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몰입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0기 BYS나야나]

  • 24.08.30



STEP1. 책의 개요

1.몰입

2.저자: 황농문

3.읽은 날짜:8월 30일

 

STEP2. 책에서 본 것

<1장 work hard에서 think hard로 생각을 이동하라>

세상을 바꾼 천재들은 탁월한 재능보다 주어진 문제를 풀려고 혼신의 노력을 기울인 몰입적 사고를 했다. 몰입은 누구나 가능하다. 풀고자 하는 문제를 얼마나 오랜 시간 집중해서 생각하느냐에 달려있다. 열심히 일하는 것이 아닌 열심히 생각하는 것이다.

→난 언제 몰입해 봤지? 학창시절 공부할 때, 책 읽을 때, 사랑에 빠졌을 때, 자녀를 키울 때, 운동을 배울 때 등 수도없이 많다. 하지만 작가처럼 오랜시간을 들여 무언가에 몰입한 경험은 없다. 잠을 자면서도 생각한다는 몰입! 나도 해보고 싶다.

 

<2장 본격적인 몰입을 시도하기 위하여>

몰입을 위해서는 명확한 목표, 환경,혼자만의 공간, 규칙적이고 땀 흘리는 운동, 단백질 위주의 식사가 필요하다. 몰입을 위해선 일주일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며 천천히 단계를 밟아 몰입에 성공하면 그 후에는 조금만 집중력을 높여도 몰입이 된다. 하지만 건강한 몰입을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과 문제에 대해 천천히 생각할 줄 알아야 한다. 몰입을 하게 되면 잠을 자면서도 주어진 문제를 풀려고 생각하기에 많은 아이디어가 나오지만 잠에서 깨면 잊어버린다. 하지만 낮에 갑자기 생각나거나 또는 꿈을 통해 해결방법을 얻기도 한다.

몰입을 하게되면 행복하고 자신감과 의욕이 솟구치며 자신이 가치있다고 여기는 일에 자신의 관심과 에너지를 집중하여 남은 인생을 보다 성공적이고 의미있는 삶으로 변화시킨다.

→가끔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계속 생각하다보면  그 문제로 꿈을 꾸거나 해결방법을 찾기도 한다. 열기반 수강 때 하고 싶은 것을 이미지화하여 만든 후 여기저기에 붙여놓고 생각하라는 말이 있었는데  이 이유 때문에 그렇게 하라고 하지 않았나 싶다. <부자의 언어><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사람들의 원칙>에서도 같은 맥락에서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간절히 생각하고 믿어라고 한다.  나 역시 믿는다. 내가 꿈꾸는 대로, 소망하는 대로 이루어질거다!!

<3장 몰입은 뇌도 춤추게 한다>

몰입상태는 즐거우며 감정의 기복없이 기분 좋은 상태가 유지된다. 자기가 원하는 목표를 매일 생각하고 계획을 세워 실천하면 꿈은 이루어진다.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수동적 몰입보다 좋아서 하는 능동적 몰입을 해야 한다. 수동적인 몰입을 능동적 몰입으로 바꿀려면 충분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몰입은 후회없는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도 필요하다

→나의 몰입은 위기 해결을 위한 수동적 몰입이지 않았나 싶다. 수동적 몰입을 능동적 몰입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꾸준한 실천이라 생각한다. 매일 부동산 투자 공부를 위해 3시간 확보, 독강임투, 목실감을 꾸준히 해야겠다.

 

<4장 교육과 몰입>

오래도록 생각하면 어려운 문제도 스스로 해결이 가능하다. 학생들은 해결과정을 배워 푸는게 아니라 스스로 생각해서 방법을 찾는 교육이 필요하다. 자신이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할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창의성이 발달된다. 유대인들은 몰입적 사고를 통해 영재교육을 한다. 그 교육법중 몸보다 머리를 써서 살도록 가르치며 생각을 유도하기 위해 질문을 한다. 그리고 배움이 달콤하다는 것을 반복 체험시킨다.

→우리 교육현실에서 한 문제만 오래 생각해서 풀 수 있는 교육을 적용할 수 있을까? 어릴 때 부터 생각보다는 많은 양의 문제를 푸는 방식으로 공부 하다보니 인내심있게 무언가에 집중하여 푹 빠져 공부하는게 쉽지 않다. 생각하는 것을 어려워하지 말고 일상생활에서도 집중하여 생각하도록 습관화해야겠다.

 

<5장 직장생활과 몰입>

생각없이 주어진 일을 하다보면 일에 재미가 없고 불행해진다. 수많은 기업들이 몰입을 중요시하면 직장에 적용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THink Week, IBM의 Think smart, 3M이 준비한 생각하는 시간 등.

→ 직장만큼 몰입하기가 힘든 곳이 있을까? 잦은 메신저, 전화, 회의, 잡다한 업무처리 등 하루가 순삭이다. 그런 상황이지만 일의 몰입도를 위해 일정한 시간이나 또는 장소를 만들어 몰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아니면 가끔 조퇴나 연가를 써서 몰입시간을 일부러라도 만들어야 한다.

 

<6장 몰입에 이르는 다섯 단계>

제1단계 생각하기 연습; 20분생각하기. 출퇴근 시간 활용

제2단계 천천히 생각하기:2시간 생각하기.천천히 생각하기

제3단계 최상의 컨디션 유지:하루종일 생각하기. 규칙적인 운동하기

제4단계 두뇌활동의 극대화: 7일간 생각하기

제5단계 가치관의 변화: 몰입을 통해 보다 의미있는 삶을 살게 됨.

→천천히 하나씩 해보자.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이 책을 읽으며 학창시절 밤새 책을 읽고 느꼈던 뿌뜻함과 어려운 수학문제를 계속 잡고 있다가 풀었던 그 쾌감이 생각났다. 그런 기분을 느꼈던 적이 언제였는지 희미하다. 그 기쁨을 잊고 살았다. 다시 한번 그런 몰입감을 느껴보고 싶다. 지금 하고 있는 투자공부가 나의 몰입대상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명상 시간을 늘리기

2.매일 규칙적으로 운동하기

3. 나의 목표를 다시 점검하기

4.하루에 몰입할 수 있는 시간 찾아 실천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아인슈타인은' 나는 몇달이고 몇년이고 생각하고 또 생각한다. 그러다 보면 99번은 틀리고 100번째가 되어서야 비로소 맞는 답을 얻어낸다고 했다.

-참으로 중요한 일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은 그 생활이 단순하다. 그들은 쓸데없는 일에 마음을 쓸 겨를이 없기 때문이다<톨스토이>

-어떤 시냅스가 형성되는냐에 따라 인생이 결정된다. 창의력, 문제해결력을 높이는 시냅스가 발달하면 좋을 것이고 내가 해야할 일을 재미있게 할 수 있도록 시냅스가 발달해도 좋을 것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그러한 시냅스를 형성시킬수 있는 경험이 입력되어야 한다. 입력은 주위의 환경에 영향을 받으므로 나를 좋은 환경에 둘 필요가 있다. 하지만 나에게 주어진 환경을 바꾸기는 어렵다. 우리가 가장 쉽게 조절할 수 있는 입력은 나의 생각이다. 생각에 의한 입력은 우리가 선택할 수 있고 노력에 의하여 크게 바꿀 수 있다.

-서서히 다가오는 죽음에 대하여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은 살아 있는 동안 가장 삶다운 삶을 사는 것이다. 죽음과 크게 다르지 않은, 살아도 산것 같지 않은, 죽지못해서 살아가는 삶이 아니라 죽음과 가장 반대되는 삶을 살아야하는 것이다. 하루하루가 생동감 넘치고 삶의 희열로 꽉 찬, 그리고 작지만 내가 가진 모든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는 그러한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살아 있음이 나의 유일한 기회이기 때문이다.




댓글


bys나야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