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실전을 앞두고 어떤 튜터님과 함께 할까 무척 설레였었는데요. 그 와중에 친한 동료분께서 베리 튜터님 되면 대박이겠다고 하셨던 것이 생각납니다.
에이 설마….하면서도 은근 기대했었는데요. 정말 저의 첫 실전 튜터님은 바로 라즈베리 튜터님이셨습니다.
오~~ 진짜 대박!!
라즈베리 튜터님의 온화하면서도 카리스마 있는 가르침에 매우 배움이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준비된 자로서 언제 어디서 어떤 일이 생길지 모르니 제대로 투자생활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2m허들을 뛰어넘으려고 용쓰다 지치지 않고
계속해서 30cm 허들을 넘겠습니다.
다시 한번 귀한 시간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함께 한 우리 지투 22기 16조 베리둥이들...너무 행복하고 감사합니다.
질의응답으로 한단계 업!!
첫 실전으로 처음으로 하게 된 튜터링 시간은 저에게 너무나 뜻깊은 시간이었는데요. 특히 1시간이 넘는 시간동안 조원들과 함께 임장하면서 평소에 궁금했던 부분들을 해소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놀이터, 강사와의 만남, 아너스와의 만남으로 튜터님과 만나거나 대화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지만, 모르는 분들과 함께 하는 부담감과 1~2가지 정도의 질문밖에 할 수 없는 한계점 때문에 답답함이 말끔히 해소되지 않았었는데요.
이번 기회에 질문을 하기 위해 다시 생각해보며 내 생각도 정리할 수 있어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특히 질문에 대해 이야기해 주셨던
“5why 분석법!”
은 정말 참신했는데요. 그동안 계속 이유를 생각해보라는 말만 들어왔지 이렇게 꼭 내게 필요한 방법이라는 것을 느끼지 못했었던 것 같습니다.
이 방법은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연속적(최소한 5번)으로 문제 발생 이유(왜??)를 질문하여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내는 데 사용되는 문제 해결 기법입니다.
그 예시로 들어주신 다음 이야기..
저는 여기서 비둘기응가만 생각났었는데요.. 다른 조원분은 거미줄만 기억^^;;
이 부분에서
왜 외벽의 부식이 심한가
→왜 단지분석이 어려운가, 왜 1등 뽑기가 어려운가…
로 바꿔 생각해 보라고 하셨습니다.
5why 분석법
- 항상 질문거리 생각하고 내 생각으로 정리해 본 후 튜터링 기회 있으면 무조건 하기(사소한 것이라도)
- 문제에 대해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보자! 5번 why why why why why?
그래, 임보는 이거야!
그 동안 10개가 넘는 임보를 쓰면서 용두사미!였던 내 임보. 게다가 왜 써야하는지도 모르면서 과제처럼 생각하고 쓰기에 바빴었는데요.
이번에 사임을 발표하고 동료분들의 임보를 보면서 그리고 무엇보다 임보 피드백해 주시는 튜터님의 말씀을 들으면서 이제야 다시 임보를 쓰는 목적을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다른 조원들에게 얻을 수 있는 bm거리 찾은 후 다음 임보에 1개라도 반드시 적용해 볼 것! 이 부분이 포인트였는데요. 여기에 임보를 왜 쓰는지 그 목적을 항상 머릿 속에 넣고 쓰기도 항상 함께 해야할 것이었습니다.
-입지분석(릿님): 입지요소 부분으로 인해 유입되는가? 결론 지어보기!, 임장지역 주변의 주요 일자리도 지도에 올려보기, 학원가 살펴볼 때 비슷한 체급의 지역 주요 학원가와도 비교 지도 올려보기, 좋아하는 상권과 싫어하는 상권 구분해보기, 공급부분 연도별 대규모입주시 어느 곳인지 확인해보기
-시세파트(곤님):전국 시세-지역시세-생활권시세
이제 용두사미는 안녕~~~
단지분석을 열심히 한 후 비교평가를 통해 1등 뽑기를 해야했는데요. 그동안은 이 부분을 어떻게 써야할지 개념이 잡히지 않아 항상 흐지부지 끝났었습니다.
하지만 튜터링을 통해 이번 임보의 결론 부분을 제대로 써 보자! 1등을 제대로 뽑아 보자!
이게 바로 이번 지투의 제 목표인 만큼 시간을 더 투자하여 최종임보를 그냥 완료가 아닌 ‘ 성’을 해 보는 시간으로 만들어야겠습니다.
단지분석: 가치/가격/비교
비교평가: 가치고정-가격비교/가격고정-가치비교
1등뽑기:임장지 내 1등, 앞마당 내 1등
이번 튜터링을 통해 한 단계 더 성장하는 시간이 되었다고 생각이 드는데요.
이 부분을 완벽하게는 아니겠지만, 반드시 적용해보고 나만의 온전한 튜터링 시간이었다는 생각이 들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미라클후윤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