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5강 - 인생을 바꾸는 법(비전보드 리뷰)
비전보드를 작성할때 너무 막연했다. 그래서 너무 많은 것을 담은게 아닐까 걱정도 했고, 또 샘플 양식을 보면서 평소 생각하지 않았던 미래를 샘플에 맞춰서 생각했던거 같다.
또한 나는 비전보드를 매년 혹은 5년에 한번 업데이트를 한느걸까 생각했는데 업데이트하지 않고 초심을 유지해야되는구나 싶었다.
6강 - 부린이에서 투자고수 되는법(부자 따라하기)
조바심내지 말고 견뎌야된다. 재테크의 첫번째는 내집마련이다. 다행히 내집마련은 해서 이부분은 신경쓰지 않아도 되겠다. 투자의 원칙은 원금손실을 하지 말아야한다. 그 다음이 수익률이고…
부동산은 5년 뒤에 오를거라는 믿음을 가지고 투자해야한다.
7강 - 10년뒤 가장 가격이 많이 오를 아파트 찾는법(가치 판단)
우리나라에 500인 이상 사업체의 90% 이상이 수도권에 몰빵되어 있다. 강남이 비싼 이유는 사업체가 엄청 많고 거기로 출퇴근 하는 사람들의 비율이 서울 전체 지역 직장인(강남외) 보다 많았다. 그래서 강남이 비싼 값을 하나보다.
서울은 강남으로 가는데 1시간내에 도착하는 거리가 서울로 친다.(판교, 분당, 광교 등)
투자시에는 타인의 수요를 반영해야한다.
강남, 서초 좋은 건 알겠는데 내가 갭투자를 하려면 적어도 6억은 있어야하는데 그게 가능할까? 싶었다.
8강 - 앞으로 부동산 가격이 오를까 떨어질까?
부동산 가격에 영향을 주는 것은 금리, 공급이 있다. 그런데 부동산은 장기적으로 우상향할수밖에 없다.
많은 사람들이 한국은 이제 많이 발전했으니 지난 20년처럼 수익을 낼수 없다고 하는데, 경상수지가 계속 흑자인 나라다. 그래서 아직은 기회가 있다.
투자시에 역전세를 나는 두려워했는데 적정 전세가를 잘 측정해야한다(5%-7%)는 부분을 알았다. 또한 전세가가 너무 말도안되게 평소보다 오르면(7%이상) 다음 턴에 역전세가 뜬다는 사이클에 대해 알아서 두려움이 조금 없어졌다. 부동산 투자시에 3년 공급물량도 봐야하는 점을 새롭게 알았다.
9강 - 200억 부자가 투자하는 법, 너바나 레시피
정기적인 수익이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알았다. 직장인 투자자는 하기 힘들지 모르겠지만 열심히 따라는 가봐야겠다. 싶었다.
임장보고서 특강을 결제했다. 결제하고 28일내 수강이라 조금 빡세긴 한데 열심히 들어봐야겠다.
댓글
해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