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번 째 듣는 서투기 강의는 왜 강의를 계속 들어야 하는지 알게 되는 강의였다. 처음 서투기를 들었을 때는 어렴풋이나마 서울의 지역별 특징과 투자에서 유념해야 할 점을 알았다면 이번엔 지금 시장에서 잃지 않는 투자를 하기 위해 어떤 자세를 취해야 하고 어디를 봐야할지, 비교평가를 어떻게 해야할지 알 수 있었다.
특히 이번 주우이님의 강의를 통해 계속 자신이 없었던 비교평가를 자세히 알려 주셔서 임보를 작성하면서도 결론을 내지 못하고 마무리를 지었었는데, 이번에는 개선된 임보를 작성할 수 있을 것 같다.
나에게 특히 와닿았던 점
- 지금은 앞마당 싸움-전세가율이 10% 올라가는데 약 2년 소요되며 지금 시작이라고 본다면 2년간 앞마당을 누가 더 많이 갖고 있느냐가 중요함. 미리 앞마당을 만들어 놓고 가격을 계속 보고 있어야 한다.
- 상급지는 가격이 많이 올랐지만 하위급지의 아파트들은 전세가가 올라도 바로 매매가가 반등하지 않고 우리를 기다려줄 수 있으므로 적은 투자금으로 수익을 낼 수 있다.
- 투자금보다 중요한 건 아파트의 가치!! 저, 환, 수, 원, 리 잊지 말자.
- 강서구의 전세가율이 올라가면 매매가가 빠르게 올라가는 경향이 있으므로 예의주시할 것!
- 강남 접근성이 용이하지만 저렴한 관악구-2호선뿐만 아니라 신림선 개통으로 주변 지역 단지도 살펴볼 것. 관악구는 철저히 학군보다는 교통이 우선순위
- 투자는 투자의 대상을 찾을 때까지 기다리는 것-투자-기다리는 것-매도의 과정임을 잊지 말자.
적용해보고 싶은 점
- 단지별 비교할 때 지역거주민의 만족도, 선호도를 임장할 때 주의깊게 보며 임보에 쓸 것.임장을 다닐 때 선호도 순위대로 가는 것
- 가격 비슷한 단지들 비교할 때는 땅의 가치가 중요
- 아파트 선정시 우선 매매가만 나열하여 입지 가치가 좋은 아파트를 선택할 것
- 5순위시세표로 나만의 단지들을 갖고 있을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