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원씽 독서 후기 [열중 39기 1호기1년안에등기쳐서7억벌조 선인장80]

  • 24.08.15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 2024. 08.15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성공의 핵심은 오랜시간]

26p 매일 우선순위를 정하고 첫 번째 도미노 조각을 찾은 다음, 그것이 넘어질 때까지 있는 힘껏 내리친다. 훌륭한 성공은 동시 다발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순차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이다.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오랜 시간에 걸쳐 배운 것이다. 숙련된 기술이 있는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오랜 시간에 걸쳐 갈고 닦은 것이다. 많은 일을 해낸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오랜 시간에 걸쳐 해낸 것이다. 돈이 많은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오랜 시간에 걸쳐 번 것이다. 핵심은 오랜 시간이다. 성공은 연속하여 쌓인다. 단 한번에 하나씩이다.
 

[일에는 우선순위가 있다]
46p 모든 결정을 섣불리 내리다 보면 정작 중요한 결정의 순간에도 대충 선택하게 되고, 목표달성을 위한 과정은 오히려 함정이 되기도 한다. 모든 일이 다 평등하게 느껴진다면 모든 일이 다 똑같이 중요한것처럼 보일 수 있다. 바쁘게 움직인다고 해서 반드시 성공에 가까워지는 것은 아니다. 바쁜 것과 생산성이 언제나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것도 아니고, 열심히 움직인다고 해서 사업이 알아서 돌아가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바쁘게 움직이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개미들도 늘 바쁘지 않은가. 정말 중요한 것은 무엇 때문에 바삐 움직이는 가이다.” 무슨 이유에서든 한번에 백 가지 일을 하는 건 의미 있는 일 한 가지를 제대로 해내는 것에 미치지 못한다. 모든 일이 똑같이 중요할 수는 없다.

48p 그들은 잠시 시간을 내어 무엇이 중요한지 결단을 내리고는 바로 그 일을 중심으로 하루 일과를 운영한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뚜렷한 우선순위를 가지고 일한다.


[한번에 한가지만]

60p 한번에 두 가지 일을 하려고 하면 그중 하나도 잘 하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한다. 멀티태스킹이 더 많은 일을 해낼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믿음은 현실과 정 반대일 뿐이다.

62p 해야 할 모든 일을 하기에 시간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주어진 시간 내에 너무 많은 일을 해야만 한다고 느끼는 것이 문제다. 그래서 모든 일을 해낼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고 두 가지 일을, 아니 세가지 일을 한꺼번에 한다.

 

[완벽한 관리가 아니라 내가 매일 행동하는 좋은 습관이 성공을 만든다]

75p 생각보다 훨씬 적은 자기 통제력 만으로도 성공할 수 있다. 그 이유는 단 하나다. 성공은 옳은 일을 해야 얻는 것이지, 모든 일을 다 제대로 해야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성공을 이루는 비결은 올바른 습관을 선택하고 그것을 확립하기에 필요한 수순만큼의 통제력을 갖추는 것이다.

80p 당신의 습관이 당신이 누구인지 말해준다. 당신이 얻는 성취는 단 한번의 행동이 아닌 삶에서 만들어진 습관에서 나온다. 애써 성공을 찾을 필요는 없다. 선택적 집중의 힘을 이용하여 올바른 습관을 들여라. 그러면 탁월한 성과가 당신을 찾아올것이다.
 

[가장 중요한 일은 가장 먼저 해치워라]

95p 의지력이 가장 높을 때 가장 중요한 일을 우선으로 처리해야 한다. 다시 말해 중요한 일은 하루 중 가장 의지력이 충만한 시간에 하라는 뜻이다.
96p 하루라는 시간을 투자해 최고의 성과를 얻고 싶다면 의지력이 떨어지기 전에, 당신의 가장 중요한 일, 그 한 가지 일을 일찍 해치워라. 시간이 흐르면 의지력이 흐트러지므로 가장 중요한 일을 하는데 최고의 의지력을 발휘하라. 의지력을 늘 꺼내 쓸 수는 없을지 몰라도 가장 중요한 일에 가장 먼저 사용할 수는 있을 것이다.
 

 

[하나에 집중하되 유리공을 지킬 수 있는 만큼만 멀리 나가라]

108p 기억해 둬야 할 것은 진정으로 중요한 일에 집중하다 보면 다른 무언가는 언제나 제대로 처리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중요하지 않은 어떤 일들을 미완성인 채로 남기는 것은 탁월한 성과를 얻기 위해 반드시 치러야 할 대가와 같다. 하지만 모든 것을 미완의 상태로 남겨 두어선 안된다. 이때 바로 중심잡기가 필요하다. 다만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멀리 까지 가거나 나중에 돌아왔을 때 당신을 기다리는 것이 아무것도 없을 정도로 오래 걸리지 않으면 된다.
111p “삶이라는 게임"에서 다섯개의 공을 저글링하고 있다고 상상해 보라. 그 공은 각각 일, 가족, 건강, 친구, 정직이다. 그리고 지금 당신은 그것들을 모두 떨어뜨리지 않고 성공적으로 저글링하고 있다. 하지만 어느 날 “일”이 고무로 된 공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그걸 떨어뜨리면 도로 튀어 오를 것이다. 하지만 다른 네 개의 공, 즉 가족, 건강, 친구, 정직은 유리로 만들어져 있다. 그걸 떨어뜨리면 돌이킬 수 없이 흠이 나고, 이가 나가거나, 심지어 산산조각이 날 수 도 있다.

 

[큰 생각과 목표가 잠재력을 깨운다.]

117p 닿을 수 있는 궁극적인 천장의 높이가 얼마나 되는지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러니 그것에 대해 걱정하는 건 시간 낭비일 뿐이다.

119p 모두에게 주어진 시간은 같고 열심히 일하는데도 한계가 있다. 업무 시간 동안 무엇을 하느냐가 성과를 결정짓는다. 그리고 무엇을 하느냐는 생각에 따라 정해진다. 우리가 얼마나 크게 생각하느냐는 얼마나 높은 곳까지 이를 것인가를 결정짓는 발판이 된다.

 

[초점질문]

136p 답의 질은 질문의 질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훌륭한 질문은 분명 훌륭한 답을 얻을 수 있는 가장 빠른 길이다.

138p “삶에게 얼마나 많은 돈을 요구하든 삶은 기꺼이 내주게 되어 있거늘” 삶은 곧 질문이고 그 것을 살아내는 방식이 곧 우리의 해답이라는 것을 깨달은 순간이야말로 내 인생에서 가장 큰 힘을 얻은 순간이었다. 스스로에게 던지는 질문이 무엇이냐에 따라 궁극적으로 우리의 삶이 되는 해답이 정해진다.

142p 초점탐색 질문은 다음 세파트로 나뉜다. 

  1. 당신이 할 수 있는 단하나의 일 
  2. 그 일을 함으로써 
  3.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바로 그 일은 무엇인가)

 

[목적의식]

175p 목적의식이란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 그리고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를 합쳐 놓은 질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는 우선순위가 곧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대상이고, 우리가 취하는 행동에서 나온다는 것을 알려준. 그리고 삶이란 일련의 연속된 선택이며 우리의 목적 의식이 우선순위를 정하고 우선순위가 생산성을 결정한다 는 것을 일깨워준다

188p 사실 우리가 목표와 계획을 세우는 이유는 단 하나다. 삶에서 중요한 순간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다. 과거에서 교훈을 얻고 미래를 예측할 수는 있지만 우리의 현실은 당면한 현재다. ‘지금 당장’이 우리가 가진 전부이다. 우리의 과거는 이전의 현재이고, 미래는 잠재적인 현재에 불과하다. 성공에는 한 가지 진실이 있다. 이번의 순간에 무엇을 하느냐가 다음 순간에 무엇을 경험하느냐를 결정한다는 것이다. 당신의 ‘현재 지금’과 모든 ‘미래 지금들’은 분명 당신이 이 순간에 설정하는 우선순위에 따라 결정된다

195p 과정을 시각화 하는 작업은 꼭 필요하다. 즉 목표 달성에 필요한 여러 단계를 각각으로 쪼개어 생각하면 남다른 성과를 위한 전략적 사고를 할 수 있게 된다.

247p “도저히 할 수 없어”라는 제단 위에 자신의 시간을 제물로 바치지 마라. 어머니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자기에게 제약이 있다고 믿으면 제약이 생긴다” 이것 만은 절대 양보해선 안된다. 곰곰이 생각하여 길을 찾아 내라 반드시 그래야 한다.
268p 스스로 가능한 최고의 수준에서 남다른 성과를 올리려면 우리가 반드시 이해해야 하는 단 하나, 의심의 여지도 의문의 여지도 없는 단 하나, 성공은 내면에 있다는 것이다.  사람, 즉 스스로를 바로 세워라 그러면 세상이 저절로 제자리를 찾을 것이다. 삶에 목적의식을 가지고 매일 자신에게 가장 주요한 우선순위에서 높은 생산성을 올릴 수 있다면 당신의 삶도 조작이 맞춰지는 것은 물론 위대한 성과가 가능해진다. 모든 성공은 당신 내면으로부터 시작된다. 무슨 일을 해야 할지 알 것이다. 어떻게 해야 할지도 알 것이다. 다음 단계는 단순하다. 당신이 바로 첫 번째 도미노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내게 주어진 시간 내에서 내 삶에 불필요한 것을 덜어내고 하고자 하는 것에 더 집중하고 성공은 한번에 오는 것이 아니라 한번에 하나씩 오는 것이라는 문구가 인상 깊었다. 기술이든, 지식이든, 돈이든, 성과든 오랜 시간에 걸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일이나 지식이나 모든 것이 오랜 시간 투자를 해야 결실을 맺는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유독 돈과 투자에 대해서는 보다 빠른 성과, 일확천금을 바라고 있던 스스로에 대해 반성했다. 모든 것은 단기간에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과 단기간에 얻을 수 있는 것은 탈이나거나 의미 있는 성공이 아님을 명심하고 꾸준히 공부해야겠다고 생각했다.


2. 1부 거짓말에 해당하는 챕터의 내용이 신선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내용이 내가 진실이라고 믿고 있던 것들이기 때문이었다. 1부에서 말한 성공에 관한 잘못된 여섯가지 믿음은 ①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②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③성공은 철저한 자기 관리에서 온다, ④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⑤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⑥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라는 내용이었는데 책을 읽으면서 스스로 어느 순간부터 시간 내에 해야 할 일들이 많아지고 그 일을 모두 해내려는 내 욕심이 위의 6가지 잘못된 믿음의 내용을 그대로 행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스스로 바쁘게 많은 것을 한다고 하지만 결국 어느 것도 제대로 해내지 못하고 있었던 것이다. 바쁜 시간을 보내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시간에 무엇을 위해서 바쁘게 보냈냐가 중요하고 그 시간에 의미 있는 일을 제대로 해냈느냐가 중요하다는 말이 와 닿았다. 많은 일을 하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내 인생에서 중요한 한 가지를 제대로 해내는 것이 중요하고 단 한가지에 집중하되 내가 놓치지 말아야 할 가족, 건강, 친구, 정직의 유리공을 잘 지키면서 나아가야 한다는 걸 배울 수 있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 매일 초점 질문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 그 일을 함으로써 /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바로 그 일은 무엇인가)”을 스스로에게 던지고 하루의 방향을 정한 다음 “ 나의 단하나가 끝나기 전까지 다른 모든 일은 정지하기”

 

2. 목표 달성을 위한 과정을 시각화하고 단위별로 점검할것 (최종 - 5년- 1년 - 한달 - 한 주 - 하루 단위의 단 하나의 목표 정리). 생각해보니 비전보드도 만들고 자주 보지 않는 나자신을 발견하고 1주일에 한번은 꼭 비전보드도 열어보면서 목표를 상기 할 것.

 

3. 단 하나의 일을 위한 시간을 따로 정하고 반드시 가장 먼저 마무리 하고 다른 일들을 해야겠다. 지금까지는 항상 일의 우선순위 없이 회사 업무를 가장 먼저 마무리하고 다른 일들을 해왔는데 반드시 해야 하는 일을 가장 먼저 하고 정해둔 시간에는 그 일 이외에는 하지 말아야겠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6p 두 마리의 토끼를 쫓으면 두 마리 다 잡지 못하고 말 것이다.

 

188p 이번의 순간에 무엇을 하느냐가 다음 순간에 무엇을 경험하느냐를 결정한다는 것이다. 당신의 ‘현재 지금’과 모든 ‘미래 지금들’은 분명 당신이 이 순간에 설정하는 우선순위에 따라 결정된다

 

258p ‘한번에 한걸음씩’이라는 표현은 진부할지 몰라도 영원한 진리다.


268p 스스로 가능한 최고의 수준에서 남다른 성과를 올리려면 우리가 반드시 이해해야 하는 단 하나, 의심의 여지도 의문의 여지도 없는 단 하나, 성공은 내면에 있다는 것이다. 


댓글


새벽걸음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