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9기 52조 조스키]

  1.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요약 

    : 대한민국에서 하루하루 회사만 바라보고 살아가는 월급쟁이들에게 자본주의의 냉혹한 현실에 대해 일깨워주고 월급쟁이를 벗어나 노후준비와 경제적 자유를 달성할 수 있도록 투자자와 사업가로 갈 수 있는 길을 제시해주는 책  

  2.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되새길 문구 
    1. (P6) ‘투자는 역량이며, 그 역량은 꾸준한 훈련을 통해 누구나 개발할 수 있다. 또한 이는 누구나 할 수 있다’
    2. (P16) 돈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시간이며, 과거의 시간을 어떻게 보냈는지가 지금의 나를 결정한다 
    3. (P36) 현실에서의 부동산, 그중에서도 아파트는 필수재인 동시에 투자재일 뿐이다. 
    4. (P38) “부동산 가격은 우상향” 이라는 말이 단순히 투기꾼들이 외치는 부동산 불패 신화 같은 것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현상이라는 뜻이다. 
    5. (P39) 인플레이션의 영향을 알고 준비한 사람들은 자신의 자산을 늘리거나 최소한 지킬 테지만, 과소평가한 이들은 자산이 줄어드는 것을 결코 막을 수 없을 것이다
    6. (P40) 돈을 현금이 아닌, 자산으로 바꾸는 대책 말이다. 그것이 바로 투자다. 
    7. (P61) ‘지피지기 백전불태’ 라고 했다. 상황을 알고 자신을 알면 위태로울 것이 없고, 무엇을 준비하면 되는지 알 수 있다. 
    8. (P64) 투자의 첫 번째 목적은 바로 '노후 준비다. 
      많은 이가 막연히 머릿속에 그리고 있는 경제적 자유나 풍요로운 부자의 삶은, 1단계 목표를 달성한 후 도전해도 늦지 않은 2단계 목표라는 걸 기억하자. 
    9. (P70) 당신이 잠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방법을 찾아내지 못한다면 당신은 죽을 때까지 일해야만 할 것이다. 
    10. (P75) 지금 당신이 ‘시간을 투입해서 돈을 버는 사람’에 해당한다면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버는 사람’으로 ‘이동’해야 한다. 
    11. (P77) 돈을 쓰는 방식은 나중에 가격이 오를 가능성이 있는 것에 돈을 쓰느냐, 오히려 가격이 떨어지거나 아예 비용으로 사라져버리는 것에 돈을 쓰느냐로 구분할 수 있다. 
    12. (P82) 직장에 다니면서 모을 수 있는 돈을 최대한 확보하는 동시에, 그 돈을 소비 자산이 아닌 생산 자산을 사는 데 써야 한다. 
    13. (P83) 중요한 것은 돈을 버는 것보다 쓰는 것이라는 사실이다. 
      직장인으로서 미래를 바꾸려면, 어떻게 버느냐보다 어디에 쓰느냐에 집중해야 한다. 
    14. (P88) 내가 산 것보다 절대 비싸게 되팔 수 없는 것(소비자산)을 사들이는 것에서 내가 산 가격보다 비싸게 팔 수 있는 것(생산자산)을 사기 시작한 것이다. 
      직장인의 비근로소득 창출 6단계 
      1단계: 직장에서 열심히 일하고 그 대가로 급여를 받는다 (시간 ←> 근로소득 교환) 
      2단계: 소비 자산에 대한 지출을 최소화한다(절약) 
      3단계: 남은 돈을 모은다(자본화) 
      4단계: 모은 자본으로 생산 자산을 산다(투자) 
      5단계: 앞의 1~4단계를 반복하며 규모를 키워 자산 시스템을 만든다(시스템 마련) 
      6단계: 시스템으로부터 일하지 않고도 소득을 얻는다(비근로소득 확보) 
    15. (P89) 시간을 투자해 소득을 만들고, 그중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비용을 제한 나머지를 모아서 자본화한 후, 그 자본으로 생산 자산을 사는 데 쓰는 것, 바로 이것이 자본주의의 원리를 깨닫고 투자라는 수단으로 부를 쌓은 사람들이 사용했던 방법이다. 
      필요한 것이라곤, 그저 적은 돈으로 투자가 가능한 곳을 찾는 능력을 익히고 동시에 투자 횟수를 늘려 자산을 확대해 나갈 수 있는 꾸준함이다. 
    16. (P93) 투자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그 투자로 얻을 수 있는 수익이 인플레이션을 상쇄하는 수준인가 하는 것이다. 
    17. (P105)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벌기 위해서는, 시간이 흘러도 가격이나 가치가 더 오를 가능성이 있는 것에 돈을 써야 한다.
    18. (P122) 내가 투자를 결정할 때 첫 번째 기준으로 삼는 것은 ‘해당 물건이 현재 저평가된 상태냐 아니냐’ 하는 것이다. 이것이 ‘잃지 않는 투자’의 선결 조건이다. 
    19. (P123) 부동산 투자에 있어 주택이 신축이냐 구축이냐보다 중요한 것은 입지다. 
    20. (P125) 투자 대상으로 적합한 물건을 찾기에 수월한 시기가 있다는 걸. 장마철이 시작되는 6월 초부터 한여름 휴가철에 속하는 8월 중순까지의 여름 비수기. 대학 수능시험이 있는 11월 초부터 설 명절이 있는 1월 말까지의 겨울 비수기가 그 시기다. 
  3. 새롭게 깨달은 점
    1. 자본주의 사회에서 인플레이션이 갖는 의미 
    2. 투자의 첫번째 목적은 경제적 자유가 아닌 노후 준비가 먼저라는 것 
    3. 직장인의 비근로소득 창출 6단계 
  4. 적용해 보고 싶은 것 
    1. 직장인의 비근로소득 창출 6단계를 차근차근 밟아서 노후 준비 완성과 경제적 자유 달성! 

조스키 

 


댓글


조스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