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지기11기 폭염도 우리의 열(10)정은 못ㅇ1기조 코코넛라떼] 3주차 강의후기

  • 23.08.21



안녕하세요! 몸도 마음도 건강한 투자자가 되고 싶은 코코넛라떼입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코크드림 멘토님께서 A지역에 대해 설명해주셨는데요,

A지역은 입지 독점성이 부족한 '다핵도시'이기에 신축에 대한 수요가 타 광역시보다 더 강하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이 내용을 잊지않고 해당지역에 임장을 간다면 좀 더 선호도가 명확하게 다가올 것 같습니다.


임보 : 핵심내용 위주로 기억에 남게 작성하기

우선, 코크드림님의 강의 교안은 우리가 쓰고 있는 임보의 틀을 그대로 가져오셨는데요, 눈에 쏙쏙 잘 들어오길래

'나는 임보를 너무 복잡하고 잘 쓰려고 하는건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투자와 이어지는 핵심 내용만 들어가도 괜찮다라는 생각이 들어서 코크드림님의 강의 장표를 많이 따라해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임보 : 공급 구체적으로 작성하기

지방은 공급물량이 그대로 시세에 반영되기 때문에 공급 부분을 특히 유심히 보아야합니다.

재개발&재건축이 속도를 내기 시작하면 정말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진행속도도 체크해야 한다고 알려주셨습니다.

이번 임보 공급 부분에서 시간이 부족하여 구체적으로 작성을 못했는데, 다음번 지방임보때는 좀 더 구체적으로 작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BM>

- 공급부분 미분양, 주택건설 인허가실적, 지주택 단지 등 확인하기

- 공급캘린더 작성을 통해 신축입주일에 겹치지 않도록 사전에 계약 및 셋팅끝내기

- 민간공원특례사업 등 지자체에서 진행하는 도시정비사업 체크하기



투자 우선 순위 : 입지 VS 연식

지방은 지역마다 개별성이 강하기에 입지냐, 연식이냐가 항상 헷갈렸습니다.

코크드림님께서 입지와 연식을 기준으로 4분면으로 나누어 각각 단지들의 가격이 얼마나 올랐는지 지도에 표시해보고 투자 우선순위를 매겨주셨는데요, 이렇게 구분하니 한눈에 들어오고 실제 투자 우선순위가 보이는 것 같아 신기했습니다.


결론은 어쨌든 연식이 중요한 도시라 하더라도 입지의 가치에 따라 우선순위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개별단지끼리 비교는 필수입니다!


시세트래킹

임장하고 임보를 쓴 결과는 그 지역의 가격을 계속 알면서 투자기회를 엿보는 것입니다.


저는 주로 시세트래킹을 임보 마지막 결론부분을 작성하면서 한번씩 정리하게 되는데,

너무 완벽하게 하려고 하지말고 호갱노노라도 자주 들어가서 대략적인 시세라도 확인을 자주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BM>

- 지금같은 하락장에서는 전세 최저가로 시세파악하기

- 2년전 거래내역이나 평균 가격을 기재하고 지금 가격과 어떻게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기

- 매매/전세 개수 체크하기



나만의 페이스를 유지하기

월부에는 다양한 능력자들이 너무 많고, 같이 투자공부를 시작하거나 더 늦게 해도 저보다 앞서 나가는 사람들이 천지입니다.

저도 항상 남의 고점과 저의 저점을 비교하곤 했는데요,

코크드림님께서 누군가는 나의 고점을 보고 잘한다고 생각하고 있을수도 있다는 말을 해주신게 굉장히 힘이 되었습니다.


처음 임보를 작성할 때, 탬플릿 대로 하는 것 조차 버거웠었는데 지금은 탬플릿은 기본이고 내용이 추가된 임보를 작성하고 있으며, 전화통화를 싫어하는데 부동산에 전임을 해보고 투자자가 많아 분위기가 좋지 않은곳에서도 매물임장을 해보며 나름대로는 많이 성장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아직 부족한 부분이 너무 많긴 하지만 그렇다고해서 내가 못하는 부분들만 보며 좌절하진 말아야겠습니다.


내 상황은 내가 가장 잘 알기에 저의 페이스대로 꾸준히 공부해나가고,

시장에서 떠나지만 않는다면 언젠가는 제가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지 않을까요?




댓글


강아지냠냠
23. 08. 21. 01:52

맞아요 투자자는 상황에 맞게!!! 좋은 후기 너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