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 하우절
3. 읽은 날짜: 2024.8.18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3. 결코 채워지지 않는 것]
#뚜렷한 목표 #자기만족 #비교 금지
인생에서 가장 어려우면서도 중요한 일은 자신의 목표를 세우는 것이다. 어디까지 이루고 멈출 것인가. 목표가 없으면 계속해서 더 많은 것을 갈망하게 된다.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이뤘을 때는 스스로 만족할 수 있어야 한다. 앞으로 나아가면서 중요한 것은 남들과 비교하지 않는 것이다. 타인과의 비교에서 오는 갈증은 더 많은 것을 원하게 만들고 계속해서 더 큰 목표를 원하게 만든다. 인생에 있어 진정한 행복은 인간관계에서 오는데 목표만 바라보고 나아가다 보면 진정한 행복을 놓치게 된다. 나는 이미 충분히 많이 가졌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Chapter10. 뭐, 저축을 하라고?]
#저축 #자유 #겸손
부자가 되기 위해서 사람들은 소득이나 투자 수익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가장 중요한 것은 저축이다. 지출의 목적을 정해놓지 않은 그저 ‘저축’을 위한 저축이 많아야 한다. 이런 돈이 많이 쌓일수록 자신이 원하는 것을 원하는 때에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진정한 자유를 얻을 확률이 높아진다. 저축을 늘리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겸손한 삶의 방식이다.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지는 모습에 신경쓰지 않고 자신이 가진것보다 조금 낮은 삶의 수준에도 만족하고 살아야 한다.
[Chapter13. 안전마진]
#리스크대비 #살아남기 #자유
리스크 대비의 핵심은 내가 계획할 수 없는 것까지 대비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진정한 리스크는 내가 예상할 수 있는 모든 시나리오 그 바깥의 것이다. 어떤 결정으로 인해 얻을 수 있는 것과 잃게 될 것을 따졌을 때, 잃게 될 것이 너무 치명적인 경우라면 선택은 하지 말아야 한다. 얻을 수 있는 것이 아주 매력적인 경우라도 그렇다. 투자로 인한 수익이 낮더라도 선택을 지속하며 살아남아있으면 큰 결과를 맞이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원하는 것을 원하는 때에 원하는 사람들과 할 수 있는 자유를 누릴 수 있게 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최근 저축의 중요성을 다시금 깨달았다. 사실 이게 가장 중요한 건데.. 저축을 하려면 삶이 고통스럽다고 생각하니 애써 외면하고 살았던 것 같다. ‘내가 나중에 투자로 다 이겨먹지 뭐!’라는 아주 건방진 생각을 했다.. 역시 투자는 기본이 제일 중요하다는 걸 뼈져리게 느낀다.
2. ‘잃지 않는 것’의 중요성도 다시금 깨달았다. 경제적 자유를 생각하면서 막연히 높은 수익률만 꿈꾸고 있었던 것 같다. 하지만 높은 수익률이 높은 리스크를 동반한다면 쓸모 없는 일! 덜 벌더라도 망하지 않는 방법으로 지속해나간다면 인플레이션이 자연스레 자산의 가치를 키워줄거다! 조급하게 생각하지말고 늘 기본에 충실한 투자자가 되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우리 집에서 제일 문제가 되는 금액은 현재는 배달인데.. 사실 가족에게 강요하긴 조금 미안한 일이라.. 외면하고 지내왔다. 그래도! 조금씩 같이 노력해보자고 해야겠다. 횟수를 제한하고, 배달 음식 생각이 안나도록 집에 간식거리들과 스페셜 반찬들을 잘 구비해야겠다. (일단 다음달은 일주일에 1회를 목표로)
2. 나를 행복하게 하는 것들 리스트를 써야지. 돈이 있어야만 행복하다는 생각을 조금 털어버릴 수 있을 것 같다. 진정한 행복은 인간관계 (가족, 친구)에서 오는 거니까 그런 것들을 더 챙기고 즐길 수 있는 방법들을 생각해보아야겠다. 부모님께 조금 더 연락 자주 드려야겠다. 일단 내일 전화드려야지.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94) 반드시 최고 수익률을 올리는 것만이 훌륭한 투자인 것은 아니다. 꽤 괜찮은 수익률을 계속해서 올리는 게 더 훌륭한 투자다. 최대한 오랫동안 반복적으로 할 수 있는 투자 말이다. 여기서 힘을 발휘하는 것이 복리의 원리다.
(P. 103) 금전적 성공을 한 단어로 요약한다면 나는 ‘생존’이라고 말하겠다.
자본주의는 녹록지 않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돈을 버는 것과 돈을 잃지 않는 것이 전혀 다른 별개이기 때문이다.
돈을 잃지 않는 것은 리스크를 감수하는 것과는 정반대의 재주를 요한다. 겸손해야 하고, 또한 돈을 벌 때만큼이나 빨리 돈이 사라질 수 있음을 두려워할 줄 알아야 한다.
투자든, 커리어든, 사업이든 상관없이 생존이 여러분의 전략에서 기본중의 기본이 되어야 한다.
(P. 166) 사람들은 자유와 유연성을 원한다. 자유와 유연성을 제공해줄 수 있는 것은 아직 쓰지 않은 금융 자산이다. 그러나 ‘돈을 갖는 것은 돈을 쓰는 것’이라는 생각이 너무나 뿌리 깊게 박혀 있는 나머지, 실제로 자산 부자가 되는 데 필요한 제약이 어떤 것인지 보지 못한다. 보이지 않으니 배울 수가 없다.
(P. 176) 저축을 늘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소득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겸손을 늘리는 것이다.
재무 상태를 성공적으로 유지하는 사람들(반드시 소득이 높은 사람들은 아니다) 중에는 남들이 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눈곱만큼도 신경 쓰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냥 저축 그 자체를 위해 저축 할 수도 있다. 그리고 실은 그렇게 하는 것이 맞다. 모두가 그래야 한다.
어떤 걱정으로부터 자유롭고 싶을 때 스스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여지를 준다. 이는 인생에 있어 대단한 혜택이다. 이 가치를 수치화할 수 있을까?
(P. 230) 그 불리한 경우의 대가가 파산이라면, 95퍼센트의 유리한 경우가 있다 해도 그 위험은 감수할 가치가 없다. 유리한 경우의 대가가 아무리 매력적이더라도 말이다.
높은 레버리지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이중으로 망할 위험이 있다. 이들은 파산할 뿐만 아니라 그 파산으로 인해 기회가 왔을 때 다시 게임에 참여할 기회까지 잃는다.
나는 그저 나의 리스크가 제값을 할 때까지 오랫동안 살아남고 싶은 것뿐이다. 성공하려면 살아남아야 한다.
‘당신이 원할 때, 원하는 것을, 원하는 사람과,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능력의 ROI(투자 수익률)는 무한하다’
(P. 333) 겉으로 보이는 것만큼 좋은 경우도, 나쁜 경우도 결코 없다. 세상은 크고 복잡하다. 행운과 리스크는 모두 실재하며 식별하기가 어렵다. 예측할 수도 없다. 그러니 나를 판단할 때도 남을 판단할 때도 겸손을 찾고 용서와 연민을 생각하라. 행운과 리스크의 힘을 존중한다면 실제로 내가 통제할 수 있는 사항에 초점을 맞출 확률이 높아질 것이다. 또한 올바른 롤모델을 찾을 확률도 커질 것이다.
댓글
뽀비님 돈의 심리학 완독 축하드립니다!! 키워드로 정리한 게 눈에 잘 들어오네요>_< 겸손이라는 키워드가 특히 눈에 띕니다! 저도 이 책 읽어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