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 1.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024.08.27
4. 총점: ★★★★☆
Step 2. 본 것
| WHY | 1장_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
자본주의의 옳고 그름을 따져봐야 소용 없다. 이를 제대로 파악하고 잘 활용하는 것이 나에게 도움이 된다. 정부, 기업, 개인 중 개인에게 돌아가는 돈의 비중은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내 월급은 절대 오르지 않는 것. 내 노후는 나 이외에 아무도 책임져주지 않는다.
| DIRECTION | 2장_당신과 돈이 가야 할 방향
소비 자산이 아닌 생산 자산에 돈을 쓰면, 결국 돈을 벌게 된다. 시간과 돈이 모두 부족한 직장인에게는 저평가 부동산에 장기 투자하는 것이 좋은 선택 중 하나다.
| WHAT | 3장_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너나위님이 투자 3년차가 될 때까지 원칙과 기준을 지켜 투자한 물건들에 대한 복기. 경기도 의왕, 분당, 수지, 평촌에 투자를 진행하면서의 경험을 자세히 알 수 있었다.
| CONCEPT | 4장_성공 투자를 위한 필수 지식
투자에 성공하려면 돈을 벌고, 모으고, 불리고, 지켜야한다. 투자를 한다면 아끼기만 하는 게 아니고, 생산 자산에 돈을 펑펑 쓰는 셈이다. 절대 잃지 않는 투자란 앞으로 다가올 호재에 기대는 것이 아닌, 사는 순간 돈을 버는 것이다. 그러려면 가치와 가격을 제대로 파악해 저평가 물건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자산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 HOW | 5장_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투자 매뉴얼
부동산 투자의 원칙과 기준을 배워 실천하며 익히면 누구나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다. ‘저환수원리’를 반드시 지키고, 그 전에 손품과 발품을 많이 팔아야한다. 매수 뿐만 아니라 임대까지 마쳐야 비로소 투자가 완성된다. 임대 시에는 가격, 집 상태, 입주 가능 시기, 사람을 고려하자.
| MIND | 6장_당신의 돈 그릇을 키우고 싶다면
인식과 태도를 변환하고 나의 그릇을 키우다 보면 돈은 저절로 따라온다. 멀리 가기 위해서 함께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고 나부터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좋은 사람이 되도록 노력할 것. 우선순위를 정하고 선택과 집중을 통해 유리공을 지켜내자.
Step 3. 깨달은 것
누구에게나 초보 시절은 있다. 너나위님의 투자 3년차까지의 경험을 통해 그저 한 발짝 한 발짝 묵묵히 앞으로 나아가는 것만이 답이라는 사실을 다시 한 번 깨달았다. 강의에서 말씀하신 부분들을 책을 읽으며 더 깊이 이해하게 되었다. 앞으로 투자 생활을 하면서 불안하고 답답하고 막막할 때 〈나부맞〉과 〈월부은〉을 펼치며 마음을 다잡아야겠다. 오랜 시간과 공을 들여 쌓은 지식과 경험을 아낌없이 나누는 너나위님을 비롯해, 함께 더 멀리 나아가려는 사람들이 모인 월부 환경 안에 있음에 감사하다.
Step 4. 적용할 점
Step 5. 기억하고 싶은 문구
p.65
만약 당신이 나처럼 평범한 가정에서 태어나 맨손으로 시작한 사람이라면, 지금 행동하지 않으면 미래의 위기를 피할 수 없다고 보는 것이 현실적이다.
p.66
물론 단점이 많고 완벽한 시스템이라고 할 수 없지만, 자본주의는 나처럼 평범한 사람도 꿈꿀 가능성을 주고, 이뤄낼 기회도 제공한다.
p.89
필요한 것이라곤, 그저 적은 돈으로 투자가 가능한 곳을 찾는 능력을 익히고 동시에 투자 횟수를 늘려 자산을 확대해 나갈 수 있는 꾸준함이다.
p.101
그러려면 많은 사람이 주거지로 선호할 만한 곳의 물건을 고를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하다.
p.102
그러니 이 과정에 들어가는 노력은 이자 비용 없이 돈을 빌려 적은 돈으로 큰 자산을 사들이는 데 따르는 대가라고 생각하면 된다.
p.103
중요한 것은 각각의 투자 수단, 즉 본인이 사게 될 생산 자산의 특징을 공부해서 그 특징을 제대로 아는 것이다.
p.117
당장 눈앞에 보이는 이익을 조금 더 취하려다가 큰 어려움에 봉착할 수도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보통 전세금을 레버리지로 삼는 투자는 사는 것이 가장 쉽다. 어려움은 오히려 사고 나서 임대를 놓는 과정에서 시작된다.
p.125
장마철이 시작되는 6월 초부터 한여름 휴가철에 속하는 8월 중순까지의 여름 비수기, 대학 수능시험이 있는 11월 초부터 설 명절이 있는 1월 말까지의 겨울 비수기가 그 시기다.
p.136
그러나 협상의 기본은 주는 것에 있다.
p.140
인간이 무언가를 배운다는 건, 결국 시행착오를 반복하면서 얻는 살아 숨 쉬는 경험과 교훈으로 실력을 가다듬는 과정이 아닐까?
p.144
좋은 입지에 위치한 비싼 집은 상승장에서 가격이 많이 오른다. 하지만 그만큼 변동성도 크게 마련이다.
p.147
임장한 지역과 해당 부동산의 시세를 모니터링하는 건 일종의 모의투자와 비슷하다.
p.158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가치 대비 싸게 사는 것이다.
p.159
싸게 사고 장기 보유하면서 가치에 어울리는 가격이 될 때까지 기다릴 뿐이다. 투자자로서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것만 한다.
p.163
귀로 들어 배우거나 손품으로 투자에 어느 정도 접근할 수는 있지만, 내가 하는 선택에 확신을 주고, 실제 좋은 성과로 이어주는 것은 결국 내 발이다.
p.178
투자의 목적은 자금을 효율적으로 운용해 최상의 수익을 내는 것이다.
p.184
그런데 절약을 하려면 현재 가계에 들어오는 돈과 밖으로 나가는 돈의 흐름을 빠짐없이 정리하는 게 우선되어야 한다.
p.188
하지만 나는 아끼기만 한 게 아니라, 예전보다 오히려 더 큰돈을 쓰고 있다. 그것도 아주 펑펑! 그 소비 대상이 기존의 소비 자산에서 생산 자산으로 바뀌었을 뿐이다.
p.206
그 외에는 투자를 실행하려고 하는 분명한 이유도 없다. 이는 투기에 가깝다.
p.226
‘조급함을 버리고 10년 이상을 봐라.’
하지만 직접 해본 결과 수중에 가진 돈이 적더라도 시간을 투입하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걸 알게 됐다.
p.228
하지만 대개는 그 자산의 높은 가격대만큼이나 투자금 규모와 가격의 변동폭이 커서 감수해야 할 리스크 또한 커진다.
p.231
투자 역시 다른 분야의 일처럼, 경험이 쌓일수록 실력도 좋아지게 마련이다.
p.241
투자한 자산의 가격이 상승하는 것도 결국 내가 그 자산의 소유권을 방어할 수 있을 때나 의미가 있다.
p.258
저평가 여부를 잘 알아보려면 먼저 당신이 입지와 가격을 두루 아는 지역을 늘려야 한다.
p.259
경험이야말로 더 좋은 투자를 할 수 있게 만드는 최고의 무형 자산임을 잊지 말자.
p.274
전국의 권역별로 부동산 시장의 움직임이 모두 다르기에 지금 이 순간에도 투자할 수 있는 곳은 반드시 존재한다.
p.281
이처럼 조사는 그 목적을 명확히 세워야 조사의 대상과 방법이 정해진다.
p.291
결국 사람들은 자신의 형편이 허락하는 범위에서 더 좋은 것을 찾는다.
p.292
지역의 활기나 분위기를 가늠하고 싶다면 50세 이하 젊은 사람들이 차지하는 비중을 동 단위로 세밀하게 체크해 보라.
p.293
특정 단지만 골라서 조사할 것이 아니라, 임장지역 내의 모든 아파트를 조사해야 한다는 점이다.
p.298
하지만 결국 많이 가보고 많이 생각하고 많이 고민하는 것이 부동산 투자의 감각을 익히는 확실한 길인 것만은 분명하다.
p.301
하루에 부동산 중개소 2~3곳을 방문하고, 5~6개, 많아도 10개 미만의 물건을 보는 것부터 시작하자.
p.307
그동안 잘 몰랐던 부동산 투자를 진정 잘하고 싶고 이를 통해 돈을 벌고 싶다면, 무엇보다 그 일에 진지하게 임해야 한다.
현장은 내가 들이는 노력의 방점을 찍는 곳이다.
p.313
투자자는 언제 조급해지는가? 내가 알고 있는 투자할 만한 지역과 아파트가 하나뿐일 때다.
p.318
중개인은 투자자인 나와 함께 일하는 파트너다.
p.328
이렇게 고민하는 건 현재 나를 둘러싸고 있는 상황 중 내 힘으로 바꿀 수 있는 것과 바꿀 수 없는 것을 구분하기 위해서다.
어떻게 보면, 이러한 인식 전환이 투자의 기술이나 노하우를 아는 것보다 중요할 수 있다. 인식의 전환이 변화의 가장 강력한 동기가 되기 때문이다.
p.330
불평과 불만으로 허송세월할 것인가, 지금 상황에서 스스로 바꿀 수 있는 범위를 설정하고 무엇을 할지 찾을 것인가.
p.336
독서 외의 것들은 조금 느긋한 마음을 갖고 접근하자.
p.344
큰 성공을 바라기보다 우선 살아남아야 한다고.
p.346
좋은 영향을 미치고 싶다면, 내가 가진 재능과 경험을 주변에 나누어야 한다.
p.351
이 모든 일을 순조롭게 해나가기 위해서는, 개인의 경험이나 능력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절대적인 시간 확보인 셈이다.
단순히 개인의 의지와 열정으로 부딪치려고 하지 말고, 우선순위를 정한 후 이를 충실히 따르는 것이 현명하다.
p.353
“무언가를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치러야 할 대가가 있습니다.”
p.362
투자를 시작하고 나는 줄곧 세상에 양보했던 내 시간을 되찾아왔다.
p.363
그나마 다행인 것은 그저 ‘이대로는 답이 없다’라고 생각했던 일종의 절박함과 ‘나도 잘하고 싶다’라는 열정이 내게 있었다는 것이다.
댓글
뉴밍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