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중반 [몰입] 독서후기[열중반 39기 매1매1 독서하고 돈그릇빚어 순자산 20억 만들조_블랙라벤더]

  • 24.09.02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몰입

2. 저자 및 출판사: 황농문

3. 읽은 날짜: 2023. 10. 29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p.21] 뉴턴은 “어떻게 만유인력의 법칙을 발견했느냐”는 질문에 “내내 그 생각만 하고 있었으니까” 라고 간단하게 대답했다고 한다. 여기서 ‘생각’은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하는 생각과는 다른, 몰입적인 사고를 뜻한다.

#몰입 #몰입적사고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자나깨나 깊이 몰입해서 생각할 때, 그래서 그 문제를 푸는 의식적인 노력이 수면 중에도 연속될 때 수면 상태의 활성화된 뇌가 활용되고 그 결과로 문제가 풀리는 것이다. 아이디어가 떠오른 순간은 우연처럼 느껴지지만 몰입적인 사고를 한 사람에게만 일어나는 필연적인 결과다.

#아이디어 #몰입적사고 #몰입적세계관 #몰입의결과 #선잠 #패러다임의 변화

 

[p.126] 그야말로 자신이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에너지를 모아서 주어진 목표를 향해 쏟아 붓는다. 그 결과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고의 행복감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가치관의 변화는 일시적인 효과로 끝나지 않고 남은 인생을 보다 성공적이고 의미 있는 삶으로 이끈다.

#몰입의성과 #몰입과성공 #몰입과행복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과거를 돌이켜보면 답을 찾기 위해 수많은 고민과 생각들이 하루종일 머릿속에 가득한 상태에서 잠든 후 일어나 번뜩 해결책이 떠오른 순간이 있었다. 그것이 몰입이었는지는 정확히 모르겠으나 신기한 경험이었다.

수면 중에는 낮에 경험한 것을 해마에서 재정리하고 통합하는데, 해마는 정보가 입력될 때의 감정과 강도, 횟수의 영향을 받아 중요성이 구분된다고 한다. 이는 각성상태와 수면 상태가 교차하는 ‘선잠’의 상태에서 내가 찾고자 하는 유의미한 정보들을 적절히 결합하여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는 것이다.

몰입 상태에 대한 과학적인 접근과 설명이 매우 설득력있게 다가왔고, 디테일한 설명으로 몰입에 대한 현상을 이해할 수 있었다. 몰입을 오랜 기간 지속하며 두뇌활동을 극대화했을 때 얻게 될 결과물은 생각보다 무궁무진한 영역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지금까지 생각해보지 못한 영역이라 매우 신기했고 흥미롭게 다가왔다.

 

2.     성공적이고 의미있는 삶을 살기 위해 몰입의 세계는 꼭 도전해볼 가치가 충분히 있다고 생각되었다. 먼저 명확한 목표를 설정해야 하며, 목표를 위한 지식들을 머릿속에 가득 채워 넣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차근차근 몰입의 세계로 진입을 시도한다. 몰입적 사고를 통해 앞으로 변화될 미래를 떠올리며 꼭 도전해봐야겠다! 몰입적 사고를 통해 얻게 될 미래의 변화가 너무너무 기대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명확한 인생목표 설정하기

- 최종목표, 10년/5년/1년 목표설정하고 아침기상 시 확언하기

- 비전보드 잘 보이는 곳에 붙여두고 기억에 각인하기

2.     목표에 대한 지식 채우기

- 월부강의 꾸준히!

- 한달에 한 개씩 임장+임보 쓰며 앞마당 늘리기!!!

- 한달에 한번 시세트레킹 업데이트하기!

- 독서 한 달에 3권이상 읽으며 지식 충전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5] 이번 경험을 통해 한가지 배운 것은 최선을 다하면 실패해도 아쉽거나 후회스럽지 않다는 점이다. 무수한 실패도 문제해결을 위한 과정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문제의 해답과 조금씩 거리를 좁혀가는 것에 큰 의미를 두는 것이다.

[p.21] 뉴턴은 “어떻게 만유인력의 법칙을 발견했느냐”는 질문에 “내내 그 생각만 하고 있었으니까” 라고 간단하게 대답했다고 한다. 여기서 ‘생각’은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하는 생각과는 다른, 몰입적인 사고를 뜻한다.

[p.41] 지속적으로 실천 가능한 페이스 찾기

자신만의 페이스를 찾아서 하루의 패턴을 만들고 이것을 반복해야 한다.

그때 가장 중요한 것은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피로가 누적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충분한 수면 외에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규칙적인 활동도 일상의 패턴에 포함시켜야 한다.

[p.56] 열심히 일하면 남들보다 2배 이상 잘하기도 힘들지만 열심히 생각하면 남보다 10배, 100배 아니 10000배까지도 잘할 수 있는 것이다. ‘work Hard’의 패러다임에서 ‘Think Hard’의 패러다임으로 일하는 방법 자체를 바꿔 탄 것이다.

[p.58] 주어진 문제에 몰입하기 시작했다. 의식이 있는 한 모든 시간을 그 문제에만 쏟아 부으면서 생각하고자 했다. 이런 태도는 나를 완전한 몰입 상태로 이끌었다. 그리고 몰입을 오랜 시간 유지하면서 두뇌활동의 극대화와 지고의 즐거움을 동시에 경험하게 되었다. 모진 가시밭길일 것이라고 예상했던 그 길이 천국으로 가는 길이었던 것이다.

[p.60] 몰입에 들어가기 위해 생각을 한곳에 집중하려면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한다. 문제가 명확해야 집중하기가 쉽다. 문제 설정할 때는 미해결된 문제 중에서 중요하고 핵심이 되는 것을 택한다. 그 문제가 절실하게 느껴질수록 유리하다. 또 해결해야 하는 기간을 정해두는 것도 절실함을 자극하는데 도움이 된다,

[p.] 선잠은 좋은 신호다.

생각하는 도중에 선잠이 드는 것은 어떤 면에서는 바람직한 현상이다. 선잠 상태에서는 의식의 깊은 곳까지 문제에 대한 생각이 들어가게 되어 문제와 관련된 깊은 아이디어가 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선잠 상태는 최면 상태와 비슷하다. 선잠 상태에서는 감정의 뇌나 장기기억의 뇌가 활성화되어 각성 상태에서 집중하고 있던 생각이 선잠 상태에서도 이어지면서 아이디어가 생성되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경험이 쌓이다 보면 우연이나 운에 상관없이 몰입상태에 돌입하기만 하면 항상 아이디어가 떠오른다는 것을 알게 된다. 몰입하는 동안에는 말할 수 없이 기분 좋은 우연이 하루도 예외 없이 일어난다.

[p.111] 수면 중에는 낮에 경험한 것을 해마에서 재정리하고 통합한다고 알려져 있다. 해마는 어떤 기준으로 중요한 정보와 그렇지 않은 정보를 구별하는 것일까? 그 기준은 입력될 때의 감정의 강도와 정보의 반복 횟수이다. 해마는 감정의 강도는 약하더라도 정보가 반복해서 입력되면 장기기억에 저장한다. 그러니 몰입 기간에는 오로지 주어진 문제만을 반복하여 생각해야 한다. 그러면 해마는 그 문제를 푸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받아들이게 된다.

 [p.] 선잠은 각성 상태와 수면 상태가 교차하는 상태이다. 어떠한 의미에서 의식도 약간 존재하고 활성화된 장기기억도 약간 존재하는 상태인 것이다. 따라서 명확한 목표 의식이 활성화된 장기기억과 공존하는 상태이므로 아이디어가 잘 나올 것이다.

몰입적 사고의 위력은 바로 수면 상태에서 고도로 활성화된 장기 기억을 활용한다는 데 있다.몰입적 사고를 하면 수면 중에도 문제 해결에 대한 생각을 계속하게 되고 이것도 고도로 활성화된 장기기억에 작용하여 놀라운 문제해결 능력과 수많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자나깨나 깊이 몰입해서 생각할 때, 그래서 그 문제를 푸는 의식적인 노력이 수면 중에도 연속될 때 수면 상태의 활성화된 뇌가 활용되고 그 결과로 문제가 풀리는 것이다. 아이디어가 떠오른 순간은 우연처럼 느껴지지만 몰입적인 사고를 한 사람에게만 일어나는 필연적인 결과다.

[p.126] 그야말로 자신이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에너지를 모아서 주어진 목표를 향해 쏟아 붓는다. 그 결과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고의 행복감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가치관의 변화는 일시적인 효과로 끝나지 않고 남은 인생을 보다 성공적이고 의미 있는 삶으로 이끈다.🍀

 


댓글


블랙라벤더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