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중반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독서후기 [열중반 39기 매1매1 독서하고 돈그릇빚어 순자산 20억 만들조_블랙라벤더]

  • 24.08.24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 RHK

3. 읽은 날짜: 2024. 08. 24 (재독)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 인플레이션으로 부동산가격은 장기적 우상향한다. 반면 소득은 물가상승률만큼 따라가지 못한다. 결국 돈을 모아 집을 산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레버리지를 활용해야 한다.

#자본주의 #인플레이션 #인플레이션헷지 #월급쟁이부동산 #레버리지활용

2.  투자자의 무기는 첫째도 경험이고 둘째도 경험이다.

3. 그저 철저히 현재 가격을 볼 때 가격이 저렴한 편인지 아닌지에 집중한다.

4. 준비된 자에게 기회가 온다'는 말은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아는 지역이 많아야 투자 시점에 보다 빨리 자신 있게 실행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5.  "투자는 위험한 것이 아니다. 투자를 배우지 않는 것이 위험한 것이다.

6. 대안이 있으면 급할 게 없다.

7. 투자의 기준을 제대로 세우려면 직접 경험해봐야 한다. 경험이 거듭될 수록 더 많은 것을 깨닫고 알게 되며, 그 과정에서 이전보다 더 나은 투자를 할 수 있게 된다.

8. 고난과 어려움을 겪으며 힘들게 얻은 투자 노하우 기준 3가지

 - 저평가, 적은 투자금, 감당가능한 리스트

9. 가격 협상에서 매수자의 협상력보다 중요한 것은 매수시점의 시장 분위기다. 매입하려는 시점의 전반적인 시장 분위기가 협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뜻이다. 나는 매도자 우위의 시장에서는 왠만하면 부동산을 매수하지 않는다. 매도자의 심리가 위축되는 시기에 장마철이나 여름 휴가철, 연말 겨울철 같은 계절적 비수기까지 겹치면, 부동산 시장이 얼어붙을 수 밖에 없다. 이러한 시기가 매수자 입장에서는 가격협상에 매우 유리한 상황이 된다는 걸 기억하라.

10. 매도자에게 무조건 가격만 깍아달라고 요청할 것이 아니라, 내가 해줄 수 있는 건 없을지 생각해서 그것을 협상의 도구로 활용하라는 뜻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회사가 나의 미래를 절대 책임져주지 않는다는 사실이 큰 울림으로 다가왔다. 나의 미래를 회사의 선배들에게서 볼 수 있는데, 책에서와 같이 선배들의 모습이 내 미래라고 생각하니 앞이 깜깜했다. 물가상승률만큼 월급이 오르지 않는다. 결국 돈을 모아 집을 사기가 점점 힘들다. 레버리지를 활용하여 하루빨리 투자를 시작해야겠다. (투자가 위험한 것이 아니라 투자를 하지 않는 것이 위험하다는 말에 깊이 공감할 수 있었다.)
  2. 준비된 자에게 기회가 온다는 말을 최근 경험하였다. 앞마당을 만들고 비교평가/시세트레킹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내가 뽑은 물건에 대한 확신이 없었다. 결국 상승분위기가 시작되며 물건이 눈앞에서 날라감을 경험하였다. 결국은 내 실력이 아직 부족했음을 깨달았다. 기회를 잡기 위해서 좀 더 진지하고 철저하게 준비하고 실력을 쌓아놓아야 함을 느꼈다.
  3. 협상력보다 중요한 것은 매수시점의 시장 분위기 라는 것을 몸소 느끼는 요즘이다. 시장 분위기에 휩쓸리지 말고 투자기준에 맞는 저평가 물건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가능하면 매수자 우위시장을 활용하는게 좋으며, 투자비수기 (한여름, 한겨울 등) 물건이 협상가능성에 유리함을 배울 수 있었다. 덥다고 독서만 할 것이 아니라, 당장 임장가고 부동산 매물보며 기회를 찾아야 한다!!!
  4. 너나위 님의 투자 사례들을 보면서 매도자의 상황을 잘 파악하여 협상스킬을 다양하게 활용해야 함을 배웠다. 가격만 깎아달라고 할게 아니라 내가 해줄 수 있는 것을 찾아보며 윈윈할 수 있는 전략이 베스트임을 깨달았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조급함 없애기. 대안 여러개 준비하기

    1) BEST 3~10개 뽑아서 시세트레킹하기

    2) 저환수원리 적용하며 확신 갖기!

     

2.  무더운 날씨 핑계대지 말고 기회로 활용하기

     1) 주말 임장하기 (전임/매임)

     2) 부동산 찾아가서 시장상황 확인하기

     3) 매물 별 협상 포인트 찾아보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당신이 잠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방법을 찾아내지 못한다면, 당신은 죽을 때까지 일해야만 할 것이다" - 워런버핏-

[p.76] 직장에 다니면서 모을 수 있는 돈을 최대한 확보하는 동시에, 그 돈을 소비자산이 아닌 생산자산을 사는데 써야 한다. 생산 자산의 시스템을 갖춰 직접 시간을 투입하지 않아도 필요한 만큼의 돈을 벌 수 있는 상태가 되면, 그때 비로소 당신은 그토록 바라는 "경제적 자유" 에 자리를 잡을 수 있다.

[?] 확실한 것은 투자를 학교에서 배울 수 없다는 것이다. 투자자의 무기는 첫째도 경험이고 둘째도 경험이다.

[?] 그저 철저히 현재 가격을 볼 때 가격이 저렴한 편인지 아닌지에 집중한다.

[p.157] '준비된 자에게 기회가 온다'는 말은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아는 지역이 많아야 투자 시점에 보다 빨리 자신 있게 실행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 "투자는 위험한 것이 아니다. 투자를 배우지 않는 것이 위험한 것이다.

[p.251] 투자의 기준을 제대로 세우려면 직접 경험해봐야 한다. 경험이 거듭될 수록 더 많은 것을 깨닫고 알게 되며, 그 과정에서 이전보다 더 나은 투자를 할 수 있게 된다.

  • 고난과 어려움을 겪으며 힘들게 얻은 투자 노하우 기준 3가지
  1. 저평가된 상태인가?
  2. 투자금이 적게 드는가?
  3. 리스크가 감당할 수준인가?

 

[p.271] 입주물량과 미분양에 대한 통계도 함께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부동산지인', 호갱노노''아파트실거래가'앱을 주로 활용한다.

부동산지인은 입주물량에 대한 전반적인 감을 잡을 수 있고, 호갱노노나 아파트실거래가 앱에서는 구체적으로 물량이 공급되는 시기와 입지를 지도상에서 파악하기 수월하다.

[p.306] 가격 협상에서 매수자의 협상력보다 중요한 것은 매수시점의 시장 분위기다. 매입하려는 시점의 전반적인 시장 분위기가 협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뜻이다. 나는 매도자 우위의 시장에서는 왠만하면 부동산을 매수하지 않는다.

매도자의 심리가 위축되는 시기에 장마철이나 여름 휴가철, 연말 겨울철 같은 계절적 비수가까지 겹치면, 부동산 시장이 얼어붙을 수 밖에 없다. 이러한 시기가 매수자 입장에서는 가격협상에 매우 유리한 상황이 된다는 걸 기억하라.

[p.308] 매도자에게 무조건 가격만 깍아달라고 요청할 것이 아니라, 내가 해줄 수 있는 건 없을지 생각해서 그것을 협상의 도구로 활용하라는 뜻이다.

[p.317]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투자 매뉴얼!

  1. 간결하고 확실한 투자 기준을 마련하라
  2. 너나위 3가지 투자 기준은 저평가, 적은 투자금, 리스크 감당 여부다.
  3. 아파트 시장의 흐름은 수요와 공급 간 시차에서 비롯된다.
  4. 싸다고 느껴지며(저평가) 전세가율이 높은 곳(적은 투자금)을 주기적으로 탐색하고 임장하라
  5. 사전조사를 통해 관심 있는 지역의 인상을 파악하라
  6. 현장조사를 통해 가장 투자하기 좋은 물건부터 아닌 물건까지 물건의 우위를 가늠하라.
  7. 수월한 임대조건 4가지(가격, 집 상태, 입주가능시기, 사람)을 기억하라.

 

 


댓글


블랙라벤더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