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몰입
2. 저자 및 출판사: 황농문 / 랜덤하우스
3. 읽은 날짜: 24.08.25~27
4. 총점 (10점 만점): 8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장. Work Hard에서 Think Hard로 ‘생각’을 이동하라]
#분명한 목표를 정하라
(p44-45) 그래서 이번에는 한 가지 목표를 분명하게 정해서 노력해야겠다고 생각을 고쳐먹었다. 나는 특별히 무리하지도 않았지만 게을리하지도 않으면서 시간을 보냈다.
#Think Hard의 발견
(p55-56) 자나 깨나 실험만 한다고 해서 우수한 연구 업적이 나오는 것은 아니다. 연구의 우수성은 그 문제를 얼마나 오랜 시간 집중해서 생각하느냐에 달려 있다. 매일 열심히 일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하던 기존의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머리를 쓰지 않으면 아무리 열심히 해도 그저 그런 연구 결과밖에 얻지 못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자 나는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되었다. 열심히 일하면 남들보다 2배 이상 잘하기도 힘들지만 열심히 생각하면 남보다 10배, 100배 아니 1000배까지도 잘할 수 있는 것이다. 그야말로 열심히 생각하는 것에 인생을 송두리째 던져볼 만했다. 이른바 ‘Work Hard’의 패러다임에서 ‘Think Hard’의 패러다임으로 일하는 방법 자체를 바꿔 탄 것이다.
[2장. 본격적인 몰입을 시도하기 위하여]
#보다 의미 있는 삶으로 이끄는 가치관의 변화
(p124-133) 몰입을 몇 주간 계속하면 감정이 고조된다. 새로운 삶을 살고 있다고 느껴져서 이전에 살았던 삶은 매우 시시해 보인다. 인생에서 처음으로 삶다운 삶을 살고 있다고 느껴지는데, 이렇게 천국에 살고 있는 듯한 상태가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몇 주일이고 몇 달이고 계속되니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이때부터 진정한 의미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능력을 발휘하기 시작하고, 새로 발견한 생산적 목표를 향해 매진하게 된다. 예전에는 생산적인 목표와 관련 없는 많은 활동이나 목표에 자신의 관심과 에너지를 소모하는 일이 많았는데, 이제는 모든 관심과 에너지를 하나의 명확한 목표에 집중한다. 심지어 신문이나 TV를 보다가 흥분하는 에너지도 아깝다고 느낄 정도가 된다. 그야말로 자신이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에너지를 모아서 주어진 목표를 향해 쏟아 붓는다. 그 결과,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고의 행복감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가치관의 변화는 일시적인 효과로 끝나지 않고 남은 신생을 보다 성공적이고 의미 있는 삶으로 이끈다.
[3장. 몰입은 뇌도 춤추게 한다]
#시냅스와 자아
(p156-158) 어떤 시냅스가 형성되느냐에 따라 인생이 결정된다. 창의력, 문제 해결력을 높이는 시냅스가 발달하면 좋을 것이고, 내가 해야 할 일을 재미있게 할 수 있도록 하는 시냅스가 발달해도 좋을 것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그러한 시냅스를 형성시킬 수 있는 경험이 입력되어야 한다. 입력은 주위 환경에 영향을 받으므로 나를 좋은 환경에 둘 필요가 있다. 그러나 많은 경우 나에게 주어진 환경을 바꾸기는 어렵다. 우리가 가장 쉽게 조절할 수 있는 입력은 나의 생각이다. 생각에 의한 입력은 우리가 선택할 수 있고 노력에 의하여 크게 바꿀 수 있다. 이러한 요인을 고려하여 삶과 교육의 방향을 설정해야 할 것이다.
[4장. 교육과 몰입]
[5장. 직장생활과 몰입]
[6장. 몰입에 이르는 다섯 단계]
#몰입 제 1단계 #생각하기 연습
(p252-257)
방법 : 풀리지 않는 문제를 20분간 생각한다. 하루에 5번, 2주 이상 연습한다.
의미 : 몰입 준비 단계로 생각하는 습관을 들인다.
목표 : 자신의 능력에 대해 자신감을 갖는다.
#일상 속에서 20분 생각하기 훈련
20분 생각하기를 규칙적으로 연습할 수 있는 시간은 출퇴근 시간이다. 보통 출퇴근할 때 버스나 지하철에서 신문을 보거나 휴대전화로 게임을 하거나, 아니면 그저 머릿속에 생각나는 이런저런 것들을 따라가며 시간을 보낸다. 그런데 이 시간에 자신이 현재 해결해야 할 문제에 대해서 20분간 골똘하게 생각하면 출퇴근 시간이 소모되는 시간에서 가장 생산적인 시간으로 바뀌게 된다. 출퇴근 시간마다 매일 20분씩 생각하는 연습을 하면 규칙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을 기르기에도 매우 좋다.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20분간 생각하는 것이 습관화되고 이 정도 집중이 어렵지 않게 느껴진다면 그 다음은 난이도가 더 높은 문제를 가지고 조금 더 오랜 시간 동안 생각하는 훈련을 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1장에서 분명한 목표를 정했다면 나에게 맞는 노력으로 게을리하지 않다 보면 몰입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또 내가 공부하고 있는 분야에서 남들 보다 더 생각하면 더 잘할 수 있게 되겠구나 생각했다.
2. 2장에서 투자공부에 어느정도 몰입하면서 다른 것들(인맥, 유흥 등)은 하찮아지는(?) 경험을 한 적이 있다. 노는 것을 엄청 좋아했던 나의 가치관이 바뀌었다는 것을 강하게 느꼈던 순간이었다.
3. 3장에서 몰입을 뇌과학에 적용했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내가 어떤 시냅스를 만드느냐에 따라 내 인생이 결정된다면 무조건 그 환경 안에 집어 넣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환경이 나에겐 월부다.
4. 6장에서 출퇴근 시간을 잠시 동안의 도파민과 휴식시간으로 보내곤 했었다. 최근 업무에 대해 더 신경써야겠다고 생각 했었는데 일상 속에서 20분 생각하기 훈련을 더 해야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일상 속에서 몰입하는 훈련을 하며 조금씩 늘려가자!!(샤워, 출퇴근 길, 운전)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24-133) 몰입을 몇 주간 계속하면 감정이 고조된다. 새로운 삶을 살고 있다고 느껴져서 이전에 살았던 삶은 매우 시시해 보인다. 인생에서 처음으로 삶다운 삶을 살고 있다고 느껴지는데, 이렇게 천국에 살고 있는 듯한 상태가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몇 주일이고 몇 달이고 계속되니 놀라지 않을 수 없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