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실전반을 처음 듣는 영탁이 입니다.
실전반에서 1강이 제주바다님이라니 듣기 전 너무 좋아 놀랐고, 들은 후 강의 내용에 또 한번 놀랐습니다.
불과 몇 개월 전까지만 해도 하락장 이라는 표현을 썼던 부동산 시장이 양극화 되며 “수도권은 안 사도 불안 사도 불안한 시장”이 되었습니다. 급변하는 환경 속 제주바다님 강의를 통해 변화를 기회로 바꾸는 흔들리지 않는 기준*에 대해 배울 수 있어 너무 다행이라 생각 됩니다..!
*1.부동산 시장 해석 방법부터 2.수도권 투자 기준 3.권역별 분석
너무 많은 정보를 보여 줄 수 없음을 한탄하며 강의 내용을 살짝 적어 보겠습니다!
시장을 해석하는 방법
대출 자체를 막아버리는 현재, 부동산에 투자를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너무 많이 들었습니다. 제주바다님의 강의는 참 한결 같은 내용을 다르게 말씀 하시는데 결국 답이 하나라는 것이죠.
상황이라는 것은 지속적으로 바뀌는 것이기에 그 어떤 상황에서도 집중해야 할 것은 오직 ‘가치와 가격’으로, 가치 대비 싼 것을 사기 위해 기회를 살펴 보는 것입니다. 좋은 투자는 ‘좋은 것과 좋은 급지’ 를 투자 하는 것이 아닌 가치 대비 싼 것을 투자 하는 것이다 라는 내용을 다시 한번 뼈에 새기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수도권 투자 기준
제주바다님 강의를 통해 수도권 투자 기준에 대해 상세하게 배웠습니다. 4가지, 직장 교통 학군 환경을 통해 투자기준을 마련하는 것인데요 해당 내용에 대해 제가 이해한 바는 아래와 같습니다.
직장, 교통, 학군, 환경을 통해 저희는 가치를 측정 합니다. 선호도란 가치에서 동떨어진 것이 아니라 가치 요소안에 1가지가 PICK! 되는 것으로 내가 서있는 이 땅에 사는 사람들이 ‘어떤 가치’를 우선적으로 ‘선호’ 하는지 알고 해당 선호 요소에 집중해서 땅을 바라보면 가격과 사람들이 이해가 될 듯 합니다.
교통이 선호되는 곳이라면 교통을 중심으로 아파트 가격을 파악하면 되는데, 그렇다고 역과의 거리가 먼 곳을 투자하지 못하느냐? 그건 또 다른 문제입니다. 저희가 현재 사는 곳을 보면, 저 같은 경우 역세권에 살진 않습니다. 교통이 중요한 곳인데도 불구하고, 왜일까요..? 아시잖아요..!? 너무 비싸서 그 다음 선호 요소를 선택했습니다..
즉, 가장 좋은 것을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가치 대비 저평가를 투자 하는 것이기에 어디든 투자 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그리고 투자는 일생에 1번이 아닌 여러번 기회가 오기 때문에 정말 좋은 곳을 투자하고 싶으면 기다림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권역별 분석이란?
얼마전 프메프 튜터님께서 공유해 주신 나긋나긋 이라는 너나위님의 영상을 보게 되었습니다. 너무너무너무 좋은 내용이라 아직도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그 중 부자가 되는 특별한 비법이 있다고 생각하느지 에 대한 물음이 있는데요, 비법은 없습니다. 부로 가는 길은 모두 하나의 프로세스로 움직입니다. 돈을 열심히 모으고 좋은 곳에 투자하는 것이죠.
실전반만의 특별한 분석이 나오는 것이가!? 라는 생각을 하며 권역별 분석을 배웠는데요, 권역이란 국가에서 토지개발계획으로 묶어놓은 곳들이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권역이라는 것보다 국가에서 왜 그렇게 권역을 묶고 개발을 시키려고 하는건지가 매우 중요 했습니다. 왜냐면 사람들이 해당 지역에 같은 이유로 모여서 살아가기 때문에 결국 그건 선호도가 되고, 그 선호도가 저희의 가치를 평가하는 중요한 답이 되기 때문이죠! 급지의 구분도 같은 논리가 된다 생각합니다.
정리
제주바다님의 강의를 간단하게 말해보면 ‘가치 대비 싼 것에 투자하는 방법을 지역과 급지로 크게, 그렇다고 중요한 것을 놓치지 않도록 뾰족하게 가치와 기회에 대한 강의' 였다고 생각 합니다. 너무 급하게, 그리고 제가 아직 강의의 의 내용을 더 깊게 이해 못했을 수도 있지만, 지금의 내용만으로도 흡수하기 벅차게 많이 배웠습니다.
너무 감사드립니다.
댓글
영탁님 고생 많으셨습니다! 제주바다님 강의 정말 좋았죠,,! 결국엔 가치와 가격, 매번 강의를 들으며 본질은 같다는 걸 느낍니다 ㅎㅎ 이제 임보 빠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