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 독서 후기-아무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은 월부 시작 전부터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미루고 미뤘지만 언제나 완독하고 싶었던 책이다. 

드디어 다 읽게 되어 매우 기뻤다!

 

나에게 나침반이 되어 줄 책


인간관계의 3가지 기본원칙

꿀을 얻으려면 벌통을 걷어차지 마라(남을 비난하지 마라)

-100명 중 99명은 자신의 잘못에 대하여 결코 스스로 비난하지 않는다

-“우리는 칭찬을 갈망하는 것만큼이나 비난을 두려워한다.”

-집비둘기가 언제나 자기 집으로 돌아오는 것처럼 비난은 자기에게로 다시 돌아오는 것이다.

내가 바로잡아 주려고 하거나 비난하려고 하는 사람은 아마도 그들 자신을 정당화하고 오히려 나를 비난하려고 할 것이라는 것을 명심하자. 

 

칭찬은 무쇠도 녹인다(남을 진심을 다해 칭찬하라)

-나는 이 길을 단 한 번만 지나갈 수 있을 뿐이다. 그러므로 사람들에게 좋은 일을 하거나 친절을 베풀 수 있다면 지금 바로 행하겠다. 지체하거나 게을리할 수 없다. 이 길을 다시는 지나가지 못할 것이기에

 

상대방의 입장에서 사물을 보라(상대방이 얻을 수 있는 것을 어필, 욕구를 불러 일으켜라)

-당신이 태어날 때부터 해 온 모든 행동은 당신이 무엇인가를 원했기 때문에 한 것이다. 

-당신은 언제나 누군가를 설득해야 할 상황에 처할지 모른다. 그때는 말하기 전에 잠시 숨을 가다듬으며 자기 자신에게 물어보라. ‘어떻게 하면 이 사람에게 이 일을 하도록 만들 수 있을까.’

-당신은 내가 원하는 것은 한마디도 없이 내가 원하는 것을 얻어냈다는 것에 주목하기 바란다. 나는 처음부터 끝까지 상대방이 원하는 것과 그것을 어떻게 얻을 수 있는지에 관해서만 이야기 했다. 

-이 세상은 이기적인 사람들로 가득 차 있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을 위하는 소수의 이타적인 사람들에게는 이루 말할 수 없는 좋은 기회가 따른다. 그런 사람에게는 경쟁상대가 없다. (혜림이가 생각났다.)

-나에게 멋진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 상대에게 그 생각이 나의 것이라는 생각이 들게 하지 말고, 오히려 상대가 멋진 아이디어를 생각한 것으로 하고 그 생각을 마치 자기 자신의 것으로 여기게 하라. 그러면 그는 그것을 좋아하게 되고, 그것을 실행하게 될 것이다. 

 

인간관계를 잘 맺는 6가지 방법

어느 곳에서나 환영받는 방법(상대방에게 관심을 표현하라)

-사람들은 언제나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게 관심을 갖기를” 바란다. 

그들은 당신이나 내게는 아무런 관심이 없다. 오로지 자기 자신에게만 관심을 가질 뿐이다. 

-친구를 사귀고 싶다면 생기 넘치고 열정적인 태도로 상대를 맞이하라.

-우리는 우리에게 관심을 갖는 사람에게 관심을 갖는다

 

첫인상을 좋게 하는 간단한 방법(미소지어라, 밝고 당당하게 대하라)

-만일 사람들이 당신을 만나 좋은 시간을 보내기를 원한다면 당신도 반드시 사람을 만나 즐거운 시간을 보내야 한다

-외출할 땐 턱을 당기고 머리를 꼿꼿이 세운 다음 심호흡을 크게 하여라. 친구를 대할 땐 햇살처럼 환한 미소로 맞고, 악수를 나눌 때마다 온 정성을 다하라. 오해 받을까봐 두려워 말고, 상대에 대해서 생각하느라 단 1분 1초로 허비하라 마라. 무엇을 하고 싶은가에 대해 마음속에 확실히 심어 두어라. 당신이 하고 싶은 위대하고 찬란한 일에 대해서만 생각하라.

 

상대방의 이름을 잘 기억하라

-당사자에게는 자신의 이름이 그 어떤 것보다도 기분 좋고 중요한 말임을 기억하라

 

즐거운 대화를 나누는 쉬운 방법(경청하라)

 

사람들의 흥미를 끄는 방법(상대가 흥미있는 일을 이야기하기)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비결은 그 사람이 가장 흥미를 느끼고 있는 일에 관해 이야기 하는 것

 

사람들이 나를 좋아하게 만드는 방법(인정해주기, 겸손한 태도)

-인간본성의 가장 끈질긴 욕망은 인정받고 싶어 하는 것이다

-"수고를 끼쳐 죄송하지만…" “죄송하지만 이것을 좀…” “감사합니다”와 같이 아무렇지 않은 것 같은 말도 단조로운 일상생활의 톱니바퀴에 신선한 윤활유가 된다. 그리고 이러한 태도는 훌륭한 교육을 받았음을 나타내는 증명이기도 하다

-거의 모든 사람들은 누구나 자신이 다른 사람들보다 어떤 점에서 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상대의 마음을 확실하게 사로잡는 방법은, 당신이 상대의 중요성을 익히 알고 있다는 것을 은연 중에 알려주고 성실하게 그 중요성을 인정하는 것이다. 

 

상대방을 설득하는 6가지 방법

논쟁을 피하라(논쟁에서 최선의 결과를 얻는 방법은 피하는 것, 상대방이 옳을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다른 사람과의 논쟁에서 이겼다고 치자, 당신은 그에게 열등감을 느끼게 했고 그의 자존심을 구겨버렸다.

그는 당신의 승리를 혐오할 것이다. 

  1. 의견이 서로 다르다는 사실을 기꺼이 환영하라. ‘두 사람의 의견이 항상 일치한다면 두 사람 중 한 사람은 불필요한 인물이다.’라는 슬로건을 기억하라. 한 번도 생각해 본 적 없는 문제에 직면하게 될 때 그 문제에 대해 감사하라. 아마 그것으로 해서 당신이 심각한 실수를 저지르기 전에 자신을 바로 잡을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을지도 모른다. 
  2. 처음에 본능적으로 떠오르는 느낌을 믿지 말라. 의견의 차이가 생기는 상황에서 먼저 자연적으로 취하는 반응은 자신을 변호하려는 태도이다. 이것을 조심하라. 침묵을 지키면서 당신의 첫 반응을 조심해야 한다. 
  3.  '감정을 조절하라.' 무엇이 어떤 사람을 화나게 하는지를 보면 그 사람의 실체를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라.(바로 리액션이 튀어나가 머쓱했던 장면들이 생각났다.)
  4. 먼저 귀를 기울여라. 상대방 말을 다 들어본 다음 그 사람에게 동의할 수 있는 부분들을 생각하라.
  5. 실수를 인정하고 시인할 수 있는 부분을 찾도록 하라. 실수에 대해서 사과하라. 그러면 상대방은 마음을 누그러 뜨리고 논쟁하려는 태도를 늦추게 될 것이다. 
  6. 상대방의 생각을 심사숙고하여 신중히 검토하겠다는 약속을 하라. 그리고 정말로 그렇게 하라. 상대방이 옳을지도 모른다.
  7. 상대방이 관심을 가져주는데 대해 진심으로 감사하라. 당신에게 반대하기 위해 시간을 낼 수 있는 사람이라면 당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다. 그들이 정말 당신을 도와주고 싶어 하는 사람이라는 생각을 하면 당신은 적을 친구로 바꿀 수 있다. 
  8. 문제를 철저하게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갖기 위해 당신의 행동을 뒤로 미뤄라. 그날 늦게라도 아니면 그 다음 날 다시 만나자고 제안하라. 그렇게 되면 차분하게 모든 사실을 다시 검토할 수 있다. 그 준비 과정으로 자신에게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어려운 질문을 해보라. 

적을 만드는 확실한 방법과 그런 상황을 피하는 방법(상대방의 견해를 존중하라. ‘당신이 틀렸다’고 말하지 말라)

-"제가 틀렸을지도 모릅니다. 이 문제를 다시 한 번 검토해 보겠습니다."

-내 생각이 틀릴지도 모른다고 생각하고 인정한다면 결코 곤란한 상황에 처하지 않을 것이다. 이런 경우는 모든 논쟁을 중단시키며 상대방으로 하여금 공평하고 솔직하며 너그러운 마음을 갖도록 만들 것이다. 어쩌면 자기 생각이 틀릴지도 모르겠다는 마음이 생기게 할지도 모른다. 

 

잘못을 솔직히 인정하라(상대방이 아량을 배풀도록 하라. 먼저 스스로 비판해 보아라.)

-내가 죄를 인정했을 때, 그의 자부심을 만족시키는 유일한 방법은 나를 용서하고 자신의 넓고 큰 도량을 보이는 것이다.

-만일 우리가 비난받을 일이 있으면  먼저 스스로 비난하는 편이 낫지 않을까? 비난을 듣느니 스스로 내면의 자기 비판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편이 훨씬 쉽지 않을까?

-자기 잘못을 먼저 인정하면 상대가 할 말을 쉽게 먼저 해버리는 것이다. 상대는 할 말이 없어진다. 십중팔구 상대는 관대해지고 이쪽의 잘못을 용서하는 태도로 나올 것이다. 

-자신의 실수를 인정할 수 있는 용기는 어느 정도의 만족감을 느끼게 한다. 그것은 잘못과 방어적인 마음을 사라지게 할 뿐만 아니라 실수로 생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어떤 바보라도 실수에 대해 핑계를 댈 수 있다. 바보들은 대게 그렇게 한다. 그러나 자기의 잘못을 시인하면 자신의 가치를 끌어올리고 무언가 고결한 느낌을 갖게 한다. 

 

꿀 한 방울이 쓸개즙보다 더 많은 파리를 잡는다(우호적인 태도로 말을 시작하라)

 

소크라테스의 비결을 활용하라(같은 목표를 향하고 있음을 인지시켜라. 상대방이 네,네 라고 답할 수 있게 하라)

-상대방과 대화할 때 그와 다른 의견을 갖고 있는 문제에 대해선 먼저 논의하지 말라. 동의하는 것에 대해서 먼저 말을 시작하고 계속 그것을 강조하라. 가능하다면 나와 상대방은 같은 목표를 향해 가고 있으며, 단지 다른 점이 있다면 그것은 목적이 아니라 방법이라는 점을 강조하라. 

-상대방으로 하여금 “네, 네”라고 말하게 하라. 일단 “아니오”라고 말해버리면 자존심 때문에라도 그 말을 계속 고집하게 된다. 

 

불만을 해소하는 안전밸브(상대방이 많은 이야기를 하게 하여라)

-그들과 의견이 다를 때는 중간에 말참견을 하고 싶은 유혹이 생길 것이다. 그러나 하지 마라. 그들은 할 말이 많기 때문에 당신에게 관심을 둘 리가 없다. 그들의 생각을 충분히 말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어라. 

 

상대방의 협력을 얻어내는 방법(그 아이디어가 본인의 것이라고 믿도록 하여라)

 

기적을 일으키는 방법(상대방의 관점에서 보라)

-대화를 하면서 상대방의 생각이나 감정을 내 것처럼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는 것을 보여줄 때 협력을 얻을 수 있다. 

 

모든 사람이 원하는 것(상대방의 생각이나 욕구에 공감하라)

-인간은 모두 동정심을 갈망한다. 어린이는 자기의 상처를 무척 보여 주고 싶어 하며 심지어 동정심을 받고 싶은 나머지 상처를 만들기도 한다. 어른들도 마찬가지다. 어떤 상황에서든 불행에 대한 ‘자기 연민’은 모든 인간이 느끼는 감정이다. 

 

모든 사람이 좋아하는 호소법(당신은 좋은 사람이니 내 부탁에 응해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인간은 정직하고, 자신의 의무를 이행하기를 원한다. 그것에 대한 예외는 적다. 상대를 속이는 사람이라도 상대로부터 신뢰받고 정직한 인물로 인정을 받으면 여간해선 부정한 짓은 할 수 없게 된다. 

 

쇼맨십을 발휘하라(생각을 극적으로 표현하라 ex.광고)

 

모든 방법이 소용없을 때 사용하는 방법(도전 욕구를 불러 일으켜라)

 

리더가 되는 9가지 방법

칭찬과 감사의 말로 시작하라

 

미움을 사지 않고 비평하는 방법(잘못을 간접적으로 알게 하라)

-'그러나'를 ‘그리고’로 바꾸어 말하라. 

 

자신의 실수를 먼저 이야기하라(나의 잘못을 먼저 인정하라)

 

아무도 명령받기를 좋아하지 않는다(스스로 깨닫도록 만들어 주어라)

-"이렇게 생각해 볼 수도 있지 않을까요?" 다음 “이 점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

스스로 실수를 통해 배우도록 하라

 

상대방의 체면을 세워 주어라

-누구에게도 그 자신을 과소평가하도록 만드는 말이나 행동을 할 권리가 내게는 없다. 중요한 것은 내가 그 사람을 어떻게 생각하느냐가 아니라 그가 그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느냐이다. 사람의 존엄성에 상처를 주는 것이야말로 죄악이다.

 

사람들을 성공으로 이끄는 법(진심으로 칭찬, 감사, 인정하기)

-우리 모두는 감사와 인정을 갈망하고 있으며, 그것을 위해서라면 무슨 일이든 다 한다. 그러나 위선이나 입에 발린 칭찬을 바라는 사람은 없다. 

 

개에게도 좋은 이름을 지어주어라(상대방에게 훌륭한 명성을 갖도록 해주어라)

-"자네가 뛰어난 기술자이기 때문에 내가 지금의 상태에는 만족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알아주기 바라네. 우리 서로 협력해서 문제를 풀어 보세."

-상대방에게도 계발시켜 주고 싶은 장점이 있다고 생각하고 그것에 대해 자주 말하라. 그에게 좋은 평판을 생각하게 해 주어라. 그러면 그는 당신을 실망시키지 않으려고 온갖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실수는 고치기 쉽다(격려하라. 잘못을 쉽게 고칠 수 있다고 느끼게 하라.)

-격려를 아끼지 않고, 일을 쉽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하게 하고, 능력을 믿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면서, 그 일에 대해서 아직 계발되지 않은 재능을 갖고 있다고 말하면, 그 사람은 자신의 우수성을 보여 주기 위해 의욕을 갖고 성공할 때까지 꾸준히 그 일을 해 나갈 것이다. 

 

즐거운 마음으로 협력하게 만들어라(기꺼이 하도록 만들어라)

 


이러한 방법의 사용으로 항상 우호적 반응을 볼 것이라 믿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의 경험으로 비추어 볼 때,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지 않는 것보다 사용하는 편이 상대방의 태도를 바꾸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리고 이 방법으로 10%라도 성공을 거둔다면 당신은 현재보다 지도자로서 10% 더 유능해지는 것이다. 

그리고 그만큼 당신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사람들은 당신이 원하는 일을 기꺼이 해 줄 것이다.

 

 

 

적용해보려 했으나 막상 필드에 나가니 감정이 먼저 올라와 내 관습을 바꾸는 것이 생각만큼 쉽지 않았다. 

책을 읽었으면 적용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아무런 쓸모 없다. 

명심하자. 

 

책의 모든 내용이 적용점이었다. 

이 책은 인간관계에서 방향을 잡기 힘들 때 나침반처럼 사용하려고 정리했다. 

꼭꼭 인간관계에 능한 부드러운 사람이 되자. 


댓글


모아모두user-level-chip
24. 10. 02. 17:32

우와아아아~아무님 독서후기 찢었다😊😊😊👍🏻👍🏻👍🏻 넘 잘읽었어요 대단하고 멋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