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 버는 독서 모임] 부자의 그릇 - 독서 후기

23.10.26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부자의 그릇:돈을 다루는 능력을 키우는 법 / 이즈미 마사토

저자 및 출판사 : 이즈미 마사토 / (주)다산북스

읽은 날짜 :  2023년 10월 26일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돈을다루는능력   #돈의본질    #부자되는방법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만점에 9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일본 최고의 경제금융 교육 전문가이자 일본 파이낸셜아카데미 주식회사 대표.

부자의 그릇은 소설 형식의 경제경영 교양서로 한 젊은 사업가와 부자 노인의 이야기를 통해 돈을 다루는 능력을 키우는 법, 내 안의 부자의 그릇을 키우는 법을 알려준다.


 

2. 내용 및 줄거리

 : 지금 자네는 1000원도 제대로 다루지 못하고 있네.

하지만 나에겐 돈이 없다.

정말 그걸로 할 텐가?

충동적이고 섣부른 판단은 아닌가?

...그래서 망했던 거군.

인간이 돈 때문에 저지르는 실수 중 90퍼센트는 잘못된 타이밍과 선택으로 인해 일어난다네.

돈을 다루는 능력은 키웠는가?

인간은 자신과 어울리지 않는 돈을 가지고 있으면 반드시 잘못을 저지르게 된다는 거지.

통장 잔고가 계속 줄고 있다.

사람에게는 각자 자신이 다룰 수 있는 돈의 크기가 있거든.

'파이낸셜 플래너'라고 불리는 사람 중에 진짜 부자는 거의 없는 걸.

복권에 당첨되면 무엇을 하고 싶은가?

돈은 그 사람을 비추는 거울이야.

돈은 어디서 생겨나는가?

이처럼, 자네에게 돈을 가져오는 건 반드시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이야.

돈이 만능은 아니지. 하지만 돈을 다루는 방법을 바꾸면, 인생도 바꿀 수 있어.

자네가 상대를 믿지 않으면, 상대도 자네를 믿지 않아. 신용이 돈으로 바뀌면, 믿어주는 상대가 있는 것만으로도 재산이 되지.

돈은 그만한 그릇을 지닌 사람에게 모인다.

자네는 언제까지 돈에 지배당할 셈인가?

돈의 지배에세 벗어나려면 주변부터 돌아보라

나는 '돈의 지배를 받아서 주변이 보이지 않게 됐다'는 말의 진정한 의미를 비로소 이해하게 됐다.

돈이란, 신용을 가시화한 것이다.


소설 형식이라 쉽고 빠르게 읽히지만 그 안에 있는 내용들은 간단하지 않다. 우리가 생각 해 봐야 할 내용들이 많이 적혀 있어 나를 돌아보는 계기가 되고 파사한 사업가와 나를 동일시하는 장면들이 몇 번 나와 깊게 한탄하기도 하며 절망보다 앞으로의 설렘을 느끼기도 헀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돈에 대한 생각과 돈에 대하는 방법, 돈을 소비하는 습관 등을 보면 어떤 사람인지 알 수 있다는 것인데 그러면서도 돈의 그릇을 강조하고 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자신의 돈 그릇을 키워야 한다는 것. 그릇을 키워야지 그에 걸맞는 큰 돈이 들어온다는 이야기. 그릇이 작다면 혹여 우연히라도 본인에게 맞지 않는 큰 돈이 들어온더라도 결국 모조리 나가버린다는 것.

돈의 지배를 받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이는 돈의 많고 적음에 따라 사회적 지위가 결정되고 돈 떄문에 가정, 사랑, 우정, 인간관계 등이 깨질수 있다는 불안감을 이야기 하며 돈의 지배를 받지 않아야 한다고 이야기 한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돈은, 너로부터다


댓글


허브트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