 돈에 대해 치밀하게 공부하고 돈을 말하는데 어려움이나 부끄러움이 없어야 한다. 돈을 어려워하고 무서워하면 결코 돈의 주인이 될 수 없다. 돈은 무섭거나 더러운 것이 아니다. 돈은 좋거나 나쁜 것이 아니다. 돈을 버는 방식이 좋거나 나쁠 뿐이다.
  9. 내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주도하는 삶’이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을 내가 자의적으로 하고 가치를 느끼면 그것이 워라밸이고 호확행이다. 그들이 말하는 일과 삶의 균형 속에서 그렇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삶’이란 부분을 어떻게 보내고 잇는가? 그 남은 시간에 얼마나 가치 있는 일을 하고 의미 있는 인생을 보내는가?
  10. 자산배분을 잘하는 것이 투자 이익의 전부다. 실제로 자산 운영을 잘하는 기금들은 명확한 배분 정책을 갖고 있다. 자금 운용의 첫째 의무는 잃지 않는 것이다. 자산배분 정책이 없으면 언젠가 모두 잃을 수 있다. 그동안 아무리 많이 벌었어도 한 번에 잃을 수 있다. 당신이 투자 상품에 갖는 관심의 아홉 배를 자산배분에 쏟기 바란다.

 

 

 


댓글


토마토8
24. 08. 15. 00:16

정원님~~~!! 어제 카페에서 딱 뵀을때 진짜진짜 반가웠어요~ 온라인에서 항상 온화한 미소를 보며 안정감을 느꼈어서 진짜루 뵙고 싶었어요~~ 먼가 정원님 같은 상황에도 긍정적으로 사고하고 같은 책을 읽고도 되게 깊게 사고하는 것 같으셔요! 어제 돈은 인격체다 말씀듣고 잘 이해하지 못했었는데 덕분에 이해하는데 엄청 도움됐어요~ 감사해요~ 집에 와서도 왜 그 문장을 이해못했지 생각해봤는데 돈은 행복을 위한 수단이지 목적이 되어선 안된다 이렇게 좀 각인하고 있었어서 였더라고요~ 근데 또 다른 시각으로 보게되니 참 독서와 독서모임(독서모임은 첨해봤는데) 이 이런 힘이 있구나 느꼈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