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8월 돈독모 3조 아침이좋아]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돈독모 후기(with 시소입니다 튜터님)

  • 24.08.17
튜터님이 정성스럽게 만들어주신 이미지 :) 감사합니다~!

 

늘 좋은 에너지를 얻는 돈독모

8월 책은 꼭 완독하고 싶었던 책이라

망설임 없이 신청을 했었습니다.

 

짧다면 짧은 시간이었지만 

오래 전부터 봐온 것 같은 좋은 동료를 얻고

든든한 선배님을 얻었습니다 :)

 

가장 인상 깊은 구절 한 가지

📖(168p) 좋아하지 않는다면 신경을 쓰지 않게 되지. 내가 부동산을 모은 이유는 단순히 건물과 땅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나는 부동산을 사러 다니는 것이 좋다. 하루 종일 쳐다 보고만 있어도 좋을 정도로 좋다.

책에 좋은 구절이 정말 많았지만, 이 구절을 읽으면서 제가 부동산을 좋아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고, 더 알고 싶고 계속 배워서 더 좋은 투자를 하고 싶다는 마음을 알아차렸습니다. 임장을 다닐 때마다 힘들어도 내가 발로 밟고 경험하는 것들이 좋고 아파트만 봐도 좋고 아는 지역이 늘어날 것을 상상만해도 좋았습니다. 그래서 이 구절을 택했습니다.

 

다른 분들이 나눠주신 부자로 가는 길에서 겪는 어려움, 새앙쥐레이스, 부자들이 더 큰 부를 어떻게 쌓는지, 돈을 자신을 위해 일하게 만든다 등 여러 생각을 나누고 공감할 수 있었습니다.

 

 

과거에 부자처럼 보이고 싶은 마음에 구입한 사치품이 있다면? 지금 바뀐 것이 있다면?

사치품은 비싼 물건이라고만 생각했는데, 튜터님이 생각의 사치, 시간의 사치도 사치라고 말씀해주신 부분이 인상 깊게 남았습니다. 그 말을 듣고 저는 ‘생각의 사치’를 부리지 않았을까. 너무 많은 고민과 걱정, 일어나지 않을 일에 대한 생각들에 에너지를 쓰고 있지는 않았나 돌이켜보게 되었습니다. 솔직히 당장 수 많은 생각들이 지워질 것 같지는 않지만, 내가 할 수 있는 것이 뭐지? 어떻게 하면 할 수 있을까? 부자들이 하는 생각을 더 배우고, 부자들은 이럴때 어떻게 생각할까를 고민해보겠습니다.

 

 

두려움을 얻었던 순간, 이후에 이를 극복해 낸 경험

내가 가진 큰 돈을 쓰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던 이야기를 솔직하게 나누었고, 말을 하면서 저도 많이 정리가 된 것 같습니다. 튜터님이 말씀해주신 부분도 꼭 실행하겠습니다.

→ 모의투자서 써보기: 같은 투자금으로 할 수 있었던 단지, 종잣돈 전으로 할 수 있었던 단지, 내가 투자할 수 있었던 단지, 모의투자를 위해 꼭 적어두면 좋겠다. 나중에 어느 단지가 먼저 상승을 하지? 이런 걸 꼭 복기해보기

 

극복해 가는 과정은 직면하면 된다!👍

 

 

진심으로 이루고 싶은 미래의 모습 한 가지는? 그것을 위해 불편함을 겪고 있다면 어떻게 해결해 나가려고 하는지, 그럼에도 나를 움직이게 하는 강력한 이유는?

책 332 페이지에 나는 자유롭길 원한다. 나는 내 시간과 삶을 통제하길 원한다. 나는 돈이 나를 위해 일하길 원한다. 이것들이 바로 내 뿌리 깊은 감정적 이유들이다

이런 구절이 있는데, 저도 이 이유가 가장 큰 원동력이고 이유라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혼자만의 시간도 필요하고, 가족과 행복한 시간도 많이 보내고 싶은데 다 하려면 결국 시간의 자유를 얻는 방법밖에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아이가 생기면 초등학생이 되면 시간에 갇힌 일 대신 아이랑 시간도 보내고 싶고, 사실 투자를 시작했던 꿈은 캐나다에 1년 정도 가서 아이는 공부를 하고 저는 저만의 시간을 보내는 그걸 꿈꿨는데, 최근에는 그건 제 꿈인 것 같아서 아이와 남편이 원하지 않는다면 1달 정도 가는 걸로 타협을 해볼까ㅎㅎ 하고 있지만 어쨌든 꿈은 가질 수 있는거니까요! 

지금은 그것을 위해 참아야 하는 많은 것들이 있는데, 가족들과 시간을 많이 보내지 못하고, 회사에서도 에너지를 쓰고 퇴근하고 공부하고, 주말에도 임장가고 투자공부하고 그러면서 매주 쉴 수 있는 날이 없다는게 힘든 것 같습니다. 저는 좀 저를 몰아 넣고 사서 고생을 하는 편인데,,ㅎㅎ 해결해 나갈 방법은 일주일에 한 번은 패밀리데이를 가져야할 것 같습니다! 그래도 요새 희망을 가지고 살아간다는게 이렇게 행복한 일이라는 걸 깨닫고 있고 그 희망이 저를 움직이게 하는 것 같습니다 :)

 

👉 이 논의 주제에서 튜터님이 제안해주신 과제: 얼마가 있어야 내가 목표를 이룰 수 있지? 현실적으로 역산해보기

  • 내가 필요한 돈: 월 생활비 500만원 + alpha = 총 49억
  • 2년 5%씩 전세상승분 계산하면, 동료분이 계산해주신 대로 전세상승분으로 매월 500만원의 생활비를 쓰려면 500만원 * 24개월 = 1.2억의 전세상승분이 있어야 하고 그 때의 전세 금액은 총 24억
  • 3억 전세가 있는 물건에 투자한다면 8채가 있어야 하는 금액이고, 10년 동안 2년에 한 번 전세금을 5%씩 올려 받는다면 7채로 가능
  • 10년 후 상승분 감안하면 3억짜리 2개, 5억짜리 3개(25억) 혹은 3억짜리 3개, 5억짜리 2개(23억)와 같이 총 5개로도 가능한 금액

 

그 외 배울 것!

  • 사람들은 성공과 실패만 나눠서 생각하지만, 내가 지금 열심히 앞마당을 만들어도 협상이 안되어서 안될 수도 있는데, 10번이 있으면 한 번은 꼭 성공을 한다. 계속 시도하면 된다!!!!!
  • 한 달을 보내면서 잘 해나가는 것도, 해나가지 못하는 것도 있다. 복기하기. 명확한 목표에 대한 인지!
  • 일어나지 않은 일들에 매몰되지 않는다. 잘하고 싶거나 완벽하게 하고 싶거나, 그래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일단 선언을 하고 실행을 한다. 그리고 나보다 앞선 선배님들, 튜터님들에게 막히는 경험을 이야기 한다. 튜터님들은 나를 판단하지 않는다. 내 고민이 생각보다 크지 않은데 매몰되는 경우가 많다.

더 더 많지만 저희 끼리의 이야기들, 더 깊은 이야기들은 제 메모장에 남기겠습니다😉

 

 

내가 얻어갈 BM 포인트. 행동할 것

  • 시소입니다 튜터님의 생각을 임보에 담는 법 칼럼 읽고 이번 달 임보에 적용하기! → 내일 읽기
  • 8월 복기 때 KPT 적용해보기
  • 앞마당 만들면서 모의투자서 써보기
  • 생각이 많아지고 고민이 깊어질 때는 오래 끌지 않고 동료, 선배에게 간다(조톡방, 놀이터, 조장톡방, 그리고 튜터님ㄲㅔ…💛) 부자의 생각을 배우고 내 것으로 만든다.

 

 


 

그리고 함께 목표를 선언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렇게 하니까 동료 분들의 목표를 더 더 더 응원하게 되는 것 같아요!

모두 모두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 (+지켜보기👀)

저도 앞으로 앞마당 4개, 올해 총 6개 꼭 만들겠습니다! 지켜봐주세요😁

 

 

시간 가는 줄 모르게 밤이 되어버린 8월의 돈독모 오래 기억에 남을 것 같습니다.

단순히 즐거웠던 시간이 아닌 행동할 것들을 꼭 적어두고 실행에 옮기겠습니다.

 

그리고 오늘 책, 논의 주제와 관련하여

키워드로 정리해주신 부분!

알기(#경험 #복기) 

행동(#실패/두려움)

생각(#극복 #목표 #구체화)

후기를 쓰면서 더 뚜렷해지는 것 같고 저도 이렇게 키워드로 정리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거인의 노트에서 책을 읽고 키워드를 남기라고 했는데 이렇게 하는거구나 싶었어요)

 

같이 즐거운 시간을 함께해주신 3조 동료분들 진심으로 응원하고 오늘 감사했습니다. 그리고 시소입니다 튜터님 준비도 많이 해주시고 한명 한명 이야기를 들어주시고 경험을 나눠주셔서 감사했습니다. 또 만나요🤍


댓글


은가비8
24. 08. 17. 01:29

우와~ 정리 꼼꼼하게 너무 잘하셨네요 읽으면서 다시 되새기게 되네요 감사합니다 :)

류보카도
24. 08. 17. 06:19

좋아님 후기 너무 좋네여~ 얼마가 필요한지 계산해보는 게 엄청 구체적이라 놀라웠어요🙊🙊

Yumbly
24. 08. 17. 09:55

역시 멋지십니다! 👍 저도 다음 임장보고서를 쓸떄는 모의투자보고서도 함께 해봐야겠네요~ 오늘도 좋은하루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