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몰입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9기 144조 블리스앤]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몰입

2. 저자 및 출판사:

3. 읽은 날짜: 2024.08.30

4. 총점 (10점 만점): 8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내가 추천하는 것은 Slow Thinking, 즉 천천히 생각하기이다. 천천히 생각하기는 명상에 가까운 행위이다. 온몸에 힘을 빼고 목을 뒤로 기대고 편안하게 앉아 명상을 하듯이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힌 다음, 자신이 고민하는 문제를 아주 천천히 생각한다. 자율적으로 몰입도를 올리기 위해서는 천천히 생각하기가 가장 효과적이다.

 

아이디어가 나온다는 것은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장기기억들의 적절한 조합을 찾아내는 활동이다. 아직 내 머릿속에 들어 있지 않은 지식에서 아이디어가 나오는 일은 없다.6

 

우리가 경험하는 즐거움과 우울함 등을 포함하는 각종 감정은 우리 뇌에서 분비되는 화학물질의 작용이다. 우리는 즐거움이나 쾌감을 주는 이러한 화학 물질의 효과를 약물에 의하여 증대시킬 수도 있고, 오락이나 스포츠 그리고 취미 활동으로 증대시킬 수도 있으며 자신의 업무에 몰입하면서도 증대시킬 수 있다. 무엇을 택할것이냐는 전적으로 자신에게 달려 있고 우리가 어떠한 사람이냐에 달려 있는 것이다.

 

‘마라토너스 하이(marathoner’s high)’라는 현상이 있다. 마라톤을 하다 보면 지극히 힘든상태를 경험하게 되는데 이 고비를 넘기면 다시 충만한 자신감과 힘이 생겨서 계속 달릴 수 있다는 이론이다. 이는 우리 신체의 마이너스 피드백이 극도의 고통을 무마하기 위해 뇌 속에서 엔도르핀을 분비하여 기분을 고양시키는 현상이다. 따라서 마라톤을 여러 차례 하다 보면 보다 쉽게 엔도르핀이 분비되어 기나긴 코스를 완주하는 고통이 점점 견디기 쉬워진다. 이것이 뇌과학의 견지에서 바라본 인내력의 원리이다.

 

몰입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문제의 난이도가 높아 조금도 진전이 없어야 하는데다가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절실한 감정도 수반되어야 한다. 또한 극도의 지루함을 견뎌내야 하는 과정이 있으며 열애하듯이 오로지 그 문제에만 집중해서 생각해야 한다.

 

Think Hard의 패러다임에서는 보장되지 않은 미래의 행복을 위해 현실을 희생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를 행복하게 산다. 그 과정에서 일의 성과도 높아지고 자신의 능력도 빠른 속도로 증가한다. 미래의 행복을 담보로 현재를 저당 잡히는 것이 아니라 행복을 누리면서도 그 결과가 보다 확실한 미래의 성공을 보장하는 것이다.

 

어떤 문제를 생각하려고 할 때 집중이 잘 안되면 러닝머신 위에서 천천히 걸으면서 생각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러닝머신은 주위의 장면이 변화하지 않으므로 산책보다 오히려 집중이 더 잘된다.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충전된 삶과 일에 대한 의욕과 사기는 직장에서 월급을 두 배로 올려주는 것 이상의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      당신이 잠든 사이에 문제는 풀린다.

-      몰입적인 사고를 하는 데 가장 중요한 조건이 바로 규칙적인 운동이라는 점이다.

-      자율적으로 몰입도를 올리기 위해서는 천천히 생각하기가 가장 효과적이다.

-      동일한 형태의 스트레스가 반복되면 점점 견디기가 수월해지고 결국 인내력이 형성되는 것이다.

-      몰입에 들어가려면 반드시(위기감을 활용하거나, 재미를 활용하거나) 목적 지향을 이용하여야 한다.

-      자신이 목표로 설정한 문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할수록, 또 그 문제를 반복해서 생각할수록 몰입하기가 쉬워진다.

-      의도적인 몰입으로 선택적으로 장기 기억 혹은 스냅스를 활성화한다는 것은 나의 인식을 선택적으로 증폭 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댓글


블리스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