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열기 80기 14조 빅보울입니다!
열반스쿨 기초반 80,81기 놀이터에서
“이지(CM)님"이 추천해주신 세이노의 가르침 풀영상을 시청하고
마음에 아로 새기고자 후기를 남겨봅니다 ‘ㅅ’
[시청 후기 영상 URL]
진짜 부자가 답답해서 알려주는 가난해지는 이유 (추천도서 너나위) [세이노의 가르침 풀버전 / 촬영일 : 21.5.21]
[세이노의 가르침 - 저자(세이노) 에 대하여! ]
- 부자는 절대 하지 않고, 가난한 사람은 꼭 하는 것!
- 우리는 왜 절망하는 것일까?
- 미래의 상황을 현재의 처지에 비추어 미리 계산
- 부자가 되려면 미래 방정식에 지금의 처지를 대입하면 절대. 절대. 절대. 안된다.
- 2030은 대부분 현재 처지를 미래방정식에 대입하여 시도조차 하지 않는다 (너나위님)
- 승자는 먼저 달리기 시작하면서 계산을 하지만, 패자는 달리기도 전에 계산부터 하기 바쁘다.
- 네. 저 빅보울은요 패자에 속합니다.
- 저는 생각부자예요. 네. 생각만부자예요.
- 생각하는 시간을 수치로 환산하면 억만장자. 행동하는 시간으로 따지면 거지입니다.
- “일단 움직이고 부딪히고 까지고 넘어지고 다시 일어서며 성장하자” 다짐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따지고 보면 우리는 모두 태아 때 부터 세상에 온몸으로 부딪히면서 학습하고 지금까지 온거니까요
- 우리 삶이 시작할 때부터 본능적으로 잘 해왔던 것이니 절대 두려워 하지 말자. 합리화도 하지 말자!
(나 자신에게 솔직해지자. 나에게만 그럴듯한 핑계를 붙여 관용을 베풀지 말자.)
- 사기꾼을 최대한 거르는 방법 (너바나님)
- 강의를 들을 때도, 그 사람이 결과를 냈어야 하고, 그 사람의 뒤를 따라간 사람들이 결과를 냈어야 함
- 실행 여부는 “믿음의 문제” (너나위님)
- 본인의 경험 → 제 생각에는 부린이 대부분이 부자의 길을 걸어본 적 없기에 항상 의심이 들기 마련
- 너바나님이 위에서 짚어주신 사기꾼이 아닌 진짜 부자의 삶을 사는 분들을 믿고 갑시다.
- 주변에서 자주 듣게되는 이야기
- 이 부분은 환경의 문제인 것 같아요. 불과 월부를 알기 한달 전 만 해도 부자가 되는 법, 투자에 대한 양질의 이야기를 하루에 한번? 아니 한달에 한 번 접하기도 힘들었지만 월부 강의를 듣고 알게된 주변 동료 분들로 부터 그리고 튜터님으로 부터 “부자가 되는 것은 꿈이 아닌 현실”이라는 이야기를 매일 매일 접하고 있습니다. → 개인적으로는 실행 여부의 핵심 트리거인 “믿음”을 견고히 하는데 커뮤니티가 가장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부린이 동료분들!
- 성과의 수레바퀴는 천천히 돈다.
- 조급해 하지 마세요. “10년간 저도 피난민 처럼 생활했습니다. 10년. 딱 10년만 피를 토할 정도로 정진해 봅시다. “(너바나님)
- 10년 동안 지출 습관부터 투자 실력, 그리고 나눔의 철학까지 너바나님은 “물질적 부” 이외의 더 많은 것 들을 얻으셨다고 하셨습니다.
- 인생을 점점 가난해지게 만드는 5가지
- 가족 중 한 명이 도박 등에 빠져 가족 구성원 들이 이를 수습하기 위해 밑빠진 독에 물 붓기를 하는 경우
- 일확천금의 기회만 노리는 사람
- 자신의 일당을 스스로 높게 정해놓고, 절대 힘들고 더럽고 위험한 일은 거들 떠 보지도 않는 사람
- 가족들이 각자 소비를 하여 자산 관리가 하나로 통합 되지 않는 경우
- 과도한 교육비 지출
- 너바나님, 너나위님 모두 1/2/3/5번 보다 흔한 경우인 4번 사항에 대해 조언을 해주셨습니다.
- 각자 소비를 하는 경우, 전체적인 자산의 지출을 통제하기가 거의 불가능
- 종잣돈 모으는 속도 또한 매우 더딜 수 밖에 없음
- 각자 각출하여 재태크(투자)를 한다 하더라도, 속도와 효율 측면에서 매우 불리함
- 생존형 실전 독서법
- 실전을 다룬 책 들을 먼저 읽어라
- 같은 부류의 비슷한 책을 여러 권 읽어라 (세상에 완전한 책은 없다. 항상 빠진 부분이 있기 마련)
- 아는 내용은 SKIP !
- 책을 깨끗이 읽지 마라. 중요한 부분은 밑줄 쫙! 독서 중 떠오르는 내용 들은 중간 중간 메모!
- 짧은 기간에 한 분야 책들을 몰아서 읽기
- 교과서가 아닌 이상 무슨 책이든 2~3일 내로 끝장내야 전체 맥락이 이해된다.
- 서평을 너무 신뢰하지 말아라
- 이 부분도 많이 공감됩니다. 관련 분야 전문가가 아닌 분들도 서평을 달 수 있기에 맹신은 금물!
- 새로운 분야를 개척할 때 루틴 (너바나님)
- 관련 분야 책 100권 독서
- 강의 듣기 (1번이 전제된 상황에서 강의를 들으면 강사분의 내공이 어느정도 가늠됨)
- 2번을 통해 내공이 출중하신 강사분을 직접 인터뷰
- 독서환경! - 월부의 독서모임 챌린지 등을 적극 활용하는 것을 권장! (너바나님)
- 왜 굳이 독서 모임에 돈을 내는지 이해가 되지 않았으나, 독서 이후에 다양한 사람들의 생각과 고찰을 들을 수 있는 건 “모임비” 이상의 가치가 있음을 이해하게 됨 (너바나님)
- 고민에 대하여
- (중요) 고민을 머리 속으로만 하지 말고, 펜을 들고 고민을 글로 직접 써보기.
- 고민은 내가 해결할 수 있는 문제와, 없는 문제로 나뉨
- 10분 동안 고민해서 답이 안나오면, 현재 스스로 해결이 불가한 문제니 계속 고민에 대한 생각의 시간을 고무줄 처럼 늘리지 말고, 끊어버리고 과감히 패스
- 하지만 인생이나 회사업무 중 중차대한 일에 대한 고민이라면, 오전에 10분 고민하고 저녁에 다시 10분 고민을 하든 다음 날 10분 고민을 하든 하고, 당장은 넘기는 연습을 하자 (너나위님)
[세이노의 가르침 - 풀영상을 통해 정리해본 부자가 가지고 있는 것(마인드, 행동방식) 4가지]
승자는 먼저 달리기 시작하면서 계산을 하지만, 패자는 달리기도 전에 계산부터 하기 바쁘다.
1. 실행하면서 생각하자!
성과의 수레바퀴는 천천히 돈다.
2. 조급해 하지 말고, 최소 10년은 꾸준히 달리자!
3. 실전형 책을 빠르게 더럽게? 여러 권 읽고, 다른 사람의 생각을 들어보며 인사이트를 얻자!
4. 최대한 고민 시간을 최소화 하고, 해결할 수 있는 고민에 대한 실행 시간을 확보하자.
“세이노의 가르침” 풀영상을 보고 정리하다 보니
나름대로 부자 마인드셋 중 4가지를
마음 속에 새길 수 있는 기회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다른 분들도 월부의 기존/신규 컨텐츠를 200% 활용하셔서
어제보다 오늘 더 성장하는 부린이가 되시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