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몰입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9기 85조 소나무와 그늘]

  • 24.09.03

몰입내용

1장

천재과학자의 연구 태도와 방법을 보면, 탁월한 지적능력보다는 주어진 문제를 풀려는 혼신의 노력의 몰입적 사고가 더 중요한 것.

타고난 재능보다는 고도의 몰입적 사고가 문제해결에 더 큰 작용을 한다는 것

Work Hard에서 Think Hard의 패러다임으로 

 

2장

명확한 목표를 가져야 한다. 그리고 몰입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주변 정리, 외부정보 차단, 공간 확보, 운동, 단백질 위주의 식사

날이 지나면서 몰입의 시간이 쉬워지고 약간 기분이 좋아지는 느낌이 들기 시작.

몰입적인 사고를 하는데 가장 중요한 조건이 바로 규칙적인 운동을 하라는 것.

문제해결은 몰입이지, 스트레스나 위기감이 아니다. 역기능이 아닌 순기능의 몰입의 효과를 최대화하려고 노력해야 하며 이러한 방법을 터득하라.

수면의 역할은 낮에 경험한 것을 학습하는 것이라고 한다.

몰입은 즐거움과 특별한 감정을 동반하는 경험이며, 문제를 풀 수 있다는 확신과 자신감이 넘친다.

몰입적인 사고를 유지하다 보면 사고력이 놀라울 정도로 발달하며, 몰입적인 사고에 익숙한 사람은 문제해결에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다.

 

3장

내가 만일 행복을 느끼기 쉬운 상태로 이 기능들을 변화시킨다면 쉽게 행복을 느낄 수 있다.

몰입을 경험하기 위해서도 상당한 인내력이 필요하며, 이런 과정중에 쾌감 회로와 도파민, 시냅스 등의 연결세포가 즐거움을 느끼게 해준다.

목표의식을 강화시키고 성취동기를 북돋우는 노력이 궁극적으로 자신의 일에 대한 흥미와 수행 능력을 올리는 결과이다.

자아실현보다 높은 단계는 초월과 영적상태이며 다른 사람의 자아실현을 돕는 단계이다.

 

4장.

항상 스스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며, 고도의 몰입상태는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데 강력한 도구가 된다. 유대인의 교육은 어릴적부터 사고하는 습관을 갖게 하고 끊임없이 사고하도록 유도하며, 결국에는 몰입적 사고를 할 수 있는 사람으로 만드는 것.

 

5장

본능은 원하지 않는데 억지로 일하는 work Hard의 패러다임과 본능이 원해서 자기 자신의 자발적으로 일하는 Think Hard의 패러다임을 이길 수 없다. 회사에서도 생각하면서 일하는 Think Hard의 패러다임에서는 자신의 능력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동시에 열정과 호기심이 발달한다.

 

6장

1단계는 생각하기 연습을 마스터하면 문제 해결력이 상승, 2단계 천천히 생각하면 스트레스 해방, 3단계 최상의 컨디션 유지 단계를 마스터하면 자신감에 차서 일관된 목표를 가지며, 4단계 몰입에 들어갈 준비를 마친 것이고 5단계인 인생에 대한 깨달음을 얻게 됨.

사고와 창의력을 가진 열정적인 인재는 이 시대가 필요로 하며, 몰입이 있다면 가능하게 한다.

 

 

느낀 점

  1. 과거 주입식 교육의 문제점을 알게 해줌(저희 세대)
  2. 스스로 생각하고 사고하는 능력을 기르는 연습이 필요함
  3. 본능은 원하지 않는 수동적인 work Hard의 패러다임이 여태까지 살아온 나의 모습

적용 점

  1. 내가 본능은 원하지 않는데 억지로 일하는 work Hard의 패러다임과 본능이 원해서 자기 자신의 자발적으로 일하는 Think Hard의 패러다임인지 스스로에게 물어보고 적용할 것
  2. 조금씩이라도 생각하는 사고를 그리고 문제해결을 위한 몰입에 초점을 맞출 것
  3. 목표와 동기부여를 꾸준히 생각하면 몰입에 집중해 볼 것
  4. 최소 3단계인 컨디션을 최상으로 유지하여 항상 일관된 목표를 체크하며, 우선적으로 목표에 다가가도록 노력할 것 

 

 

 

 

 


댓글


소나무와 그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