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Q&A

69점으로 청약을 해볼지 구축단지를 매수할지 고민입니다.

  • 24.08.16

고민의 이유는 지금 현재 모아놓은 자금이 별로 없어서에요.

 

전세로 살면서 자금을 더 모아서 청약을 할지 지금 매수 가능한 집을 갈지 고민입니다.

 

청약 점수는 4인가족 만점 69점이구요. 청약을 도전하고 싶지만 현재 나오는 분양가가 다 기본 10억을 넘어서 고민이에요. 계약금 10프로는 맞추겠지만 중도금 대출을 받아도 2~3년 사이에 잔금까지 가능할까… 외벌이에 초등 고학년 아이둘을 키우다 보니 돈을 모으는게 쉽지 않아서 기다린다고 자금이 많이 모일 것 같지 않아요.

 

매수하고 싶은 단지는 서울 강북권에 예산에 맞는 곳이 있어요. 아이들 학교와 학원을 고려한 단지이고 전고점대비 25프로 하락한 단지 아직 오르지 않은 단지입니다.  그냥 이단지를 매수하자니 청약 점수가 아깝고 그렇다고 저 청약통장으로 당첨되어도 자금이 안될 것 같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고민만 하고 있습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월부 앱 설치하면 남겨주신 질문에 답변이 달리면 알림🔔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앱 추가 방법 : 공지사항 > 신규멤버필독 게시판을 참고하세요!


댓글


두잇나
24. 08. 16. 15:09

안녕하세요. 후수님, 두잇나라고합니다. 먼저, 그 동안의 노력으로 청약점수도 준비해놓으셨고, 매수하시고 싶은 단지를 찾아 보신 것도 너무 대단하세요~ 저희도 초등아이가 있는 가정이다보니, 쉽게 이사나 자산을 재배치하는게 어렵게 느껴질 때가 있었던 것 같아요...^^ 후수님의 글들을 보니, 실전준비반이나 내집마련기초반도 수강하셨던 것 같으세요~ 지금 고민하시는 청약이냐, 기존 주택 매수냐는 강의에서 배우셨듯, 각자의 상황에 따른 선택의 차이겠더라고요. 청약을 통한 매수 시에는 기본적으로 인근 단지보다 저렴한 가격에 더 연식이 좋은 아파트를 마련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는 것이고, 기존 주택을 매수하는 것은, 청약으로 들어오기 어려운 경쟁력있는 입지의 아파트를 적은 투자금으로 전세 레버리지를 통해 먼저 사놓고 나중에 입주하는 방식도 있게 되는 것이고, 그런 차이들이 있겠더라고요~ 다만, 청약 단지가 더 가치가 있을지, 기존주택이 더 가치가 있을지, 그리고 그 가격이 적당할지는 저희가 강의에서 배운것처럼 가치를 바로 알 수 있는 실력이 키워져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이렇게 임장보고서를 쓰고, 임장을 다니고 있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 아무래도 이 과정이 느리게 느껴지실 수 있지만, 정말 평생의 가장 중요한 순간임을 감안하였을 때는 꼭 필요한 과정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혹시 강의를 들으면서 진전이 없다고 느껴지신다면, 지금 상황을 구해줘 월부 사연신청 이나 투자코칭을 통해 전문가이신 강사님들의 도움을 직접적으로 받아보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둘중에 하나를 딱! 정해서 이거 하세요! 하는 답변이 더 쉬울 수 있지만, 모든 사람의 상황이 같지 않다보니 그 선택하는 방법을 알려드려보려고 했는데요~ 부족하지만, 마음으로 받아주시고, 강의나 이 과정에서 꼬옥 다시뵙기를 바라고 또 바래봅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