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재테크 기초반 수강이 모두 끝이 났다. 

재테크 기초반을 마무리하면서, 지난 한 달을 복기해보고자 한다. 

 

강의 및 라이브강의를 통해 

[배운 점]

(1) 투자를 잘해서 수익률이 높은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종잣돈이 얼마나 많은지의 여부이다.

(2) 많은 종잣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지출을 줄이고 저축을 최대한 많이 하던지 혹은 소득을 최대한 많이 늘리는 것이다. 

(3) 알파투자가 되기 이전에, 베타투자부터 준비가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연금저축을 매달 최소 10만원이라도 꼭 운용하라. 

(4) 공짜 점심은 없다. 주식은 부동산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지만, 부동산보다 성공할 확률이 훨씬 더 적으며, 부동산보다 훨씬 더 많은 공부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어설프게 주식공부 할거면 주식을 하지 말자. 

(5) 잘 모르고 있지만 필수적으로 알아야 했던 부동산 용어들에 대해 정확히 알게 되었다. 

(6) 내가 살 전셋집을 저렴하고 안전하게 알아보는 법, 전세 사기 피하는 법, 저렴한 임대료 찾는 법에 대해서 배웠다. 

 

[실천한 점]

(1) 통장쪼개기 및 통장과 연결된 체크카드 만들기 

(2) 불필요한 신용카드 모두 정리하고 꼭 필요한 것만 하나 남기기 

(3) 암 보험 과감히 탈퇴한 것

(4) 연금저축 만들고 돈 넣고 종목 매수해 본 것. 

(5) 전셋집을 실제로 계약하면서 내가 살 전셋집을 저렴하고 안전하게 알아보는 법, 전세 사기 피하는 법을 실제로 체험하면서 실천함. 

 

[보완할 점]

(1) 새로운 암 보험을 들어야 할까? 아직도 마음이 갈팡질팡. 잘 모르겠다. 

 

 

조활동/독서활동/그 외의 재테크 공부를 통해 

[배운 점]

(1) 같은 조에 월부 생활을 오래하시고, 이미 투자하신 경험이 있으신 분들이 많으셔서 그분들의 경험을 들으면서 많이 배울 수 있었다. 

(2) 독서를 하면, 내가 모르는 새로운 것을 또 배울 수 있다. 강의에서 얻을 수 있는 내용들도 있지만, 책에서 얻을 수 있는 내용 또한 분명히 있다. 

(3) 투자에서 경험을 많이 쌓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는데, 그게 맞는 말이라는 것을 피부로 느끼게 되었다. 

부동산은 근본적으로 사람과 사람 사이의 거래이다. 그러므로 이론과 원칙을 지켜서 투자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경험]이다.  

 

[실천한 점]

(1) 지하철에서 틈틈히 독서하는 습관을 들이기 시작하였다. 

 

[보완할 점]

(1) 독서가 엄청 중요하다는 것은 알고 있는데, 강의는 시간 내에 듣지 않으면 사라지지만 독서는 시간 내에 듣지 않는다고 사라지는 것이 아니니까 독서할 때에 좀 늘어졌다. 

(2) 매일의 원씽을 제대로 정하고 있지 못하는 느낌이다. 나의 capa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그것에 맞는 재테크 공부 한달 목표를 세워서 공부해야겠다. 욕심이 많은 느낌이다. 

(3) 독서를 하고 독서 내용을 정리하는 법을 좀더 익혀봐야겠다. 아직은 많이 미숙하다. 

 

[나는 부동산을 공부해서 부동산 쪽으로만 나아가고, 배우자는 주식을 공부해서 주식 쪽으로만 나아가도 괜찮을지]에 대한 답을 알고 싶어서 재테크 기초반에 신청했었다. 

덧붙여, 주식에 대한 막연한 불안함이 있었기 때문에 주식에 관한 기초적인 설명을 듣고 주식에 관하여서 이해하고 싶었다. 

그래서, 나는 사실 2강만 나에게 도움이 될 줄 알았다. 나는 이미 돈을 아껴쓰는 편이고, 재테크 공부도 부동산 쪽으로 하기로 확실히 마음먹었고, 부동산 공부도 이것보다 어려운 강의를 여러 개 들었기 때문에 그렇게 생각한 것 같다. 

그러나 이 강의는 나에게 정말정말 필요한 강의였다. 나는 이 강의를 통해 위에 적어놓은 정말 많은 것들을 배웠다. 

그리고 때마침 하게 된 전세계약 덕분에 가르쳐주신 내용을 실제로 실천할 수도 있게 되었다. 

월부 시작한지 얼마 안되어서 이 강의를 듣게 된 것이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재테크기초반을 통해 부동산 투자의 기초를 확실하게 다질 수 있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