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내집마련 중급반 - 한번의 선택으로 인생의 격차를 만드는 내집마련
용용맘맘맘, 너나위, 자음과모음

내집마련 중급반 - 한번의 선택으로 인생의 격차를 만드는 내집마련
1. 나의 첫 조장 지원기, 한 달 간의 성장 모먼트
이제 9월이면 만 1년이 다 되어가는데 그동안 월부 활동을 하면서 많은 조장님들과 조원분들께 받기만 한 것 같았습니다. 저의 1년 전을 되돌아보면, 운이 좋게도 여태 만났던 조장님들이 다 뛰어나시고 멋진 분들이셔서 저는 한 분 한 분께 많이 배웠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1년 전에 비하면 지금은 비교할 수도 없이 많이 성장하였습니다.
저는 누군가를 잘 이끌 자신도 없고, 명확하게 계획을 짜서 조원들에게 나눠 줄 자신감도 부족하고, 의견을 주도해서 말하는 것도 부끄러워 사실 조장은 꿈도 꾸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를 포함한 누군가는 조장님 혹은 다른 조원분들께 도움을 받고 정말 감사하다며 안도의 표정을 지을 때, 감사 인사를 전할 때, "나도 다른 사람을 돕고 싶다"라는 막연한 꿈만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동안 조장은 하지 못했지만 대신 조원으로 남으면서 제가 맡은 팀장 역할은 잘하려고 노력했고, 한 분 한 분께 제가 공유 드린 내용들이나 정보들로 인하여 자연스레 기버의 역할을 하면서 뭔가 형용할 수 없는 뿌듯함이 생긴 것 같습니다. 그렇게 매처였던 저는 기버로써의 꿈을 본격적으로 꾸게 되었습니다.
다행히도 이번 내마중 때 처음으로 조장 역할을 해보게 되었는데 (조장 기회를 주신 월부 관계자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힘들고 두렵다는 생각보다는 지금의 조원분들과 한 조가 될 수 있어서 정말 감사한 마음이 컸습니다.
한 달 동안 제가 조장을 하면서 유지한 스탠스는, 우리 조원분들이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완료하고, 조금 더 투자 공부에 재미를 느끼셨으면 좋겠다, 조금 더 자유롭게 질문도 하고 맞던 틀리던 서로의 생각을 나눌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일종의 “메이트”가 되어드리자 였습니다.
이런 마음이 통했는지 우리 조원분들은 단무지 방도 만들지 않았고, 오히려 더 좋은 질문을 남겨주시며 자연스럽게 서로의 의견을 공유해주셨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는 한 달 동안 마냥 행복하고 즐거웠던 98조 조장이었습니다.
2. 6개월 뒤 실현할 우리 조원들의 목표와 성장 모먼트
★ 쓸: 내년 2월 2호기 매수 목표 & 서울, 수도권 앞마당 매달 한 개씩 만들면서 전수 조사 진행 예정
성장 모먼트 “조장하면서 우리 조원분들 메이트 역할 했다!”
★ 아이쮸: 6개월동안 여섯개 구 분임이라도 하면서 앞마당 만들기 목표
성장 모먼트: “꾸역 꾸역”잘했다!
-우리 워킹맘 아이쮸님은 원주~서울 출퇴근에 육아만 해도 벅차셨을텐데 강의와 과제까지 꾸준히 해주셨습니다.
이번이 월부 두번째 강의로 이해가 안 가는 내용도 많았고, 초보자분들께 꽤 어려운 과제까지 너무 멋지게 잘 수행해주셨습니다. 묵묵하고도 꾸준하게 매주 차 완강으로 클리어 하시고, 처음이지만 부딪혀보자며 과제를 완료해주셔서 어느 날, 아이쮸님이 올려주신 과제를 보고 울컥했습니다.
사실 귀가해서 아이를 돌본다고 조톡방 확인도 잘 못하시는데 저 많은 단지들을 일일이 시세를 따고, 모르는 것 투성이일텐데 강의도 누구보다 열심히 들어주시는 모습을 보고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 강의와 과제라는 내마중 원씽을 한 달동안 누구보다도 잘 해주신 우리 아이쮸님 너무 감사합니다.
그리고 같이 임장할 수 있어서 저는 정말 행복했습니다 ㅎㅎ
-배우고 싶은 점: 힘들더라도 끝까지 해보자. 한 번 가보자는 태도!
★ 바다: 6개월 내에 실거주집 마련하기 (대출 규제가 두렵지만 기회가 왔을 때 투자하겠다!!)
성장 모먼트: 주변에 부동산 투자에 대해 긍정적으로 조언해주는 사람이 없었는데 3주 동안 강의를 들으면서 많이 배우고 자신이 생각한 것이 맞다는 것을 어느 정도 확인할 수 있었다!
-MBTI “E” 우리 바다님은 임장에 나왔을 때 분위기 메이커였습니다. 활기차게 의견도 나눠주시고, 리액션도 잘해주셔서 수줍음 많은 조장 옆에서 계속 얘기해주면서 잘 맞춰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덕분에 바다님의 힘을 많이 얻어서 굉장히 신나게 임장을 했던 것 같아요. 그 와중에 실거주에 대해 고민했던 부분에 대해 똑부러지게 자신의 생각을 가감없이 나누어주셔서 저도 같이 고민하며 다른 방면으로 생각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 한 걸음 더 나아가기 위해 “완료”로 과제 끝내는 거 잊지 않으셨죠? 1주차 약속도 지켜주셔서 감사합니다!
-배우고 싶은 점: 과제가 밀려있으면 하기 싫어지는 성향이 비슷한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관성을 이겨 내고 완료라는 저와 했던 약속을 지켜 주셨던 점!
★ 서살: 갈아타기를 위해 매물임장 습관화
성장 모먼트: 분임에 대한 방법을 배울 수 있었고, 조급하지 않게 마음을 다잡게 됨
-우리 서살님은 사실 초보자라고는 믿기지 않을 정도로 인사이트를 남겨주는 질문들을 많이 해주셨습니다. 제가 단지 분석이라는 나무에 갇혀 있다면 서살님 질문은 그 단지가 속한 생활권의 느낌으로 숲을 조금 더 볼 수 있게 만들어주셨습니다. 굉장히 긴 시간 동안 회사에 있으면서 업무 강도가 꽤 높은데도 불구하고 서살님 역시 매 주차 적극적으로 참석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서살님은 개인적으로 진짜 빠르게 더 성장하실 것 같고, 꾸준히 하신다면 소액 투자로도 곧 좋은 자산을 만드시겠다는 느낌을 많이 받아서, 월부 환경에 매달 남으시면서 기회를 잡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항상 조모임 때 웃음을 잃지 않고 저와 쿨가이님의 텐션에 다 답해주시고 궁금해 해주시고, 적극적으로 해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배우고 싶은 점: 넓게 보는 서살님의 투자 관점과 질문들
★ 빅쿨가이: 지방투자 및 동생 1호기 매수
-사실 우리 가이님은 개인적으로 정말 감사한 분입니다. 저와 투자 공부를 시작한 게 비슷한데도 불구하고 실전이라는 경험과 투자/매물 코칭 경험, 그리고 가이님의 인사이트에 비하면 사실 저는 많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그 소중한 경험들을 아낌없이 나누어주셔서 우리 조원분들 모두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조장을 하지 못해서 조장메이트가 한달 원씽이라고 해주셨던 가이님은 누구보다 이 단톡방이 조용해지지 않게 저를 많이 응원해주시고, 도와주셨던 분입니다. 그래서 제가 민망하지도 않았고 우리 조원분들이 그 텐션에 맞춰 더 잘 얘기할 수 있게 분위기를 만들어 주신 것 같습니다. 아마도 가이님이 아니셨다면 첫 조장에서 제가 많이 우왕좌왕 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가 못한 조원분들의 분임, 단임, 매임을 다 맡아서 해주셔서 정말 최고였습니다.)
-배우고 싶은 점: 계속 도전하는 점, 더 성장하려고 노력하는 점
★ 한결가치: 자산배치를 적극적으로 하면서 투자 상황 마련 & 신투기, 지투기 수강하며 앞마당 만들기
-우리 한결님은 한 달 동안 누구보다 맡은 일에 책임감을 가지고 해주셨습니다. (댓글 팀장)
조원분들 글 하나하나 다 읽으시고 응원 댓글을 남겨주시는 분은 1년 동안 월부 활동을 하면서 사실 조장님이 아니고는 처음 뵙는 것 같습니다. 보통은 마지막 주차가 되어가면 사실 텐션이 떨어지면서 자신의 역할에 조금은 힘을 빼기 마련인데 저는 늘 아침마다 우리 한결님 댓글을 보고 엄청 큰 힘을 얻었습니다. 그래서 정말 정말 감사합니다.
같이 임장을 할 때 비가 쏟아지는 날이었는데 혹시나 제가 불필요하게 돈을 쓸까봐 같이 우산쓰고 임장하자며 먼저 제안해주셔서 제가 얼마나 감사했는지 몰라요. (나중에 봤더니 우리 한결님 오른쪽 어깨 다 젖어 있었어요,, 저는 뽀송뽀송했는데,,,ㅜㅜ) 매주차 조모임이 일 때문에 참여가 쉽지 않으셨을텐데도 한번도 결석하지 않고 다 와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배우고 싶은 점: 계획한 것은 끝까지 한다 & 책임감 & 배려하는 예쁜 마음
오늘 마지막 조모임을 했지만, 저는 끝이라 생각하지 않고 앞으로도 우리 조원분들의 투자 활동을 멀리서 응원하겠습니다 ♡♡
부디 포기하지 말고, 함께 목표하는 바를 이루었으면 하는 바램 뿐입니다!
한 달 동안 정말 감사했습니다 ^^
댓글
조장님 한달간 가장 열심히 이끌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언젠간 다시만나겠죠!! 그때 더 성장해서 만나요!! 즐거운 한 달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쓸님은 조장이 처음이라고 하셨는데 전혀 처음같지않게 잘 이끌어 주시고 세심하게 들어주시고 대답해주시는 모습이 인상 깊었어요. 진심이 느껴지는 쓸님에게 많이 배웠어요. 한달동안 고생많으셨습니다. 감사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