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4강에서 배울수 있었던것
1.좋은투자를 하려면 가치있는 물건도 모르고 저평가도 모르면 투자하면 안되고 가치 판단을 할 수 있다면 주식으로 치자면 우량주를 사면된다고 하셨다.
2.투자자가 될거라면 2가지의 가치투자가있는데 첫번째는 상장가치주투자고 두번째는 담배꽁초투자이다.
일단, 투자금이 없는 나에겐 담배꽁초투자로 시작해 상장가치주 투자로 넘어거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투자는 감정에 따라 하면 안되고 원칙에 따라해야하며 판단하기 어려울땐 원칙을 다시보고 어떤결정을 내릴지 생각해야 한다고 하셨다. 그리고 심지어 가치가 있는지역이라도 가격이 많으 높으면 실거주가 아니라면 조심해야 한다는 말씀을 해주셨다. 월부에서 투자하는 방식은, 저평가된 물건을 싸게사서 비싸게 파는건데, 이때 투자금을 적게들이려고 욕심내서 전세금을 높게받으려 하지말고 리스크를 위해 적정전세금만 올려받고, 공급물량도 예의주시해야한다는것이었다.
3.부동산은 시세차익과 수익형 두가지로 나뉘는데, 너바나님이 19년간 투자하면서 느낀건 수익형보다 시세차익이 압도적으로 수익이 높다고 하셨다. 수익형 부동산으로 월세1000만원 받는것보다 시세차익10억이 안정감이 훨씬크다고 하셨다. 월세1000만원돈 큰돈이지만 내생각에도 시세차익 10억이 아무래도 안정감이 압도적으로 높을것같긴하다.
4.임장지역선정할때, 자기가 잘아는지역 or 서울3도심은 꼭 가보는게 중요하고 지방은 광역시와 중심지를 보는게 좋다고 했다. 그리고 비교평가할때 중요한건 비슷한 지역을 볼줄 알아야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예를들어 비슷한레벨의 지역중 먼저 오르고 아직 안오른 지역이 있다면 그때 그지역이 기회라고 하셨다.
5.전화임장할때 3가지컨셉으로 하는데 각각의 답변을 받고 매수할때 이용할수있다는 점이 놀라웠다.
6.그 외에도 실무에 있어서 많은 팁들을 알려주셨다. 근데 내가 이걸 적용할수 있을지 의문이다.
아직은 흡수하기에 너무 방대한 팁들이고 정말 내가 이 실무들을 하게 될날이 올까 아직 까마득하다.
그리고 마지막 영상에서 '주도적으로 자신의 인생을 경항하는 CEO가 되어야 합니다.'라는 문구를 보고 갑자기 울컥했다. 내인생은 내가 운영하는거지..라는 생각을 다시한번 하게되었다.
웃픈 얘기지만 너바나님은 운전필기를3번만에 붙었다고 한다. 그게 별거 아니지만, 힘이 됐다.
나는 그래도 한번에 붙었으니까.... 운전필기3번만에 붙은 너바나님도 해냈으니 나도 할수있게지…조금 위로가 된것같다. 다른사람들은 운도 잘따라서 쉽게 얻어지는것도 나는 여지껏 살아오면서 딱 내가 노력한 만큼만 주어졌었다. 운도 따르지 않는편이다. 근데 너바나님도 노력하지 않으면 잘 안되는구나를 느끼고 남들보다 더 노력해야지라는 생각을 하고 꾸준히 오랫동안 했을 뿐이라고 하셨다. 포기만,,,절대 포기만 하지않으면 되겠다는 다짐이 강해졌다. 월부를 운영하시면서 수많은 사람들을 보니 유능한사람이 아니라 우직하고 성실한사람들이 성공했다고 한다.
포기하지않고 꾸준히만 한다면 너바나님처럼 나눌수있는 투자자가 될수있겠구나 노후준비는 물론, 돈을 넘어서 나도 나중에 너바나님처럼 내가가진 인사이트를 사람들에게 나누며 행복한 인생을 살수 있겠구나 희망을 갖게 되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