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실전준비반 - 한 달안에 투자할 아파트 찾는 법
권유디, 너나위, 코크드림, 자음과모음

임장보고서를 처음 작성할 때 막연함과 어려움을 느낄 수도 있는데 밥잘님 가으이에서 B,L,E 단계별로 이 정도면 충분하다~ 를 말씀해주셔서 임보 작성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모든 것을 완벽하게 하기보다 완료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임장보고서 작성은 지역과 단지의 가치를 알고 '우선순위' '투자단지'를 찾는 것이 본질적인 목적이다."
=> 월부 강의들으면서 모든 분들이 항상 강조하셨습니다. 단지의 가치, 땅의 가치를 알아야 비교평가가 가능하다. 이 물건이 싼지 비싼지를 구분할 수 있다. 그러한 가치 평가에 더욱 초점을 두고 임장에 임했습니다.
* 생활권 구분 : 입지 분석 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직접 느낀 것들을 확인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 입지 분석
- 위치와 대중교통이 높다고 해서 모두 선호지역인 것은 아니다. 지역에 따라 거주환경 밸런스가 심하게 깨져있따면 비선호 지역이다.(ex 거주하는 주민들, 상가 구성, 건물 구성 등)
- 학군 학업성취도를 비교할 때 비선호 지역에 성취도가 높은 경우가 가끔 있었다. 오래된 도시라 고정된 학군이 있어 그렇게 형성될 수도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그런 경우에는 특목고 진학률을 비교하거나, 주위 초등학교 학생 수를 함께 보는 것을 추천했다.
- 환경에서 현 시장 주택구매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해야한다. 입지적 약점이 있지만 그 약점을 상쇄할만한 실거주 선호가치가 있는지를 확인해야한다. (현장 임장에서 분위기 확인 및 편견 버리고 판단하기)
ex. 교통입지 약한 신축 택지
- 마지막 정리에서 직장, 교통, 학군, 환경, 공급 정리장표 필수★
* 시세 분석
- 입지, 생활권 모두 같은데 주변 대비 싼 것은 선호의 차이가 있는지 알아봐야한다. 땅의 가치를 비교해봐라.
* 투자 결론
- 단지 분석해보기
- 1등 뽑기. 틀려도 된다. (처음엔 다 틀린다. 틀려도 되니까 해봐라)
- 1등 뽑기의 핵심은 투자기준 맞는 것 중 내가할 수 있는 제일 좋은 것. 보여주신 예시에서 나라면 어떻게 뽑을지 생각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후기를 작성해보며 배운 내용들을 다시 한 번 복습할 수 있었습니다.
들을 때는 완벽하게 이해했다고 생각했는데 기억에 남지 않은 것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강의 내용을 꾸준히 복습하고, 임장보고서를 100% 완벽하게 하기보다 80% 이상으로 완료할 수 있게, 손에 익은 임장보고서를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유익한 강의 감사합니다.
댓글
또당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