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 버는 독서 모임] 찰리 멍거 바이블 - 독서 후기

  • 23.08.17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찰리 멍거 바이블

저자 및 출판사 : 김재헌, 이건

읽은 날짜 :  2023. 8. 10 ~ 2023. 8. 17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버크셔해서웨이 #격자틀인식모형 #가치투자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7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버크셔 해서웨이 부회장인 찰리 멍거의 연설과 강연을 통해 그의 투자 철학 및 삶의 지혜를 가르쳐 주는 책이다. 멍거는 직접 쓴 책이 없기 때문에 강연을 통해 그의 투자 방식을 알 수 있다.

 그는 다학제적 접근 및 격자틀 인식 모형으로 세상을 바라보아야 인생을 현명하게 살 수 있다고 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학문들의 분석 도구를 공부하고, 나의 직접 혹은 간접 경험들을 격자틀 위에 올려놓고 판단하여야 한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O 투자 공부를 시작할 때 기본자세를 알려줌.

-    거시경제가 아닌 미시경제가 더 중요하다.

☞ 나는 늘 뉴스에서 말하는 시장 정세, 환율, 금리 등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고자 급급했다. 그러나 멍거는 그런 거시 경제는 우리가 어떻게 할 수 없는 변수에 불과하다고 한다. 중요한 것은 미시경제 (곧 기업 그 자체)를 파악하는 것이다.

 

-    내가 모르는 것을 인정하자.

☞ 경제를 예측한다고 말하는 전문가를 믿지 말자. 미래가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모른다. 멍거처럼 “잘 모릅니다”라고 당당하게 말 할 수 있는 사람이 되자.  내 능력 밖의 일은 신경쓰지 말자. 내가 처한 상황을 인정하고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하자.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1)  다양한 분야의 지식의 필요성

-    머릿속에 격자틀 인식 모형을 만들어야 한다. 이를 통해 내 인식력을 강화시켜야 한다.

-    멍거는 80~90개의 이론을 문제 분석에 사용한다. 각 학문의 모든 이론들이 아닌, 중요한 아이디어만 받아들여 사용하면 된다.

-    심리학과 경제학은 매우 중요한 학문이다. 다만, 모든 학문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복합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2)  집중투자와 분산투자의 차이를 알자

-    가장 좋은 종목 5개에 집중 투자하자. 투자의 목적은 분산을 시키지 않아도 안전한 투자 기회를 찾아내는 것.

-    확신하는 종목을 발견하면 내 자산의 75%를 투자해도 문제가 없다.

☞ 다만 그전에 내가 확신을 할 수 있는 수준이 되어야겠지. 항상 나를 의심하자.

-    집중투자를 하되 예측 불가능한 리스크를 줄이려면 4개 종목 이상에 투자해야 한다.

 

3)  멍거는 왜 이렇게 경제학을 불신할까?

-    망치든 사람 증후군 & 물리학 선망:

복잡계인 경제는 물리학처럼 딱 맞는 공식이 있을 수 없다. 모든 학문과 마찬가지로 경제학은 지나치게 배타적이다. 한 가지 도구는 문제를 모두 못으로 보이게 한다. 모든 도구를 갖추고 체크리스트 방식으로 살펴봐야 한다.

☞ 큰일이다. 과학이나 수학쪽은 내가 제일 약한 분야다. 멍거는 기상장교를 할 정도로 머리가 좋아서 가능했던 게 아닐까?

☞ 재무를 배울 때 가장 이해가 안 되던 모형이 자산가격결정모형이었다. 전제가 너무 많아 과연 현실에서 써먹을 수나 있나 싶었는데 멍거가 대차게 까줘서 속이 다 시원하다.

 

 

 


댓글


경주황남빵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