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내집마련 중급반 - 내 예산으로 더 오를 집 고르는 법
자음과모음, 너나위, 용용맘맘맘

내집마련 중급반 1주차 수강을 하며 느낀점은 아래와 같다.
부동산의 자산가치는 꾸준히 우상향하는 그래프를 그린다는것
- 인플레이션의 영향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화폐 유통량은 많아지고, 가치는 하락하면서 이와 동시에 부동산 자산에도 영향을 미쳐 꾸준히 가격이 상승하는것을 눈으로 볼수 있었다.
PIR지수를 통한 아파트 매-전 가격의 추이 변동 확인
- 지난 20년간의 서울 아파트 매매 및 전제지수 추이를 그래프로 확인할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평균 PIR값을 통해 현재 시장의 매-전 가격이 평균적으로 어디지점에 분포해있는지 확인할수 있었다.
- 이는 뉴스와 같은 언론에서 “현재 아파트 가격이 하락추세이다. 또는 상승추세이다.”라는 막연한 현 추세상황 말고 정확한 값을 통해 현 시장 상황을 파악할수 있는 중요 통계지표를 배울수 있어 매우 유익한시간이였다.
- 추후 아파트를 구매하고자 하는 경우 이러한 지표를 확인하여 나의 매수-매매 타이밍을 설정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지방과 서울의 내집마련 기준에 대해 정확한 개념 정리 - "내집마련을 한다면 무조건 서울에 하자"
- 서울은 최악의 조건을 가진 아파트 제외하고 모두 가격이 오를것이다. 왜냐 서울에서 집을 마련하고싶어하는 수요는 끝없이 생겨날것이기 때문에
- 지방의 경우 최신 신축을 제외하고는 매입할 생각을 하지말자. 인구수의 감소, 서울 대비 인프라의 부족 등 지방 아파트 투자의 경우 구축, 준신축도 제외하고 가장 최근에 지어진 신축을 노려야 아파트 가격 상승을 기대할수 있다.
- 또한 월부1주차 과제를 하며 수도권 관심 지역(영통, 망포, 동탄) 아파트 가격 추이를 확인해보니 서울 아파트 가격상승이 너무나 높은 것을 알수 있었고, 동탄2 지역같이 아파트 가격이 비싼지역을 매수할바에 조금 더 내 자본을 투입하여 서울 구축을 사는 것이 자산 스노우볼에 도움이 될것이라고 느꼈다.
아파트는 모두 내돈을 주고 사는것이 아니다
- 이번 강의를 들으며, 거주/투자분리 전략을 이해하면서 아파트의 가격 100%를 모두 나의 돈으로 사는것이 아니라는것을 배울수 있었다.(가장 중요)
- 전세를 끼고 아파트는 사는 방법에 대해 공부하고 아파트 매-전가격을 조사하면서 적은 자본으로도 아파트를 구입할수 있다라는 자신감과 그 방법에 대해 알수있어 매우 뜻깊은 시간이였다.
앞으로도 월부강의를 통해 부동산 공부의 식견을 높여 미래 안정적인 노후를 준비하고싶다!
댓글
도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