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임이재] 독서후기 #6 - 절제의 성공학

  • 24.09.30

 

STEP0. 원씽

1. One Message : 오직 사람만이 배가 불러도 계속 음식을 입에다가 꾸겨 넣는다.

2. One Action : 수익을 얻었고 현재가가 싸지 않다면 배가 터지길 기다리지 말고 적당히 취하고 매도하자!

 

STEP1. 책의 개요

1. 책제목 : 절제의 성공학

2. 저자 및 출판사 : 미즈노 남보쿠 / 바람

3. 읽은날짜 : 2024.09.14 ~ 09.18 (4일)

4. 총점 : 7점

STEP2. 책에서 본 것

[P. 34] 검소와 인색은 다르다

#검소함 #인색함 #낭비

당신의 검소함이 흉한 것은 인색을 근본하기 때문이다. 진짜 검소한 삶이란 처음부터 끝까지 스스로 낭비하지 않는 것이다. 검소함을 가장해 다른 사람을 괴롭히지마라. 그건 검소함을 가장한 인색함이다. 그런 마음을 가진 작은 사람들은 검소하게 산다는 핑계로 아랫사람들의 몫까지 아끼고, 또 당연히 내야 할 돈도 내지 않으며 남을 도와주는 일에도 돈을 쓰지 않는다. 이것이 어찌 검소한 삶이라고 하겠는가?

[P. 105] 탐욕에서 벗어나라

#탐욕 #본성 #사람과동물

땅바닥에 기어다니는 지렁이부터 대변을 파먹는 멧새들에 이르기까지 배가 부르면 먹지 않는다. 그러나 오직 사람만이 배가 불러도 계속 음식을 입에다가 꾸겨 넣는다. 이건 본성이 아니라 탐욕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검소함과 인색함은 다른 것이다.

2.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인색한 삶이 아닌 검소한 삶을 살자.

2. 만약 투자한 아파트가 올랐고 그때의 가격이 싸지 않다면 적당한 수익을 취하고 매도하자. 탐욕스럽게 더 욕심을 부리다가는 배가 터질 수도 있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12) 모든 성공은 스스로 인생을 절제함으로써 완성됩니다.

작은 성취에 들떠 한눈을 파는 사람에게 성공은 달콤한 맛만 보여준채 떠나갑니다.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무절제한 사람에게 성공은 뜬구름일 뿐입니다.

> 작은 성취에 도취되어 자만하지 말자!

(P. 16) 어떤 일이든 처음부터 자기 뜻대로 되는 것은 없소.

기술이나 직업도 마찬가지요. 짧게는 몇 년에서 길게는 몇십 년까지 심혈을 기울이면 아무리 바보라도 그 일에 대해서는 모르는 것이 없어진다오. 그때야 비로소 성공의 문이 열리는 것이오. 마음의 가닥을 잡지 못하고 직업을 바꾸는 사람은 마치 광주리에 갇혀 나오지 못하는 미련한 개구리와 같소.

대나무 광주리는 안에서 보면 사방팔방 구멍이 다 뚫려있으니, 미련한 개구리는 자기가 그 많은 구멍으로 나가려다 안 되면 저 구멍으로 나가려 하고, 또 힘들면 다른 구멍을 찾는 것이오. 그렇게 이 구멍 저 구멍 들쑤시기만 하다가 결국엔 제풀에 죽어 광주리에 그냥 갇히게 되는 것이오. 구멍 중에는 조금이나마 큰 구멍이 있게 마련이오. 현명한 개구리는 그 구멍으로 필사적으로 탈출을 시도한다오. 당신이 쓸쓸한 인생을 살고 싶지 않다면 한 가지를 끝까지 이룬 후에 다른 것을 시작하시오.

> 요즘 회사생활 하는게 녹록치 않아서 이직하고 싶다는 생각이 자주 드는데, 내가 광주리에 갇힌 개구리처럼 이 구멍 저 구멍을 들쑤시려고 하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다시 마음을 다 잡아보자. 그리고 투자적으로 생각해보면 처음부터 잘할 수는 없다! 부동산을 어느정도 안정된 궤도에 올려놓고 다른 것에 관심을 가지자.

(P. 21) 큰 뜻을 이루기 전에는 시련이 온다

작은 실패에 마음을 뺏겨 정신 상태가 해이해지면 성공의 때가 와도 알아차리지 못하고 허송세월을 보내게 되오. 큰 뜻을 이루기 위해 절제하는 사람에게 어려움은 일시적인 일이오. 즐거움이 지나치면 괴로움이, 괴로움이 끝나면 즐거움이 오는 것이 하늘의 이치라오.

> 작은 실패에 연연하지 말고 내 갈길을 가자.

(P. 25) 많은 사람이 하기 어려운 것을 실행하는 사람은 반드시 뛰어난 일을 하게 되니, 노력이 곧 성공이오.

> 대중과 반대로 하자!

(P. 26) 돈은 소중히 여기는 사람에게 간다

돈이라는 것은 원래 세상을 돌아다니는 것이니, 언젠가는 나에게 돌아오게 되어 있소. 사람도 자신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은 다시 만나고 싶은 법이오. 돈도 소중히 여기면 다시 돌아온다오. 세상 만물이 소중히 아끼는 사람에게 흘러가듯 돈도 마찬가지라오.

> 김승호 회장님이 생각난다 ㅎㅎ '돈은 인격체다' 작은 돈도 소중히 대하자.

(P. 81) 먹을 양식에서 아끼고 아껴서 베풀어야 참된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배불리 먹고 남은 음식을 베푸는 것은 덕을 쌓는 데 도움이 되질 않습니다.

> 부족할 때 나누는 마음과 풍족할 때 나누는 마음, 물론 둘 다 선한 마음이지만 부족할 때 나눴던 사람이 좀 더 큰 사람이라고 생각된다. 부족할 때 나눌 수 있는 사람이 되어보자.

(P. 97) 소식을 엄격하게 하는 사람은 혈색에 자연히 신명이 깃들어 있습니다. 많이 먹고 폭식을 일삼으면 얼굴에 신명이 깃들지 않습니다. 신명이 깃든 혈색은 그 뿌리가 깊고 변함이 없으나, 절제할 줄 모르는 사람의 혈색은 제멋대로 변하고 일정하지 않습니다. 무절제한 사람의 혈색은 자주 바뀌어 길상도 흉상으로 변하기 쉽습니다.

> 소식하자. 소식이 건강에 좋다!

(P. 122) 마음이 혼란스러워지는 것은 다 음식이 원인입니다. 음식을 절제하면 마음이 안정되고 작은 일에 동요하지 않습니다. 술과 고기를 먹으면 마음이 쉽게 흥분되고 흐트러져서 생각지도 않은 나쁜 짓을 하게 됩니다. 또한 과식하면 몸 안의 기가 무겁게 되어 마음이 제 갈 길을 정하지 못합니다.

> 술과 고기를 절제하고 과식하지 말자. (근데 난 원래 술 안먹으니까 홍홍~)

(P. 133) 절제, 즉 스스로 멈출 줄 아는 것이 최고의 선이며, 만물을 다스리는 근본 이치입니다. 절제하지 않는 모든 것은 악의 근원이며, 그 종말은 만물에 해롭습니다. 절제하지 못한 삶은 비록 좋은 운명을 타고났더라도 하늘의 운을 받지 못합니다.

> 타인을 통제하려 하지 말고 나 자신을 통제하자.


댓글


임이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