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2. 몰입적 사고에 의한 문제 해결]
(#몰입 #문제해결 ) “나는 1년 6개월간의 몰입적 사고를 지속하며….” 저자는 문제 해결에 대해 몰입이라는 것을 진행하면서, 그 행위를 통해 누구도 풀지 못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에 엄청난 자존감&자신감을 느꼈다고 한다. 또한 다른 것에 관심을 빼았기지 않고, 하나의 행위에 몰입할 수 있던 것에 희열감을 느꼈다고 했다.
나에게도 2023년 1년간 “공인중개사”에 몰입한 적이 있으며, 자격증을 취득하여 희열감 및 자존감이 많이 향상된 경험을 한적이 있다. 하지만 저자처럼 무언가를 계속 생각하고 몰입하는 행위 자체에 희열감을 느끼지는 못했던 것 같다. 그래서 아직 완전한 몰입을 하지 못해 봤다고 생각이 든다. 이 완전한 몰입을 경험해보고 싶기에 앞으로 돌아오는 추석 연휴 때 아무것도 생각하지 말고& 아무것도 방해 받지않고 단 하루만이라도 “노후 준비”를 머리위에 두고 진정한 몰입을 해볼 예정이다.
[Chapter6. 몰입에이르는 다섯단계]
인생에서 진정으로 의미있는 활동이 무엇이고 의미 없고 ㅂ질없는 활동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다. 몰입 상태에서 세상을 보는 눈과 평상시에 세상을 보는 눈은 분명히 다르다. 몰입을 장기간 체험하면서 체험을 보는 눈이 달라지고 가치관이 변환다.
여태껏 낭비하고 빈껍데기 같은 삶을 살아왔다면 이제부터는 세상을 보는 관점과 가치관을 새롭게 정비하고 보다 의미 있는 사람을 선택하게 된다. 몰입은 이렇게 사람의 가치관을 바꿔 인생의 참된 의미와 가치를 되새기게 해줄것이다.
몰입에는 5단계의 과정이 있다. 이과정을 앞으로 계속 이어나가고 싶다.
1단계 : 풀리지 않는 문제를 20분간 생각한다. 하루에 5번, 2주이상 연습한다. (P.252)
2단계: 풀리지 않는 문제를 2시간 동안 생각한다. 하루에 한번, 2주동안 연습한다. (P.258)
3단계: 좋아하는 운동을 규칙적으로 매일 1시간씩한다. 풀리지 않는 문제를 매일 2시간 동안 생각하고 일요일에는 하루 종일 생각한다. (P.264)
4단계: 풀리지 않는 문제를 7일간 생각한다.[풀코스 마라톤을 뛸준비가 된 상태] (P.270)
5단계: 한달 이상의 지속적인 몰입 체험 (P.274)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인생에서 어떤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고 싶을 때, 완전한 “몰입”을 진행하면 어떠한 문제도 해결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는 매번 어려운 상황과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그 문제에 몰입해 해결하려고 하지 않았던 것 같다. 최대한 문제를 피하려고 하고, 줄곧 좋은게 좋은 거지라는 말을 되내이며 회피성이 강했던 것 같다.
하지만 어떠한 사소한 문제라도 내가 직접 해결하지 않으면, 성취감&자존감 등이 떨어지고 난 그것 밖에 안되는 사람이라는 마음적인 불안이 생기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최근 2024년 5월에 이런 마음적 불안이 극에 달해서, 내가 지금보다 더 잘살아보고 싶은 마음에, 그리고 나의 암담한 미래를 해결하고자 유튜브를 통해 월부 방송을 보게 되었던 것 같다. (인생에서 참 좋은 곳을 알게 되었다.ㅋㅋㅋ) 앞으로, 어려운 문제가 닥쳤을 때, 회피하려고 하지 말고, 정말 온 정성을 다해서 그 문제에 몰입해서 해결해 나갈 것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몰입” 난 지금부터 내인생의 가장 중요한 것은 “행복한 노후준비”이다. 이 행복한 노후 준비를 위해 내가 해결할 방법은 우선 부동산 투자라고 생각하며, 이 부동산 투자를 잘하는 방법은 이미 월부에서 제공을해주고 있다. 그래서 나는 이런 월부 커리큘럼을 따라갈 것이며, 혼자 준비해야될 순간이 왔을 시에는 나의 목표를 늘 되내이며 나의 목표를 향해 몰입해 나갈 것이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 가장 기억에 남는 핵심 문구. WORK HARD가 아니라 THINK HARD
(P.21) 천재와 보통 사람의 지적 능력 차이가 질보다 양의 문제라면 천재들의 위대한 업적은 순전히 주어진 문제를 풀기 위한 그들의 노력에 의해 얻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천재들은 극도의 몰입적인 사고를 할수 있는 남다른 열정의 소유자였던 것이다.
→ 나와 천재를 기준 짓는 것은 내가 몰입적인 사고를 아직 못했다고 생각이들게 해준 문구였고, 나도 만약 너바나님 혹은 너나위님처럼 부동산 투자에 몰입하여 몰입적인 사고를 한다면, 성공한 투자자의 반열에 오를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 모든 책을 읽으면서 성공을 위해서는 단 한 가지로 초점이 맞춰지는 것이 있다.
성공=마인드 내가 성공을 하고 싶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인드를 바꿔야 된다는 것이다. 나의 성공 기준에 부합한 뚜렷한 목표치를 정해두고 매일 내가 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고, 달성한 나의 모습을 생각하다 보면, 어느새 그 곳에 도달해 있을 것이라는 것을 확신한다.
예전에는 생각만으로 어떻게 목표에 달성할 수 있어? 라는 안일한 생각을 했는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생각하고 몰입하다 보면 그 생각(목표치)을 구체화하기 위해 지금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이 있을지 생각하게 되고, 그걸 이루기 위해 나는 최소한 지금 당장 해야 될 일을 실천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마인드가 바뀌면, 사람이 긍정적이게 변하게 되고 내가 꾸준히만 노력하면 무조건 될 것 같다는 생각과 자신감이 들어 예전에는 두려웠던 미래가(2024년 5월) 점차 흥미진진하다는 미래로 바뀌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앞으로도 이런 성공할 수 있다는 마인드를 갖고 어떤 어려운 일이 있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매사에 임할 것이다.
단순히 저자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라는 문제를 화두로 일주일간 몰입을 한적이 있다고 한다.
나는 부동산투자자로서 어떻게 하면 좀더 더 저평가 가치 판단을 할 수 있을지를 몰입해보려고한다.
댓글
고바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