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반스쿨 기초반 1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80,81기 춤추는기계공]

24.09.10

[선착순 마감]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안녕하세요. 열반스쿨 기초반 1강 강의 후기 작성합니다. 열반스쿨 첫 수강이 아니임에도 불구하고 재수강 할 때마나 기존에 깨닫지 못한 것들을 새로 느끼면서 들으면 들을 수록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 강의와 벤치 마킹

. 강의는 우리 몸값을 올리는 것이므로 비용을 아끼지 말고 적극적으로 들어야 한다. 저는 제가 소유한 것 중 제일 소중한 자산은 자기 자신(지식)이라 생각한다.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에서도 자기 자신에게 투자하는 것을 아끼지 말라고 한 것처럼 관심 있는 분야에는 강의, 책 등을 통해 배우고 벤치 마킹 할 것을 찾아서 그대로 따라하겠다.

 

- 신호와 소음

. 유투브, SNS 등으로 우리가 접할 수 있는 정보는 무한대라 생각한다. 정보의 호수 속에서 신호와 소음이 동시에 존재하는데 이를 가릴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가릴 수 있는 능력은 통찰력이며 열반스쿨을 통해서 통찰력을 발전시키는 기회가 되도록 하겠다. 

 

-소득 구성

.일반 가구와 부자 가구의 소득 구성을 보면 깜짝 놀랬다. 재산 소득의 비중이 너무나도 차이가 났다. 일반가구의 경우 재산소득이 0.5% 이며 대부분 근로소득이지만 부자 가구의 경우 약 35% 재산소득이며 57%가 근로소득이다. 그리고 총자산이 많을 수록 재산 소득의 비율은 높아진다. 나의 총 자산을 보면 대부분 근로소득이 차지 하고 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고득 구성의 분배가 필요하다. 

 

- 부동산

. 급여를 모아 서울의 집 마련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예를 들어 맞벌이 가정으로 300~350만원/월  저축하면 3,600~4,200만원/연 모을 수 있는데 10년을 모으면 4억 가량 모을 수 있다. 여기서 LTV 70%를 적용하면 약 13.3억(종잣돈 4억 + 담보대출 9억)이다. 현재 서울 30평대 평균 아파트 가격이 약 12.7억으로  10년 모은 돈과 월 450만원 대출원리금으로 갚아 나가는 것도 쉽지 않다.

 

- 분산 vs 몰빵

. 분산투자를 해서 부자가 된 사람은 없다고 한다. 한 분양에 몰빵(집중)을 해야 수익이 난다고 한다. 내 주변을 보아도 여러 군데 분산투자를 해서 부자가 된 사람을 본 적이 없으며 그나마 부자가 된 사람을 보면 전문직 혹은 사업을 통해 부자가 되었으며 여기서 번 돈으로 부동산 투자를 하여 더 부자가 된 경우가 종종있다. 워렌 버핏도 자산의 대부분을 주식에 투자하여 수익을 내었다. 본인이 가장 잘 알고 자신감 있는 분야에 집중 투자 해야 한다.

 

- 대출

. 대출은 양날의 검, 초반에 자산에 투자할 시기에는 대출 적극 활용해야 한다. 순자산이 커질 때부터는 대출을 갚아 나가야 한다.

 

- 왜 부자가 되고 싶은가?

. 나는 시간, 돈, 사람 등으로 부터 자유로워 지고 싶다.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가족들과 함께 지내고 급여를 벌기 위해 하기 싫은 일을 하지 않아도 되며 만나고 싶은 사람들과 만날 수 있다. 그리고 노후이다. 회사는 나의 노후를 보장해 주지 않는다. 노후 준비는 셀프이며 60, 70살 넘어서 계속 일하는 것도 불가능하다. 언젠가는 소득 절벽을 마주칠텐데 이를 대비하고자 부자가 되고 싶다. 부자가 될 수 있다. 부자가 된다. 부자이다.

 

- 시간관리

. 시간관리는 긴급 유/무, 중요 유/무로 총 4단계로 나뉜다. 나는 중요 무,긴급 무로 낭비하는 시간을 보니 대부분 유투브, 인스타를 보고 있었다. 몇 개 안본거 같은데 몇 십분을 그냥 낭비해버렸다. 나도 모르게 낭비하는 시간을 줄이고 중요한 일에 시간을 서야한다. 나에게 중요한 일은 독서, 강의, 임장, 투자, 카페 활동이다.


댓글


춤추는기계공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