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저자 및 출판사 : 너나위/알에이치코리아
읽은 날짜 : 2024.08.21-08.26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전세레버리지 #끈기 #계획된 노후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_출처 나무위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40대 초반의 직장인이자 세 식구의 가장. 현재는 100만 구독자 '월급쟁이부자들TV'[1]를 진행하는 한편, ‘월부닷컴'[2] 사이트에서 본인만의 투자 인사이트와 노하우를 담은 강의를 만들고 있다.
13년간 삼성화재에서 보험계리사로 근무했던 촉망받던 대기업 직원으로 매일 밤과 주말 내내 야근을 하며 직장에만 충실했는데 존경하던 선배가 권고사직으로 퇴직하는 모습을 보고 큰 충격을 받았다고 한다. 이후 회사는 결코 직원을 책임지지 않는다는 것을 철저히 깨닫고 불안한 미래와 자신의 노후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했다.
현재는 13년간의 직장생활을 그만두고 유튜브, 책, 팟캐스트, 온라인 강의 등을 통해 수많은 10억 이상의 자산가를 만들어내고 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1장
36p, 사람들이 종종 잊는것같은데. 아파트도 물건이이다. 앞서말했 물건은 가격으로 표현되고 그 가격은 인플레이션, 즉 물가상승이라는 원인으로 꾸준히 항승한다. 아파트역시 물건이기에 인플레이션으로부터 자유로울수가 없다
2장
83p, 중요한 것은 돈을 버는것보다 쓰는것이라는 사실이다.
3장
114p. 강남에는 사람들이 선호하는 여러 가지요인(일자리, 교통, 환경, 학군 등)이 다른 위치에 비해 월등하게 조성되어있고,이러한 요인역시 강남을 떠날 수 없다. 이것이 부동산의 입지이며, 결국 가치이다, 이렇게생각하면 입지는 곧 그땅이 어디에 있는가를 뜻한다
131p.
이 요소들을 따져본후 다른것과 비교해보는 과정을 거쳐야만, 해당물건이 싼지 비싼지 판단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비교평가’다 이것이야말로 부동산의 저평가 여부를 판별할수 있는 강력한 도구다.
161p.
잃지않는 부동산투자를 하고싶다면, 다음 세가지를 갖춰야한다, 첫째는 부동산의 저평가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안목, 둘째는 적은 투자금으로 투자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기술, 셋째는 역전세등에 대비하여 내 자산을 방어할 수 있는 자금 동원력이다,
5장
265p.금리나 경기상황은 수도권이나 지방이나 같은 대한민국이기 다르지 않은데, 이렇게 서로 정반대의 움직임을 보이는건 더 큰영향을 주는변수가 있기 때문이 아닐까? 나는 그 변수를 수요와 공급 그리고 그로인한 대중의 심리변화라고 본다.
306p. 무슨 일이든 그 일에 임하는 사람의 태도가 중요하다,
313p. 투자자는 언제 조급해지는가? 내가 알고있는 투자할만한 지역과 아파트가 하나뿐일때이다.
6장
328p. 불가능한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기보다 현실에서 내가 할수있는 것을 해야한다는 말이다.~인식의 전환이 변화의 가장 강력한 동기가 되기 때문이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전세레버리지를 통한 매수와 임대에 관한 투자사례를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할수있었으며잃지않는 투자를 위해해야할 것, 투자의 원칙 등 너나위님이 갖고계신 투자방향에 대해 배울 수 있어 좋았습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아파트도 물건이다. 자본주의와 인플레이션에서 자유로울수 없다,”라는 말에 집값상승에 대해 이해할수있었다. 경제성장과 더불어 사회자산의 재분배에서 늘 직장인같은 일반시민이 받아야 할 몫은 적어 재테크로인한 스스로 노후준비를 해야하는 이유나는것도 이해할수있었다.
- 부동산의 가장핵심인 저평가여부는 수많은 데이터뿐만아니라, 두 다리로 직접 현장을 걷고, “앎”을 터득해나가야만 비교할 수 있고 저평가가는 판단을 할수있다는 것을 배웠다. 배움의 고통없이 성과를 낸다는 것은 역설적인 발상이므로, 내가 직접 현장을 꼭 알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부동산에 영향을 주는 것은 변수는 공급과 대중의 심리라는 것, 내가아는부동산이 하나일 때 조바심이 난다는 말에 놀라웠다. 내가 패닉바잉을했던 2020년 집을사지않으면 안될것같은 불안한 심리와 내가 눈여겨보고 살고싶어하던 동네가 매우 적었기에 조바심이 나고 여러 부동산정책을 내세우면 혼란스러운 분위기일 때 나는 패닉바잉을했던것같다. 부동산에서 중요변수인 공급과 대중심리를 잊지말아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말아야겠다.
현실에서 내가 할수있는것에 집중하고 인식의 전환으로인한 변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실준반 강의에서 핸디캡과 어드벤티지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적이있는데, 나의 핸디캡이라고 생각했던 것을 받아들이고 이를 어드벤티지로 전환하여 긍적적으로 삶을 살아갈지, 핸디캡 때문에 포기한다며 부정적으로 삶을 내려놓을지는 나스스로에게 달려있다고생각했다. 나의 인생, 투자성과를 결정짓는 것은 핸디캡이 아닌 나의 마음가짐이라는 것을 생각하며 인식의 전환으로인한 변화가 매우 중요하다고 한번더 되뇌이게되었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131p.
이 요소들을 따져본후 다른것과 비교해보는 과정을 거쳐야만, 해당물건이 싼지 비싼지 판단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비교평가’다 이것이야말로 부동산의 저평가 여부를 판별할수 있는 강력한 도구다.
저평가여부를 알 수 있는 비교평가를 하기위해서는 꾸준히 앞마당을 만들며 오랜시간과 끈기가 필요한데, 지치지않고 지역내, 지역간 비교평가를 할수있을만큼 투자실력을 쌓아가는동안 지치지 않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EBS 자본주의_부동산과 자본주의의 관계에 대해 깊게 공부하고싶기에 이책을 선정하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